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마을 주민과 포스코 사이의 갈등 문제와 협상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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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코 인도 일관제철소 추진배경 및 파급효과
(1) 추진배경
(2) 파급효과

2. 포스코와 인도 정부의 협상 경과
(1) 2005.06.22 “인도에 제철소 건설 MOU 체결”


(2) 2005.12.16 “인도제철소 건설계획 확정”
(3) 2006.02.17 “포스코는 17일 제주도에서 양국 정부인사 초청간담회 개최”
(4) 2006.12.14 “칼람 인도 대통령, 이구택 회장에 정부 차원 협력 약속”
(5) 2007.07.28 “인도제철소 건설 환경인허가 획득”
(6) 2009.12.29 “인도제철소 건설부지 용도변경 승인”
(7) 2010.10.29 “삼림지 승인은 반대 세력의 항의로 인해 유보”
(8) 2011.01.31 “인도, 일관제철소 인허가 최종 승인”
(9) 2011.02.15 “인도 정부의 승인에도 불구,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차질”
(10) 2011.05.02 "중앙정부 승인, 제철소 부지 매입 탄력"
(11) 2011.05.12 “오리사주, 포스코 제철소부지 매입 계획. 주민 저항”
(12) 2011.06.22 “포스코, 인도에서 새로운 장애물을 맞이해”
(13) 2011.12.15 “포스코 반대 주민-현장 근로자 충돌로 1명 사망”
(14) 2012.04.02 “ 포스코 인도 제철소 프로젝트 다시 지연”

3. 포스코와 인도간 분쟁 원인
(1) 갈등이 분쟁으로 번지게된 원인
(2) 협상을 저해하는 요소

4. 분쟁의 긍정적효과와 부정적효과
(1) 예시로 본 용산참사가 남긴 시사점
(2) 갈등의 긍정적 효과, 부정적 효과


본문내용
1. 포스코 인도 일관제철소 추진배경 및 파급효과


(1) 추진배경
포스코의 인도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는 최근 세계 전역에서 철강사들이 국경을 초월한 통합화, 대형화와 원료확보, 원가절감 등에 상대적 우위를 활용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워감으로써 포스코의 경쟁력을 추격해 오자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추진됐다.

포스코의 인도 프로젝트는 무엇보다도 세계화를 통해 창사이념인 `제철보국(製鐵報國)'의 신화를 재창조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포스코 관계자는 "덩치를 키우면 구매 파워가 생겨 원가의 40~50%를 차지하는 원자재를 보다 싼 값에 안정적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며 "글로벌 철강업체들과의 덩치 경쟁에 밀리지 않기 위해 인도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들 대형화된 철강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경영혁신 등을 통한 내부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지만 국내에서는 인당 철강소비량이 세계 최고수준인 1천㎏에 육박하는 등 철강산업이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고, 최근 철강재 수요 증가세도 둔화되어 국내에는 더 이상 대규모 설비확장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해외로 눈을 돌려 원료를 확보하면서 글로벌 생산능력을 확대하는 성장경영을 본격화하게 된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1998, 1999, 2001년 세계 1위의 생산량을 확보했으나 2002년 3위, 최근 5위의 철강회사로 뒤쳐지게 된 포스코가 철강역사상 최초로 해외에 일관제철소를 건설해 규모를 키우는 프로젝트로 해석되고 있다. 즉, 6천500만t 규모의 미탈스틸이나 4천500만t 규모의 아르셀로 등 규모면에서 세계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는 철강사들이 국경을 초월한 M&A로 계속 덩치를 키워가는 상황에서 이에 대처해 독자적으로 해외로 나가 일관제철소를 건설하는 것으로서 세계 철강업계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포스코의 인도 시장 도전은 비단 인도 한 국가에서 성공만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전 세계적으로 산업 구조의 재편이 예상되는 철강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디딤돌로 삼고 있다. 특히 포스코의 이번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 프로젝트는 세계 철강 역사상 최대규모의 해외투자로 평가받는다.

이구택 포스코 회장도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앞으로 포스코는 철강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예전의 철강산업은 한 나라가 산업화와 국방을 위해 반드시 가져야 하는 기간 산업이었다”며 “포스코는 제철보국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산업화에 공헌하며 크게 성공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이제는 세계 철강산업의 개념이 국위산업에서 범세계적인 범용재 산업으로 바뀌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개념은 글로벌화의 물결을 타고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때문에 포스코도 앞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가야 한다는 것이 포스코의 미래 전략이다.
참고문헌

[다음 블로그] 포스코 사례로 보는 인도의 어려운 사업 환경
http://blog.daum.net/ceolounge/93
포스코 뉴스
http://www.posco.co.kr/homepage/docs/kor2/jsp/news/posco/s91fnews002l.jsp
[뉴스핌] 글로벌 경제를 여는 최고의 리얼타임 뉴스
http://search.newspim.com/searchNews.jsp?searchType=multimedia&q=%ED%8F%AC%EC%8A%A4%EC%BD%94+%EC%9D%B8%EB%8F%84&pageNum=4
[프레시안] 포스코, 인도의 '용산'을 만들려 하는가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40100125092721&Section=05
[오마이뉴스] 포스코 인도 프로젝트, '진퇴양난' 가시밭길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447422
[네이버 블로그] 용산 사태 '2년' 남겨진 과제는 무엇인가?
http://blog.naver.com/whitekoala/11903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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