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할인점 아람마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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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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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할인점이란?
2. 국내 유통업계 현황
3. 부산 상권 분석
4. 국내 유통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Ⅱ. 본론
1. 아람마트 소개
2. 아람마트 연혁
3. 아람마트 서비스
4. 아람마트 비젼
5. SWOT 분석
6. 경쟁사 분석(이마트)
Ⅲ. 결론
1. 할인점 성공 포인트 7가지
2. 향후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할인점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 서비스 하에서 저 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할인점의 특징으로는 아래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할인점은 정규적으로 저 가격 판매를 한다. 그러므로 바겐세일이나 점포 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과 같은 비정규적인 저 가격 판매를 하는 상점은 할인점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할인점은 저 가격, 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적인 브랜드 상품에 중점을 둔다는 특징을 갖는다. 셋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한다. 이는 원가의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시작되었는데, 백화점 등이 판매원의 고용으로 인한 비용을 지출하는 데 반해서 할인점은 판매원을 통한 편익을 포기하는 대신에 이를 가격으로 보상하려는 전략을 사용하여 셀프서비스가 일반적이다. 넷째, 할인점은 대량판매를 한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대량구매를 통해서 구매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아울러 제품의 회전을 빠르게 함으로써 재고비용의 감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할인점의 성장배경을 살펴보면 먼저 폭넓은 검약 지향을 실천함으로써 경제성을 중시하는 대중 소비자층의 실질적인 구매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할인점이 유통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경기가 악화되면서 다소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업체였던 것이다.
국내에서도 국내 경제규모가 커지고,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한편으로는 가격을 중시하는 실리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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