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분석 포스코 VS 현대제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경영분석
(포스코 VS 현대제철)
목 차
Ⅰ. 기업소개
1. 연혁 ................................................................ 1
2. Vision & 핵심가치 ................................................... 2
3. 브랜드(Brand) ....................................................... 4
Ⅱ. 산업분석
1. 산업개요분석
(1) 산업의 특성 ...................................................... 4
(2) 산업의 성장성 .................................................... 5
(3) 경기민감도 ....................................................... 5
(4) 세계시장동향 ..................................................... 5
(5) 국내시장동향 ..................................................... 6
2. 산업구조분석
(1) 기존 경쟁사의 경쟁상태 ........................................... 6
(2) 신규회사의 진입위험 .............................................. 6
(3) 공급자와의 교섭력 ................................................ 6
(4) 구매자와의 교섭력 ................................................ 6
(5) 대체품 ........................................................... 6
3. 산업분석 결론 ....................................................... 7
Ⅲ. 영업분석
1. 시장지위 및 경쟁력 .................................................. 7
2. 시장점유율 .......................................................... 8
3. 해외진출현황 ........................................................ 8
4. SWOT분석 ............................................................ 9
5. 내부경쟁력원천 ..................................................... 10
6.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10
7. 위험관리 ........................................................... 11
8. 영업분석 결론 ...................................................... 12
IV. 재무분석
1. 성장성지표 ......................................................... 12
2. 표준대차대조표 ..................................................... 13
3. 표준손익계산서 ..................................................... 14
4. 안정성지표 ......................................................... 14
5. 활동성지표 ......................................................... 16
6. 수익성지표 ......................................................... 17
7. 재무분석 결론 ...................................................... 18
Ⅴ. 최종결론 .............................................................. 19
[참고자료]
Ⅰ. 기업소개
한국 철강 산업 발전의 꿈은 1960년대 종합제철 건설 계획 수립으로 구체화 되었다. 1973년 우리나라 최초로 조강 103만 톤의 1기 설비가 준공된 이래 네 번의 확장사업을 통해 1983년 조강 910만 톤 체제의 포항제철소를 완공하였다. 고도 성장기의 급증하는 국내 철강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POSCO는 영일만의 신화를 평양만으로 이어가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1985년 광양 1기 착공을 시작으로 1992년 종합 준공식까지 바다를 메워 제선-제강-압연 공정을 직결하는 최초 제철소를 건설하는 한편, 기술 자립을 위한 독자기술 개발 필요성에 따라 포스텍과 산업과학기술연구소, 회사를 잇는 산학연체제를 구축했다.
POSCO는 지속적인 설비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1998년 조강 생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철강회사로 발돋움하였으며 1999년 추친 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구매, 생산, 판매 등 T전 부분의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디지털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0년 민영화된 POSCO는 조강 생산 5000만 톤을 목표로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고자 베트남, 인도에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하는 등 주요 해외 거점에 생산 설비를 증설하고 있다. Finex, Postrip과 같은 혁신적인 독자 기술 개발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였으며,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위해 해외투자를 확대하고, 자동차 강판, 고급 API강재 등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판매 비중 또한 획기적으로 높여 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게하고 혁신을 POSCO 고유의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고자 노력 중에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적 수익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POSCO는 ‘無’에서 ‘有’를 넘어 ‘有’에서 더 나은 ‘有’를 창조하는 영속 기업 글로벌 POSCO를 향해 새로운 각오로 새로운 도전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연혁
[1968.04.01] 회사 창립
[1970.04.01] 포항 제철소 1기 설비 착공
[1973.07.03] 포항 제철소 1기 설비 준공(조강 연산 103만 톤)
[1973.10.10] 국제 철강 협회(IISI) 가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원리] 포스코 vs 현대제철 재무제표분석
  • 포스코 vs 현대제철 Contents1. 산업분석 및 기업소개2. 기본재무제표분석3. 주식가치에따른 기업분석4. 투자결정1. 산업분석 및 기업소개철강산업의 특성가. 특성1) 국가 기간산업2) 소비는 탄력적이나 생산은 비탄력적3) 경기하강 : 내수수요감소로 수입감소, 수출증가4) 경기상승 : 내수수요증가로 수입증가, 수입감소1.(1) 철강산업분석나. 성장성1) 지속적 증가추세(철강설비확충, 수요증가)2) 자동차, 조선, 건설, 가전 산업의 성장과 연관3) 장

  • [졸업][환경경영]전과정 평가(LCA)의 문제점 ,한계 및 동향 사례분석
  • 경영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환경경영의 의미 속에서 고찰해 보도록 하자.환경경영은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환경성과를 개선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련의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조화는 환경경영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이며, 그 대상범위는 원료의 구매에서부터 생산, 마케팅, 소비, 그리고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직 간접적으로 기업 활동과 연계

  • [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ContentsⅠ. 현대자동차 도요타 기업소개 Ⅱ.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기업경쟁력 Ⅲ.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 Ⅳ. 도요타 리콜사태의 전개 Ⅴ. 도요타 대응 Ⅵ.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방법 Ⅶ. 현대자동차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Ⅷ. 현대자동차의 대응방안 Ⅸ. 자 료 출 처 Ⅰ.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 소개1. 현대 자동차 소개(1) 비전과 경영방침(2) 연혁1967년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1976년 에콰도르

  • [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 분석하고 철저한 작업효율을지향하는 생산방식을 의미3. 네 가지 컨셉Ⅱ. 도요타의 경쟁력최신의 생산기술에의한 고품질의 추구노동이 즐거운 직장 건설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개발작업의욕과 능력팀워크의 제고4. 칸 반 시 스 템Ⅱ. 도요타의 경쟁력칸반은 작업 현장에서 간판 보관실, 협력업체, 다시 작업현장으로 순환-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때 필요한 양만큼만 조달하는 JIT 생산시스템Contents현대 vs 도요타1. 미국2. 중국 아시아3.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