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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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목 차
Ⅰ. 논의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직접투자를 중심으로
2. 해외직접투자 이론 소개-절충이론을 중심으로
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왜 해외투자를 하는가?
2) 내부화이론(Internalization Theory)-왜 시장보다 기업내부거래를 선호하는가?
3) 절충이론(Eclectic Theory)-왜 특정 국가, 특정 지역에 진출하는가?
4) 절충이론을 통해 살펴본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전략 도출: 해외직접투자!
Ⅲ.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의 배경
1. 철강산업의 특징
1) 철강산업의 전반적 특징
2) Five forces model로 살펴본 철강산업
2. 포스코 기업 분석
1) SWOT 분석
2) 기업 내부 환경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업 외부 환경 분석
(1) 위협
(2) 기회
4) POSCO 기업 분석 결론: 소유특유 우위 확보!
Ⅳ. 철강 산업 진출지로서의 캄보디아
1. 캄보디아의 현황
1) 정치사회적 지표 개관
2) 경제관련 지표 개관
2. 캄보디아 투자환경 분석 이하 주캄보디아 한국대사관 캄보디아 무역동향 및 투자환경(2009) 요약
1) 캄보디아 투자매력도 분석
(1) 대외적 요인
(2) 대내적 요인
2) 투자진출 장애요인 분석
3) 투자환경 분석을 통한 캄보디아 진출의 SWOT분석
4) Diamond Model에 근거한 장소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
(1) Diamond Model 이론 소개
(2) 캄보디아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
5) 외국인 투자 관련 고려사항
(1) 법제도적 환경
(2) 실물환경 고려사항
6)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 타당성 평가
Ⅴ. 철강 산업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및 시사점
1. 외국의 성공사례
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
2) 일본 - JFE Steel : 아시아 시장 중심의 글로벌 전략
3) 유럽 - Arcelor-Mittal : M&A를 통한 해외 진출
4) 세계 철강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의 평가
(1) 선진 철강사의 해외 진출의 일반적 특징
(2) 글로벌화, 차별화, 관련 다각화
(3) 절충이론을 통한 선진 철강사의 M&A과정 평가
2. 포스코의 중국 진출 사례
1) 장가항포항불수강
2) 성공 전략 분석
3) 장가항포항불수강의 평가
3.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에 대한 시사점
Ⅵ. 포스코의 캄보디아 시장 진출 전략
1. 명확한 목적과 연계된 실행 가능한 중 장기적 전략의 수립의 필요
2. 철저한 사전 준비의 필요
1) 준비 위원회 구성
2) 진출 기업에 대한 사전 분석 및 접촉
3. 진출단계
1) M&A를 통한 진출 전략
2) 제품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전략
3) 현지화 전략
4. 안정화 단계
Ⅶ. 결론
Ⅷ. 참고문헌
Ⅰ. 논의의 배경 및 목적
○ 철강 산업의 성숙과 이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많은 선진 철강사들의 세계화를 부추기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국내철강시장의 수요 감소와 경쟁의 세계화 추세에 대응하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 중인 포스코는 현재, 도약과 정체의 기로에 서있다.
○ 본 보고서는 포스코의 기업 경쟁력 향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타당성 분석 및 진출 전략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진출 전략 타당성 분석은 ‘절충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철강산업과 포스코의 기업 분석, 캄보디아 국가 분석을 통해 투자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해외 철강사의 생존전략과 포스코의 중국 진출 사례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M&A 전략을 도출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직접투자를 중심으로
○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은 <그림 1>과 같이 수출, 계약, 직접투자의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Franklin Root, Entry Strategeies for Markets, Lexington, 1994
먼저, 수출은 일회성 거래의 형태를 띠며, 단기적이고 위험의 정도가 낮은 가장 단순한 해외진출방식이다. 다음으로, 계약은 대체로 수출보다 장기적인 관계이다. 마지막으로, 해외직접투자는 해외사업에 대한 통제는 증가하나 대규모의 자금과 인력 투입 등 해외사업에 규모의 투자가 소요되며, 그에 따른 위험도 높은 진출방식이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이 특정 해외시장에 그만큼 전력을 다 하고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그림 >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분류
○ 직접투자의 구체적인 방법은 크게 합작투자(Joint venture), 신설투자(Greenfield investment), 인수합병(Merge&Acqusition)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합작투자
- 합작투자는 투자자금과 각종 위험을 분담하고, 합작파트너로부터 현지 상황에 대한 정보를 빨리 파악할 수 있으며, 현지의 네트워크 형성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현지파트너를 가짐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한다는 평가도 받을 수 있고, 정치적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합작 파트너와 경영 방법 및 전략 면에서 차이가 있을 경우, 이를 조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합작 파트너에게 자신의 기술이 이전되어 장차 경쟁기업을 만들게 될 위험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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