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경영사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 연구의 동기 및 대상의 선정 : 월마트
본론 1 - 기업개요 및 환경 : 월마트 탄생과 성장
본론 2 - 경영전략 1 : 신업태, ELP·ELCO, 협력강화 전략
본론 3 - 경영전략 2 : 월마트의 정보시스템
본론 4 - 경쟁업체와의 비교 : 월마트 대 K마트
결 론 - 월마트 성공사례의 의의
- 본문내용
-
① 미국 소매업계의 현황 : 당시 미국 소매업계는 시어즈 소매부문과 K마트, 월마트, 빅3로 구성되어 있었다. 시어즈는 현재 미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영업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1990년 1월 기준 전 미국 소매매출 1위를 이룩하였다. K마트는 1990년 1월 기준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출1위 전미 소매 2위에 랭크되었다. 즉 K마트는 월마트와 함께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을 주 업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월마트의 가장 큰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었다.
② 월마트의 현황 : 월마트 1호점 출점은 인구 5,000명의 지방소도시인 로저스에서 행해졌다. 지방을 중심으로 한 월마트의 출점은 대상권인 도시에 비해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박래다매인 디스카운트 기법이 시골에 부적합하다는 통설을 불식시키며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고, 특히 80년대의 경우 월마트는 점포수 4.9배 확대라는 경이적인 성장속도를 보였다. 이러한 무경쟁 지역인 지방 중심의 출점은 월마트가 대상권인 도시로의 진출을 본격화하기 전인 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고 그후 1990년대 동부와 캘리포니아 출범을 계기로 마침내 미국도심전역에 점포망을 갖추고 있던 K마트와 정면대결하게 되었다..
신업태 진출 전략
월마트는 할인점의 출점을 급속히 확대해 가는 한편, 내셔널 체인으로의 도약을 위해 신업태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행해왔다. 70년대말 대상권으로의 진출을 결정 후, 식품부문을 포함하지 않는 할인점으로는 대도시에서의 전개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83년에 회원제도매클럽인 「Sam's」1호점을 개점했다. 이후 월마트는 할인점과 함께 Sam's도 적극적으로 전개해갔으며, 88년에는 125점포 연매출액 51억 달러로, 회원제도매클럽업계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던 「Price Club」을 제치고 업계 1위로 도약하였다. 94년 1월 현재 Sam's의 매출은 월마트 총매출액 2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월마트 보고서 http://nongae.gsnu.ac.kr/~bbhskim/study/case1997/file/wal.htm
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
'98년 미국 유통 결산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
'21세기 정보시대의 13인의 리더 http://cio.seoul.kr/971205/leader.htm
미국 소매업 톱 100사 http://www.fashiontalk.com/news/nsf/july/nsf733.html
한국경제신문, 위기 극복한 세계의 CEO, 1998. 09. 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