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 패스티쉬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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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러디와
패스티쉬』
*목차*
1.포스트 모더니즘
<패러디>
1.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
2.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
1)표절 2)풍자 3)아이러니
3.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
1)낯설게 하기 2)상호텍스트성 3)대화성 4)메타픽션
4.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
1)현대시에서의 패러디
2)현대소설에의 패러디
5.패러디의 유용성
6.패러디의 한계점
<패스티쉬>
1.패스티쉬 어원 및 개념
2.패러디와 비교를 통해 알아본 패스티쉬의 특징
1)공통점
2)차이점
3.문학에 나타난 패스티쉬의 예(현대 시소설에서)
4.패스티쉬의 한계점
◎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법이라고 보고,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일부 문학과 예술을 가리킨다. 포스트모더니즘이 특정한 문학 작품들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후반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모더니즘 문학보다 수준이 낮은 문학을 부정적으로 부르는 데 사용되어 왔다. 197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뿐 아니라, 건축, 무용, 미술, 영화, 음악을 가리키는 데 널리 사용되었다. 안드레아스 후이센, 포스트모더니즘의 위상 정립, 정정호와 강내희, pp.272~273)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한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데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후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대안을 찾는 데 그치지 않고, 독자적인 방향을 추구하여 갔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변화시켰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오생근 외, pp.277~301)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든 작품이 그 이전 작품을 다시 배열하고 결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은 문학 작품을 개인의 창조물로 보지 않고, 사회의 공유 재산으로 본다. 포스트모더니스트는 작품을 창조하기보다 과거 작품의 소재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든다. 그들은 선배나 동료 작가의 작품을 모방하여 고쳐 쓴다.
포스트모더니스트는, 작품 바깥의 세계를 반영하거나 모방하는 사실주의 문학의 전통을 배척한다. 이들은, 현실 세계의 삶이 늘 변화하며, 인간의 주관적 의식에 따라 다르게 인식된다는 모더니스트의 믿음을 더욱 충실히 따르려고 한다. 그러므로 작품 바깥의 현실을 작품에 반영하는 대신에, 직품의 창작이나 독서 과정을 다룬다. 나탈리 사로트의 소설 ‘황금 열매’는, 작품 속의 독자가 작품 속의 ‘황금 열매’라는 소설을 읽어 가는 과정을 다룬다. 이것은 한 작품이 제 작품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자기 반영이고 하며, 이러한 소설을 메타 소설이라고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한 작품에 여러 종류의 문학을 섞는다. 그리하여 이들의 작품 중에는 수필 같은 시, 희곡과 결합한 시, 해석과 비평을 섞은 소설이 나타나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는, 문학과 현실, 사실과 비사실, 참 사실과 꾸민 사실 사이의 구별을 무시하려는 경향도 있다. 이들의 일상적 대화와 같은 시는 이러한 경향을 나타낸다. 현실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고 작가의 의견을 덧붙인 소설을 신문이나 잡지에 사실처럼 보도하는 현상도, 문학과 현실을 구별하지 않으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을 보여 준다.
그러면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법이라 할 수 있는 패러디와 패스티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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