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형유통할인점]빅마트의 경영전략과 생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팀프로젝트로 몇달간 자료를 찾아 만든 자료입니다.
대학생활의 졸업하기전의 최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전반적인 국내 유통환경의 트랜드 양상
1. 소비행태와 유통정책의 변화
2. 외국 할인점의 국내진출로 인한 경쟁과다

Ⅲ. 지역 유통업체의 선두주자 빅마트
1. 회사연혁 및 경영이념
2. 빅마트의 현황분석

Ⅳ. 빅마트의 경영전략에 대한 평가
1. 빅마트의 경영전략상 이점
2. 빅마트의 경영전략상의 문제점

Ⅴ. 빅마트의 경쟁력강화 방안
1. 지속적인 PB의 개발
2. 물류시스템의 구축
3. 다점포화를 통한 구매력의 강화
4. 대 고객서비스의 강화

Ⅵ. 월마트에서 배운다 (k마트와 월마트의 사례)
1. 파산의 표면적 원인
2.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
3. K마트의 전략
4. 월마트의 성공 비결
5. 무엇이 성공과 실패를 갈랐나

Ⅶ. 빅마트의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95년 WTO체제의 출범 이후 국내유통시장은 이미 1996년부터 완전히 개방되었고 2005년까지는 거의 모든 제품·서비스 시장이 완전 개방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시장은 더 이상 폐쇄되고 보호받는 시장이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통합된 일부로 편입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통시장은 시장개방 이후 다국적 유통업체의 진출 및 새로운 신업태들의 출현과 IMF체제 이후 소득과 소비의 감소에 따른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유통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매개역할을 통해 소비자 생활의 질을 풍요롭게 하고 전체 산업발전의 촉매역할을 수행하는 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에서는 제조업 위주의 산업정책에서 소외되어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즉, 하나의 독립된 산업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제조업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유통시스템의 비효율성과 구조적 취약성을 나타낼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유수의 외국 유통업체의 진출은 기존의 국내 유통업체들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유통산업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신유통업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3년 신세계가 창동에 E마트라는 할인점을 개설한 이후, 빅마트가 호남지역 최초의 할인점으로 1995년에 본점을 개설하였다. 차후
참고문헌
[국내 문헌]
조동성 (2001),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반병길 외 3인 (1999), 『마케팅 관리』, 서울: 박영사.
오세조 외 12인 (1998), 『마케팅 기본법칙』,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이경원 (1998), "월마트 국내진출과 중소유통업의 생존전략," 마켓월드, 10월호, 이광종 (1998),『월마트 성공의 길』, 서울; 한국수퍼체인협회출판부.
이승용 (1996), "유통시장: 외국업체의 진입과 당면과제," 유통연구, 11월, 이유재 (1999), "최근 소비자트랜드 변화와 마케팅 대응 전략," 마케팅, 5월호,
이혜임 (1999), "유통전문인 양성방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1월호, pp.46-48.
임채운 외 13인, (1995), 『마케팅 신조류』, 서울: 경문사.
전달영, 김용환 (1999), "경쟁할인점 점포선택 결정요인," 마케팅연구, 제14권, 12월
채서일 외 2명 (1995), 『유통관리』, 서울: 학현사.
한동철 (1998), 『전략적 소매경영』, 서울: 영풍문고.
황의록 (1997), "유통산업의 경쟁력 재고를 위한 산·관·학 협력방안,"
주간경제 662·3호 2002.02.13


[인터넷 사이트]
http://my.dreamwiz.com/bigmart1/
http://www.bigmart.co.kr/vower/info/main2.html
http://www.jeonlado.com/v1/jeonlado.html?&sesson=1037325356
http://w3.kunsan.ac.kr/~haedong/%c8%af%b0%e6%c4%ae%b7%b3/k-033.htm
http://www.zpos.com/MarketWorld/2001_04/mw200104_0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Ⅰ.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1. 표준 제품 코드 및 소스 마킹 적용 미흡2. EDI 문서 표준 미비 및 사용 저조3. VAN간의 상호 접속 부재Ⅱ.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1. 경쟁구조에 대한 영향2. 가격구조에 대한 영향3. 물류부문에 대한 영향Ⅲ. 유통산업의 현황1.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2. 대형할인점, 프랜차이즈 등

  • [유통관리] 대형할인점시장에서의 롯데마트의 현황과 전망, 발전전략
  •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 [대형 할인점] 국내 대형 할인점의 현황과 특징 및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점
  • 대형할인점의 등장배경1. 소비의 변화2. 유통업의 변화3. 정부의 정책적 지원Ⅴ. 대형할인점 가격파괴의 배경Ⅵ. 대형할인점의 경영 특성과 유형1. 대형할인점의 경영 특성1) 점포개발2) 운영 형태3) 취급 상품의 특징2. 대형할인점의 유형 분류 및 특징Ⅶ.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과 파급 효과1. 대형할인점의 입지 특성2. 대형할인점 입지의 파급효과1) 도시 공간 구조에 미치는 효과 2) 경제 체계에 미치는 효과Ⅷ.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

  • [학사][마케팅] 외국 할인점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국내 유통업계 대응방안
  • 유통시장의 동향 22. 국내 대형할인점 현황 43. E마트의 성공요인 54. 시장의 잠재적 위험 7Ⅲ. 소비자행동 및 경쟁사 분석1. 소매점 선택 성향 및 할인점 이용자 만족도 조사 81.1 조사개요 1.2 표본분포 1.3 결과분석 : MS-EXCELSAS 활용 2. 경쟁자 분석 : 까르푸, 월마트 173. 전략적 대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유통업은 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값싸게 공급함으로써 풍요로운 국민생활에 공헌함을 기본사명으로 하고 있다② 소비문화의 창달 - 유통시설은 도시번화가 상업시설의 핵심을 이루면서 도시발전의 지표와 심볼 역할을 하며, 소비자의 소비쇼핑패턴의 변화는 사회 전체의 소비문화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2) 보조적 기능 (1) 경영전략의 보조적 기능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유통 종사자 및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