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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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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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1960년대 문학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Ⅱ. 본론
2. 1960년대 시와 현실참여- 참여시
2-1. 시인 신동엽
2-2. 신동엽의 생애
2-3. 신동엽의 시세계
2-4. 시인 김수영
2-5. 김수영의 생애
2-6. 김수영의 시세계
3. 신동엽과 김수영 비교
3-1 시작(詩作)의 출발점
3-2 현실인식 방법
3-3 4.19에 관한 인식
3-4 자아의 세계의 관계
3-5 서로를 보는 관점
4. 신동엽과 김수영에 대한 평가
Ⅲ.결론
5. 1960년대 참여시의 의의와 두 시인들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1960년대 문학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에 들어서 발생한 4·19와 5·16은 커다란 정치적 격동기였고, 이를 배경으로 60년대 문학은 1950년대 문학을 계승·발전시켜 보다 성숙된 현대 문학으로의 발전을 꾀했다.
우선 1960년 4.19 혁명의 거대한 민중의 열기로 시작한다. 이는 이승만 독재 정권의 부패와 무능에 대한 민중적 저항으로, 4.19의 혁명적 성격은 시민혁명의 의의를 가짐과 동시에 우리 근대사의 특수성에 매개되어 또한 민족해방운동, 민중해방운동의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민주화의 열망은 1961년 5.16 군사 쿠데타로 좌절되고, 민주화의 과제는 근대화의 발전, 냉전 체제 논리에 휘말려 결국 길고 긴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또한 60년대는 경제개발정책에 따른 산업화가 추진되던 때로, 궁핍의 청산을 내세우면서 다른 한편 독재정치를 합리화해 나간 근거가 되었으며, 경제성장의 물적 기반은 과밀한 인구가 제공하는 풍부한 노동력이었는데, 산업화에 필요한 노동력의 공급은 농촌으로부터 이루어졌다. 그리고 정부의 수출제일주의 정책은 수출업체에 대한 재정 금융 조세 특혜와 저곡가-저임금구조, 노동운동 탄압 등을 통해 기업을 단기간에 독점재벌로 키운 반면, 농촌은 날로 피폐해갔다.
이렇듯 1960년대는 모순과 갈등이 난무하는 혼란의 시대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근대성이 싹터 오르기 시작한 시대인 것이다. 식민지 시대를 뒤이은 분단 비극의 연장선상에서, 4.19 혁명과 5.16 쿠데타라는 역사적 사건을 연이어 겪으면서, 한국의 시단 역시 다양한 시적 응집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
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참고 문헌 :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2005), 서울 ; 소명출판
1) 시와 현실 참여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김종문, 신동문, 박봉우 등 전후 시단에서 적극적인 현실 참여적 시를 썼던 시인들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러나 1960년대 참여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는 김수영과 신동엽으로, 참된 시민 의식적 시인으로서 통찰과 안목을 발휘한 김수영은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거대한 뿌리>, <풀> 등의 작품이 있으며, 강인한 참여정신을 가지고 건실한 역사의식을 작품 속에 투영한 신동엽은 강 <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금강> 등의 작품이 있다.
2) 서정시의 변화와 발전
참여시가 현실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시의 영역을 좁히고 인간의 자유로운 정신을 억압할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에서 대두되었다. 이러한 경향에는 관념을 재제하고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 세계를 표상했던 김종삼, <광화문에서>, <새> 등의 작품을 낸 신고전주의 경향의 천상병은 물론, 신진시인들의 시들에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1962년 결성된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집중한다. 또한 이건청의 시가 환상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반해, 김종해의 시는 현실적인 측면이 강하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김수영, 김수영 전집1 시 , 민음사, 1981.
김수영, 김수영 전집2 산문 , 민음사, 1981.
성민엽, 신동엽(1992), 서울 : 문학세계사.
송기환. 1960년대 시인연구, 역락, 2007.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 서울 ; 소명출판, 2005.
박지영. 「1960년대 참여시와 두 개의 미학주의」, 성균관 대학교. 2004.
이유라. 「김수영과 신동엽의 현실인식 비교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2006.
차호일, 「4월 혁명에 대한 시적 대응 방식과 시 교육에의 시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2008.
엄은경, 1960년대 참여시 연구 : 김수영, 박봉우, 신동엽을 중심으로, 建國大學校,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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