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김춘수와 이승훈의 시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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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춘수 시론
ⅰ. 시적 순수성의 옹호
ⅱ. 의미에서 무의미로
ⅲ. 절대언어와 무의미 시
2. 이승훈 시론
ⅰ. 해체주의 논의
ⅱ. 비대상의 세계
ⅲ. 시와 비시, 미학과 반 미학 사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김춘수 시론
ⅰ. 시적 순수성의 옹호

김춘수 시인은 가장 행복하면서도, 동시에 불행한 시인이 아닐런지. 일견 볕 잘 드는 방에서 언어와 놀이에 빠져 자기 유희에만 열중한 시인의 뒷잔등을 먼저 보게 되는 듯하지만, 가까이 다가가 들여다보면 그가 방 밖 세계에 대한 예민한 시선과 자신의 자유 의지 사이에서 조금의 긴장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의 삶과 시적 편력은 매우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하지만 그의 시에 드리워진 시인의 생애는 마치 추상적 편린과도 같아 짐작조차 하기 어렵다. 시에서 생의 기미를 읽으려는 그런 독법 자체가 가장 무효화되는 시인이 바로 김춘수라 할 것이다. 그러면서도 역설적으로 시인은 고집스럽게 견지해 온 자신의 시세계가 딛고 있는 자신의 삶과 시에 대해 오해와 편견에 대해 끊임없이 설명하고 이해시키려 노력해 왔다.
그의 시를 평가하는 태도는 시 혹은 예술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는 리트머스 시험지와도 같다. 그는 시에 대한 문제의식을 촉발시키고 문학과 삶에 관해 예민한 문제 제기를 하면서 그에 대한 반향과 반감, 지향과 지양을 동시에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가 본격적으로 시작 활동을 한 시기는 한국문학에서 모더니즘 시학과 민중문학이 본격화되면서 강하게 양립하던 와중이었기에 논의와 평가는 더욱 쟁점화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한국 현대시사에서 평형의 힘을 견지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의 무의미시와 시론은 시적 성취와 획기적인 이론으로 시사적 의의를 크게 부여받은 한편 일부 독자와 연구자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해 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모더니즘 미학과 독자적인 현대성에 근거한 시학으로 시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한 단계 끌어올린 매혹적인 시인이자 시론가이었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는 춤의 언어와 보행의 언어 사이에서 단연 춤의 언어에 몰두한 시인이다.
참고문헌
리토피아(계간), 리파토리아, 2004년 봄호.
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
이승훈, 시적인 것은 없고 시도 없다, 집문당, 2003,.
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태학사, 2000.
이승훈, 한국현대대표시론, 문예출판사, 2000.
이윤택, 해체, 실천, 그 이후, 청하, 1988.
이은정, 현대시학의 두 구도 金春洙와 金洙暎, 소명출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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