[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외 대표적인 마케팅 실패 사례를 이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에 대해서 조사해 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마케팅 개념
2.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실패 사례
2.1 고객의 마음을 유도하지 말고, 고객에게 맞춰라
2.2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2.3 영화의 성공은 정말 운이라고 생각해요

3. 다양한 마케팅 실패 사례들
3.1 많은 기업들의 착각, 가격 할인
3.2 더 좋은 것 보다는 맨 처음 것이 낫다
3.3 브랜드 이미지 확대 욕구의 오류
3.4 문화에 대한 경시
3.5 반드시 뚜렷한 경쟁우위를 갖춘 다음에 공격하라
3.6 희생의 법칙
3.7 미스매치
3.8 그 밖의 대표적인 마케팅 실패 사례들

4. 참고 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마케팅 개념

초기의 마케팅은 생산 지향적 마케팅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강조하여, 그 효율성의 개선이 목표였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소비자가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여 생산과 유통을 개선하여 생산능률을 높임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것이 고객확보의 주요 수단이라고 여겼다. 뒤이어 제품 지향적 마케팅개념이 나타난다. 소비자가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하고 기술개발에 따른 품질 개선과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의 승리를 고객 유치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어 1930~1950년대에는 판매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나타난다. 이 개념에서는 판매량의 증가를 위한 판매기술의 개선이 중심 내용이었다. 여러 가지 자극으로 보다 많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보고 고객확보와 유지를 위한 강력한 판매조직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의 문제는, 바로 소비자의 기호와 관심에 대한 분석이 없었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1950년 이후에는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개념이 나타났다. 이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초점을 둔다.
● 모든 기업조직의 활동들을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통합한다.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한다.
●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사회적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현재의 마케팅 개념은 한발 더 나아가 윤리적 측면까지 포함한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었다. 기업은 좋은 생활을 제공하고 인간 지향적인 사고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의 여러 실패 사례들은 위와 같은 소비자 지향적, 사회 윤리적 마케팅에 대해서 자각하지 못했거나 이를 등한시한 경우로서 마케팅 사례 연구의 표본으로 삼아 이 같은 실패를 답습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마케팅 불변의 법칙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알 리스| 십일월출판사
● (온라인포함)기업 마케팅 실패 사례와 실패후 성공사례묵음|작성자 창호지
● AT&T는 왜 컴퓨터시장에서 실패했나|작성자 뚱땡이국내외 대표적인 마케팅 실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OSMU 활용 실태 분석에 따른 방안 -OSMU의 사례 분석과 그에 따른 바람
  • 맺기보다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 생산력을 높이기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기구를 국가기구 내에 확보하고 다양한 문화 생산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여야 한다. 참고문헌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논문 - OSMU 의 전개방식과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 제안 2007 차민경방송 콘텐츠의 OSMU 실태분석을 통한 경쟁력 향상 방안 방송위원회네이버 - 빵상검색http://www.com2us.com/kr 에듀컨텐츠. 문화콘텐츠의 이해. 서동훈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활용이 불가피하다는 측면에서 전자무역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전자무역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1. 전자무역의 정의 전자무

  • [색채마케팅]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 마케팅이라는 주제가 다루어지고, 2000년대 들어서는 컬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인 컬러리스트(colorist)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요즘 사람들은 누구나 컬러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나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코카콜라나 폭스바겐의 뉴비틀을 성공한 컬러 마케팅의 사례로 들면서 우리도 색채 선진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컬러를 강조한 제품과 광고를 통해 컬러 마케팅을 쉽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사례들이 컬러 마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보여 편중된 문화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장기적 안목에서 문화 마케팅 실현의 필요성을 보여주고자 했다.2. 연구 방법 및 절차문화 마케팅의 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원인으로는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이 영화계에 몰려들어 영상산업에 대한 투자가 뒷받침되었으며, 전국 주요도시에 세워진 복합영화상영관이 관객들 끌어들인 영향도 크게 작용하였다. 또한 과거에 비해 사전 기획이 충분하고 재미있는 대본과 역량이 배우들이 출연해 관객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제작한 것이 영화산업의 활성화의 주요원인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선도 그룹 CJ국내의 경우, 삼성전자와 SKT, KT등 통신 및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