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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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 완구 시장 4위, 세계 완구 시장 4위’. ‘오로라월드’라는 생소한 이름의 한국 벤쳐 기업이 일군 성과이다. 한 때 봉제 완구 인형의 메카였으나 이제는 한국에서 인형 산업은 사양 산업이 되었다. 이런 상황인 우리나라에서 오로라월드의 성과는 놀라운 것임에 분명하다. 2004년 8월 20일에 ‘신화 창조의 비밀’이라는 방송에 출연하며 그 명성을 대한민국에 널리 떨친 오로라월드, 그러나 세계 시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이 기업이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전체 상품의 95%를 수출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1970~1980년대에 정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에 힘입어 수백개의 본제 완구 인형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들은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저렴한 노동력을 자원 삼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으로 인형들을 해외에 판매하였다. 그래서 그 당시 한국은 봉제 완구 인형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OEM 방식을 따랐기 때문에 순이익이 높지는 않았다. 그러나1986~1989년 사이에 활발한 민주화 운동과 민주화의 점진적 달성에 따라 인건비가 2배로 오르게 되었고, OEM을 판매 방식으로 하던 한국 봉제 완구 인형 업계는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거나 업종 전환, 혹은 회사의 문을 닫으면서 한국의 봉제 완구 인형 시장은 서서히 몰락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서 단 하나 살아남아 발전한 기업이 있다면 오로라월드이다. 오로라월드는 인건비 상승에 대처하여 OEM방식을 탈피, 자사의 상표를 붙여 해외 시장을 개척했다. 세계 인형 시장의 45%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에 1992년 ‘A&A PLUSH’사를 설립하여 과감히 자사 브랜드로 진출, 초반에 실패를 하였으나 그것을 딛고 일어나 미국 시장에서 10대 완구 회사에 포함되었다. 그 이후 영국 헤롯 백화점 진출, 러시아 시장 점유율 1위, 1997년 세계화 기업 금상 수상, 2002년 12월 세계 일류 상품 기업 선정 한국 경제 2만불 달성 전략 업체로 선정, 2004년 11월 6일 대한민국 상품 대상 국제경쟁력부문 수상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세계 4위의 완구 업체로 도약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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