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할인점 삼성`홈플러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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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유통시장 현주소
1. 국내 유통시장 현주소
2. 국내 할인점의 시장현황
3.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Ⅱ. 홈플러스
2-1. 회사소개
개요
연혁
점포현황
경영성과
외부평가
홈플러스 진기록

2-2. 경영철학
Mission
Vision
경영원칙
홈플러스 십계

2-3. 독특한 경영방식
GloCal Standards 경영
그릇만들기 경영
Steering Wheel 경영
가치점 경영
환경 경영

2-4. 서비스
서비스제도
편의시설
문화센터
훼밀리 카드
Internet Shopping Mall

2-5. 물류시스템
2-6. 재무현황

Ⅲ. 가야점
3-1. 점포안내
3-2. 회사위치
3-3. 경쟁사분석
3-4. SWOT분석

Ⅳ. 향후방향 및 개선방향
1. 향후방향


본문내용
Ⅰ. 국내 유통시장 현주소

1.국내 유통시장의 트랜드

1) 기업형 유통 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심화
¨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 내의 경쟁 심화
-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2001년과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플러스의 매출성장을 지속 중이다.
- 하지만, 국내 유통산업은 아직도 재래시장이 전체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GDP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 정도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진 상태
-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 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체 내에서는 업체의 내부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 아직까지도 국내 유통시장의 70% 가까이를 재래시장이 차지
- 기업형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조만간 시장에서 백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할 전망
·2001 년 할인점 13.8 조원, 백화점 15.7 조원 매출 전망(현대투신증권)
-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 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시장은 연 30% 이상의 고성장 중

2) 새로운 소비 문화의 확산
¨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 권한은 대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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