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신세계 E-Mart - 비용우위의 가격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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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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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이마트 회사 개요
할인점의 변천사 (이마트 중심)
한국의 할인점의 시장점유율
할인유통 업체별 출점 현황
할인유통 산업의 진출 요인
할인점 및 백화점의 Positioning 분석
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이마트의 SWOT분석
이마트의 산업전략-마케팅 믹스전략(4P) 중심
이마트의 비용우위 전략
이마트의 글로벌화 추진
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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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유통 산업의 진출 요인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발필요의 욕구
외부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근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짐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
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짐
자동차 보급의 확대
소득성장의 한계
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잠재적 진입자 위협 : 기존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대화, 소형 유통 업체들의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개선, 가격을 하락 시키기 위해 소형 유통업체 (슈퍼마켓)들의 공동구매 및 고객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산업내 기존업체간의 경쟁 : 월마트, 까르프, 홈플러스의 지나친 가격인하로 인한 출혈 경쟁이 우려됨
대체재 위협 : 홈쇼핑, 전자상거래의 확산
공급자로부터의 협상력 : 첨단 물류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하여 공급업체들은 연간 200억원의 물류비를 절약. (최저가격의 산실)
구매자로부터의 협상력 : 현재 할인유통업체는 스위칭 코스트가 적기 때문에 협상력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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