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한국 메타시 논쟁사

3. 작품에 비추어 본 메타시 양상
1) 박상배의 메타시
2) 오규원의 메타시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980년대 이후 우리시문학에 있어 나타난 새로운 양상은 도시시, 고백시, 일상시, 해체시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라는 시대적 흐름에 의거한 것으로 전통적인 문학이 지닌 한계성은 더 이상 새로움으로의 발전을 궁극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는 문학의 위기감과 하나로 규정되지 않는 다양한 현실상을 반영할 수 없다는 반성이자 각성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학을 당대의 사회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한다면 문학의 자생력은 결국 현실에 기반하는 것이다. 결국 현실과 괴리된 문학은 그 생명력은 물론 주체성을 잃고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전통적인 시들을 추켜세우고 있는 일종의 퇴행상태를 보이는 것은 이런 보수 성향에 대립되는 새로운 미학에 관심이 적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학은 문화적 진화에 대한 관심을 동기로 한다. 이러한 진화는 전 시대의 문학적 인습에 대한 미적 반역 혹은 낯설게 만들기를 통해 가능하며, 이는 곧 당대의 문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혁신하는 진보의 의미이기도 하다.
현대시가 택한 진보는 바로 메타시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인습, 이성, 위계질서 등을 뒤집고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를 비판한다. 모더니즘과 구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상호텍스트성, 장르 붕괴나 확산, 자기 반영성, 대중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들 수 있다. 김욱동, 『전환기의 비평논리』, 현암사, 1998, p.53.
그러므로 작품에 있어서도 상반된 입장을 취하는데 모더니즘이 작품을 완성된 통일체로 파악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작품을 열려있는 텍스트로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텍스트 자체가 독립적으로 독창성이나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다른 텍스트와의 상호 관련성 속에서 하나의 텍스트를 파악하려는 입장을 취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텍스트는 불변의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다소 개방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현대시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보았습니다.
  • chemil***
    (2007.05.03 00:05:40)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론] 김춘수와 이승훈의 시와 사상
  • 현대시론 김춘수와 이승훈의 시와 사상목차Ⅰ. 서론Ⅱ. 본론1. 김춘수 시론ⅰ. 시적 순수성의 옹호ⅱ. 의미에서 무의미로ⅲ. 절대언어와 무의미 시2. 이승훈 시론ⅰ. 해체주의 논의ⅱ. 비대상의 세계ⅲ. 시와 비시, 미학과 반 미학 사이 Ⅲ. 결론Ⅰ. 서론나는 평소에 김춘수의 시를 즐겨 읽었다. 그의 시를 많이 알아서도, 그의 인생을 충분히 이해해서도 아니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그를 막연히 동경해왔던 것 같다. 그런 이유에서 이번 과제

  • [패러디]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쉬(혼성모방)(A+)
  • <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쉬(혼성모방) >1. 패러디1) 패러디의 기원 2) 개념3) 패러디와 유사형식(1) 아이러니(2) 표절(3) 풍자 (4) 패스티쉬4)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지적5) 한국 현대소설과 현대시에서 패러디6) 패러디적 모방 인용의 기본조건7) 패러디의 유용성과 효과8) 방해요인2. 패스티쉬1) 패스티쉬의 어원2) 개념3) 문학작품에서의 패스티쉬3.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 공통점과 차이점- 참 고 문 헌 -1. 패러디1) 패러디의 기원어원적으로 살펴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시대, 혹은 이념의 시대라고들 한다. 80년대 후반기에 현실 지배 체계의 충격적인 붕괴를 겪었으며, 새로운 지배 질서의 형성 과정에서 또 한 번의 격한 시대적 격랑을 경험하였다.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팽창된 열기, 격심한 좌절감이 민중의 언행에 큰 파문을 일으켰던 격동이 8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산업화가 본격적이고 전면적으로 대두되어 1983년부터 도시 공장의 생산직 노동자 수가 전체 노동자수의 반을 넘음(51.4%)/연

  • [현대희곡] 이윤택의 희곡연구 -대중극 `어머니`를 중심으로
  • 이윤택의 희곡연구- 대중극 를 중심으로 -목차Ⅰ. 시작하는 말Ⅱ. 작가 ‘이윤택’1. 한국적 이미지로 수용 - 대표작들을 중심으로2. 대중극Ⅲ. 대중극과 이윤택의 1. 1990년대 연극의 장2. 이윤택의 대중극 전략3. 이윤택 ‘대중극’의 공연 미학적 특징4. 1990년대의 연극의 장에서의 이윤택 ‘대중극’의 성과5. 여성상의 회복으로서의 대중성- Ⅳ. 작품 1. 연극, 「어머니」2. 「어머니」등장인물 분석Ⅴ. 맺음말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시대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근대성이 싹터 오르기 시작한 시대인 것이다. 식민지 시대를 뒤이은 분단 비극의 연장선상에서, 4.19 혁명과 5.16 쿠데타라는 역사적 사건을 연이어 겪으면서, 한국의 시단 역시 다양한 시적 응집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참고 문헌 :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2005), 서울 ; 소명출판 1) 시와 현실 참여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