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POSCO) 해외진출전략- 인도시장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OSCO의 현황
1.1. POSCO의 역사
1.2. POSCO의 현재 위상
1.3. 경영실적 및 재무성과

2. 해외 진출의 이유
2.1. 시장 환경의 변화
2.2. Key supply의 확보
2.3. 경쟁 심화와 규모의 경제

3. 진출 국가 및 Entry Mode 선정
3.1. 진출 국가 선정
3.1.1. 시장성장성
3.1.2. 경쟁자
3.1.3. 국가위험도
3.1.4. 정부관계
3.1.5. 공급
3.1.6. 노동력
3.1.7. SOC
3.2. Entry Mode 선정
3.2.1. M&A의 부적합성
3.2.2. GFI의 부적합성
3.2.3. Joint Venture와 그 대상자

4. 인도 시장 진입의 의미와 과제
4.1. 인도 시장 진입의 의미
4.1.1. Global Efficiency 달성
4.1.2. Regional Flexibility 달성
4.1.3. Local Responsiveness
4.2. Up-Coming Challenges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현재 철강 산업은 철광석 공급 업체의 대형화와 철강 수요자의 대형화에 따라 산업 내에서 교섭력이 약화됨에 따라 수익성 악화라는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주 유럽에서는 M&A를 통한 대형 철강사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려 하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 철강 산업의 수익성 악화와 철강사들의 대형화라는 추세 속에서 현재 세계 5위의 조강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POSCO 역시 생산 규모를 증대시켜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동시에 주요 생산 시설이 한국 내에 집중되어 있어,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POSCO는 글로벌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인 Global Efficiency, Regional Flexibility, Local Responsiveness를 달성하기 위하여 향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 POSCO의 현황

1.1. POSCO의 역사
포스코(POSCO)는 1968년 4월 1일에 “포항종합주식회사”라는 상호로 창립되어, 1970년 4월 1일에 포항에 일관제철소 착공에 들어갔다. 이후 설비 준공을 마쳐 1981년 2월 8일에 850만톤의 조강연산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선진국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철강의 수요가 감소한 반면, 한국은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철강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여 이를 충당할 만한 제철소의 건립이 필요하였다. 결국 POSCO는 1985년 12월 5일 광양제철소 설비 착공에 들어간 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1990년 12월 4일 3기 설비 준공을 마치면서 1,750만톤의 조강연산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 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하여 1999년 3월 2,800만톤의 조강연산 능력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1. 보고서 및 논문 자료
[1] 임정성. 저성장 체제 진입 우려와 철강 산업에 미치는 영향, 철강보 제29권10호, 2003.10
[2] 박경서.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철강업계의 대응, 철강보 제 29권 제 8호, 2003.8
[3] 임정성. 동아시아 FTA형성시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 POSRI 경영 연구소 제3권 제1호, 2003
[4] 박현성. 미래 철강 산업의 주도권 결정 요인과 한국 철강 산업의 주도권 확보 가능성, POSRI 경영 연구소 제3권 제1호, 2003
[5] 남시경. 민영화 정책이 세계 주요 철강사에 미친 파급영향 고찰, POSRI 경영 연구소 제3권 제2호, 2003
[6] 탁승문.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변화가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과제, POSRI 경영 연구소 제4권 제1호, 2004
[7] 수석 연구원. 세계 주요국의 2003년 경제·철강산업 동향 및 2004년 전망, 철강보, 2004
[8] 나병철, 세계 철강업계의 통합화 전개 방향 및 경쟁구도 변화 가능성에 관한 분석, POSRI 경영 연구소 제3권 제1호, 2003
[9] 김진한, 정대기. 세계 철강산업의 기술변화와 경쟁력, POSRI 경영 연구소 제1권 제2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 마을 주민과 포스코 사이의 갈등 문제와 협상 경과
  • 포스코 관계자는 덩치를 키우면 구매 파워가 생겨 원가의 40~50%를 차지하는 원자재를 보다 싼 값에 안정적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며 글로벌 철강업체들과의 덩치 경쟁에 밀리지 않기 위해 인도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이들 대형화된 철강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경영혁신 등을 통한 내부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지만 국내에서는 인당 철강소비량이 세계 최고수준인 1천㎏에 육박하는 등 철강산업이 성숙단계에 진입해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시장보다 기업내부거래를 선호하는가?3) 절충이론(Eclectic Theory)-왜 특정 국가, 특정 지역에 진출하는가? 4) 절충이론을 통해 살펴본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전략 도출: 해외직접투자! Ⅲ.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의 배경1. 철강산업의 특징1) 철강산업의 전반적 특징2) Five forces model로 살펴본 철강산업2. 포스코 기업 분석1) SWOT 분석2) 기업 내부 환경 분석(1) 강점(2) 약점3) 기업 외부 환경 분석(1) 위협(2) 기회4) POSCO 기업 분석 결론: 소유특유 우위

  • [국제경영]포스코의 현지화 전략과 방향
  •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현지거점들을 연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제 하에 내수 시장에 안주하던 공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철강 업계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포스코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겠다. 1.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아무리 뛰어난 마케팅이라 할 지라도, 그 나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이라면 성공하기 힘들다.

  • [국제화] 포스코의 현지화전략과 방향
  •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현지거점들을 연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제 하에 내수 시장에 안주하던 공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철강 업계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포스코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겠다. 1.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아무리 뛰어난 마케팅이라 할 지라도, 그 나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이라면 성공하기 힘들다.

  • [국제경영] 포스코 기업사례분석
  • 경영성과자기자본비율매출액/당기순이익주주구성경영실적기업현황 –국내외 사업장 현황포스코 해외 네트워크-10군데의 해외 사무소-21곳의 해외 출자사-14군데의 POSTEEL(철강 판매회사)POSCO 초기 경영 전략 - 환경분석국내 환경국외 환경◈ 국내 철강 산업 기반 미비 ◈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공업국가 성장 노력. ◈ 건설경기호황→대규모 국내수요 창출◈ 1960년대 급격한 기술혁신◈ 세계시장의 공급 포화상태◈ 미국, 유럽 등의 대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