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 mart의 데이터웨어하우징 월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Wal-mart
의 데이터웨어하우징
-보고서 목차-
1. 월마트 소개
2. 데이터 마이닝과 웨어하우스
위성정보시스템을 경영에 활용
중앙집중적인 구매방식
POS 시스템 구축
탄력적인 공급 시스템인 QR 시스템 구축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형성
3. 월마트 사례의 의미
월마트
저렴한 가격 목표(EDLP:Every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은 엄청난 역할을 하였고, 물류센터에서의 재고감소와 신속공급을 위한 Cross Docking 시스템은 월마트의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여 상호간의 정보공유도 위와 같은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완벽한 정보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1. 월마트 소개
미국의 소매 업체 월마트가 IBM이나 제너럴 일렉트릭과 같은 거대 기업을 제치고 Fortune誌 선정 미국 내 기업순위에서 당당히 4위에 올랐다. 1963년 7월 2일 아칸사(Arkansas) 주에서 1호점을 개점한지 겨우 33년 만에 월마트는 시어즈, 케이마트(K- mart)를 제치고 이제 부동의 미국 제일의 소매점 기업이 된 것이다.
월마트는 97년 10월 현재, 1,049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에 월마트 매장은 1,904개점, 수퍼센터(Supercenter)는 436개점, 샘즈 클럽(Sams Club)은 444개점을 가지고 있으며, 캐나다, 멕시코를 비롯한 국외에도 573여 개의 월마트점을 가지고 있다. 월마트의 동료(월마트는 종업원을 Associates Employee라는 표현을 쓰고 있음)의 數만도 80만(미국외 10만명 포함)여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공급업체만도 11만개에 달하고 있으며, 배송 센터도 41개나 있다.
이러한 거대 기업이 대도시 중심권에 높은 빌딩의 본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적한 시골의 허름한 건물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은 오히려 소탈한 느낌을 주어 인상적이다.
월마트의 사업전략은 ‘소비자는 보다 싼 가격의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이에 부응하여 항상 싼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한다(Every Day Low Price:EDLP)’는 것이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제품을 주위 상점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다면, 그 상점은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물론 영업과 관련한 각종 서비스가 그 상점의 실적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상점 선택에 있어서 핵심 의사결정 요인은 가격임에 틀림없다. 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것이 매우 경쟁우위적인 요소가 됨은 누구나 알고 있다. 경쟁사인 케이마트나 시어즈 등도 이러한 사실을 몰랐을 리가 없다. 그러나 월마트는 이들 경쟁 기업들을 따돌리고 세계 제1의 소매 기업이 되었다.
보통 할인 소매업이나 회원 도매 클럽 등에서의 판매가격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성공은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원가 구조가 남달리 뛰어났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월마트 한국시장에서의 실패
  • 월마트 매장을 연결시켜 주는 이 정보 네트워크 이외에도 날씨 및 농산물 작황에 이르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글로벌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까지 구비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제품의 가격 동향과 고객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여 판매에 직접 적용해 나가는 데이터 웨어하우징 시스템(Data Warehousing System)이 구축되어 있어 월마트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주고 있다.4. 기 업 문 화월마트의 직원들은 단순히 직원으로 불리지 않는다. 그들은 동료(Associates)라고 불

  • [마케팅전략] 월마트 국내시장진입 실패분석과 대안
  • 월마트가 유독 한국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본 레포트에서 다루어 보겠다. 월마트 소개 1945 샘 월튼 아칸소주 뉴포트(Newport)의 벤 프랭클린 가맹점을 2만 5천 달러에 인수 1962 월마트(Wal-Mart) 설립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discount store)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드 시티를 아칸소주 로저스에 개점 1983 샘스 클럽 1호점 개점 (오클라호마주 미드웨스트 시티). 1988 슈퍼센터 1호점 개점(미주리주 워싱

  • [마케팅]월마트의 STP 전략 분석
  • 월마트의 STP 전략 분석I. Wal-Mart는 어떤 기업인가?1. Wal-Mart의 시작2. 경영철학3. 최첨단 시스템4. 세계적 확장5. 국내 진입II. 시장분석1. 유통환경 분석포터모델 - 5 forces2. 경쟁사 분석3. SWOT 분석III. STP1. 할인점의 특징2. Wal-Mart의 4P3. Wal-Mart의 Sementation & Targeting 4. 결론5. 참고문헌 I. Wal-Mart는 어떤 기업인가?1. Wal-Mart의 시작J.C. Penny 사의 사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Sam Walton은 1945년 Arkansas주 Newport에 Ben Franklin 잡화점 체인을 개점했다.

  • 월마트 한국진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 월마트 매장을 연결시켜 주는 이 정보 네트워크 이외에도 날씨 및 농산물 작황에 이르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글로벌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까지 구비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제품의 가격 동향과 고객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여 판매에 직접 적용해 나가는 데이터 웨어하우징 시스템(Data Warehousing System)이 구축되어 있어 월마트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주고 있다.4) 기업문화월마트의 직원들은 단순히 직원으로 불리지 않는다. 그들은 동료(Associates)라고 불리

  • Wal Mart(월마트) 기업분석 - 마케팅, 인사관리, 경영전략 등
  • 월마트가 추구하는 경영목표이다. ‐최고경영자의 급여는 업계에서 가장 열악 ‐로스율을 0.7% 이하로 억제 ‐광고비를 줄이고 이벤트 특매로 ‐POS기반의 수요에 대한 빠른 대응 Ⅰ‐3. 뛰어난 정보 기술 미국 정부를 앞선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정보 기술에 있어서 선도적이다. ‐신용카드 조회 시간을 단축 ‐글로벌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 구비 ‐데이터웨어하우징 시스템 구축 ‐인공위성을 통한 물류관리 Ⅱ.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