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JC 사례 EPRG모형 포스코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 포스코의 국제시장 해외시장 진출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경영 보고서
1.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보고서는 그간 배운 국제경영의 이론과 내용을 사례에 접목해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로 HJC의 사례를 통해 현지시장 확장단계의 구체적인 모습을 국제경영전략인 EPRG모형과 국제경쟁전략인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스프레드전략으로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삼풍의 사례를 경영전략 환경 중 정치적 요인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 세부방안으로 사례를 통해 정치적 위험의 개념과 정의를 내리고, 정치적 위험의 분류와 분류별 대응방안의 구분틀로 정치적 위험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로 태평양과 오뚜기의 사례를 문화환경 관리 측면으로 살펴보되, 그 중에서도 태평양의 경우는 문화적 매개체인 가치와 태도를 중점으로 살펴 볼 것이다. 네 번째 사례인 세종미용그룹 역시 문화환경 관리 측면으로 살펴보되, 역사적 맥락에 따른 문화적특성과 사회적 맥락에 따른 소비문화를 기준으로 분석해 살펴 볼 것이다. 이와 더불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형에 맞추어 거시환경 또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 포스코 사례를 통해서는 해외시장 진출방식 결정기준을 살펴보고 이를 더닝의 절충모형에 입각하여 포스코가 어떠한 진출방식을 택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사례 및 적용
2-1.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
① 소득수준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중소기업의 국내생산거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고찰 (㈜HJC 중심으로)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5
HJC는 진출하려는 시장의 소득수준에 따라 시장을 지리적으로 세분화하고 그 지역마다의 소비자 수준을 반영하여 북미에서는 과거 중저가 제품을 공략하였으나, 최근에서는 고가제품으로 제품군이 이동을 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중남미 또는 아시아에서는 중저가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초기의 미국시장 진입 시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 시장 점유율을 위하여 낮은 가격으로 시장진입을 하였다
② 디자인, 품질관리 면에서 차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경영] 온네트의 해외 진출 전략
  • 국제 경영온네트의 해외 진출 전략목차Ⅰ. 서론Ⅱ. 본론1. 외부 환경 - 진출배경 - 전반적으로 닉커보커의 과점구조이론 적용온라인 게임의 글로벌화 및 M&A의 증가 (M&A 이론)저사양 게임의 확산현지화를 통한 해외 게임 시장 공략(프라할라드와 도즈의 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과 EPRG모형)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2. 온네트의 창업과 전략(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3. 온네트의 국제화 과정 - 국제 진출사람과 경쟁력Ⅲ. 결론-목차-서론

  • [국제 경영] 온네트의 해외 진출 전략
  • 해외시장 진출결정 기준 (내부화 기준)시장 내 위치한 수요자와 공급자간 거래를 기업내부로 흡수하는 행위.즉 다른 기업을 신설하거나, 다른 기업에 대한 비분을 소유하는 행위로 기업 설립 및 기존 기업의 확장을 의미.온네트의 국제화 과정 (해외 진출, 사람과 경쟁력)EPRG모형에 국제인적자원 흐름을 대입한다면 본국중심모형으로 보임.맺음말온 네트의 해외 시장 진출 예를 통해 여러 가지 글로벌 경영 전략 이론을 발견할 수 있었음.M&A, 닉커보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방식으로 하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기본적으로 기업문화부터 ‘혁신’적인 기업이니까 굉장히 차별화를 추구함!3M은 ‘차별화 전략’을 사용3M의 불문율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15% 룰’ : 모든 직원이 근무 시간의 15%를 자신이 생각한 창조적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것성과에 따른 특별 보상제도 : Circle of Technical Excellence & Innovation 이나 Carlton Society 등을 통해 성과가 높은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특별 보상제도를

  • [국제경영] 포스코의 해외진출전략
  • 시장의 확대 이다.해외 직접투자에 큰 보탬이 되는 것은 바로 FINEX 공법이다. 제조 원가가 낮으면서 환경오염 물질이 적기 때문에 생산기지의 건설 시에 다른 철강업체보다 매우 유리하게 진출 할 수 있다. 실제로 해외의 선진업체들도 높은 초기비용과 환경오염 등의 부담으로 인해 M&A방식을 제외하고는 해외직접투자 방식의 진출을 꺼리고 있지만 포스코는 이 공법을 바탕으로 해외 조강 능력을 1000만톤 늘려 세계 제 1위 철강회사로 부강하려는 전략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모형이나 Hall의 모형에 비해서 객관성이 높다고 인정받고 있다. 이 모형은 특히 국제기업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 즉 리더십, 조직설계, 동기유발 측면에서 문화권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Waterfall strategy 와 Sprinkler strategy 간의 비교설명(의미, 사용상황, 이점 등)두 전략 모두 해외시장 진출 시 진입 시기에 대한 전략① Waterfall strategy(폭포형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