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경영사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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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 연구의 동기 및 대상의 선정 : 월마트
본론 1 - 기업개요 및 환경 : 월마트 탄생과 성장
본론 2 - 경영전략 1 : 신업태, ELP·ELCO, 협력강화 전략
본론 3 - 경영전략 2 : 월마트의 정보시스템
본론 4 - 경쟁업체와의 비교 : 월마트 대 K마트
결 론 - 월마트 성공사례의 의의
본문내용
① 미국 소매업계의 현황 : 당시 미국 소매업계는 시어즈 소매부문과 K마트, 월마트, 빅3로 구성되어 있었다. 시어즈는 현재 미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영업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1990년 1월 기준 전 미국 소매매출 1위를 이룩하였다. K마트는 1990년 1월 기준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출1위 전미 소매 2위에 랭크되었다. 즉 K마트는 월마트와 함께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을 주 업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월마트의 가장 큰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었다.
② 월마트의 현황 : 월마트 1호점 출점은 인구 5,000명의 지방소도시인 로저스에서 행해졌다. 지방을 중심으로 한 월마트의 출점은 대상권인 도시에 비해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박래다매인 디스카운트 기법이 시골에 부적합하다는 통설을 불식시키며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고, 특히 80년대의 경우 월마트는 점포수 4.9배 확대라는 경이적인 성장속도를 보였다. 이러한 무경쟁 지역인 지방 중심의 출점은 월마트가 대상권인 도시로의 진출을 본격화하기 전인 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고 그후 1990년대 동부와 캘리포니아 출범을 계기로 마침내 미국도심전역에 점포망을 갖추고 있던 K마트와 정면대결하게 되었다..
신업태 진출 전략
월마트는 할인점의 출점을 급속히 확대해 가는 한편, 내셔널 체인으로의 도약을 위해 신업태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행해왔다. 70년대말 대상권으로의 진출을 결정 후, 식품부문을 포함하지 않는 할인점으로는 대도시에서의 전개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83년에 회원제도매클럽인 「Sam's」1호점을 개점했다. 이후 월마트는 할인점과 함께 Sam's도 적극적으로 전개해갔으며, 88년에는 125점포 연매출액 51억 달러로, 회원제도매클럽업계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던 「Price Club」을 제치고 업계 1위로 도약하였다. 94년 1월 현재 Sam's의 매출은 월마트 총매출액 2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월마트 보고서 http://nongae.gsnu.ac.kr/~bbhskim/study/case1997/file/wal.htm
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
'98년 미국 유통 결산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
'21세기 정보시대의 13인의 리더 http://cio.seoul.kr/971205/leader.htm
미국 소매업 톱 100사 http://www.fashiontalk.com/news/nsf/july/nsf733.html
한국경제신문, 위기 극복한 세계의 CEO, 1998. 0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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