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로라월드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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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사례작성의 배경 및 기업소개


2.국제경영관리


3.국제마케팅


4. 성과

본문내용
4) 국제마케팅
① 브랜드 경영
OEM 업체로서의 한계를 느끼고 미국 시장에 자사 브랜드로 수출을 하기로 결정은 하였으나 시장에 대해 축적되고 체계화된 정보가 없고 시장 인지도도 낮은 오로라월드는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세워야 했다. 그 전략은 그 동안의 OEM 제조로 축적된 생산 능력을 활용, 세분화된 시장에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전략이다. 우선 시장별, 소비계층별 마켓 분류를 통해 최초 A&A Plush라는 자체 브랜드를 시작으로 AURORA Classic, AURORA Baby, HY Plush, Yes Club 등의 메인 브랜드를 개발하였고, 캐릭터별 특성에 따라 COMPY, MOOTY, MURPHY 등을 개발하여 개별 브랜드로 브랜드 확장을 이루어나갔다. 특히 AURORA Classic은 비스듬한 머리와 등줄기를 타고 내려오는 근육을 통해 사실감을 부여함으로써 아이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미국 유명한 동물원을 참관하고 난 뒤 아이들은 가장 인상에 깊었던 동물의 인형을 산다. 그 선물가게에서 단연 인기 상품은 바로 AURORA Classic이다. 아이들은 인형을 애완동물 기르듯 수집하고 다루며 이 인형은 아이들로 하여금 동물원의 추억을 일상생활로 연장시키는 역학을 한다. 오로라월드는 이러한 세분화된 Target market을 공략하는 전략을 통해 다양하고 까다로운 미국 소비자를 오로라로 끌어들일 수 있었다.
② 현지화 경영
오로라 월드는 현지에 있는 판매법인, Research Center, 유통 네트워크를 통하여 현지의 Trend와 Life style, 고객들의 needs 파악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Valuable하고 Collective한 아이템들을 개발하게 하였고 매년 2500개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였고 그동안 개발된 아이템이 50,000여개나 된다. 위와 같이 축적된 디자인과 아이템들은 오로라를 시장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몇 년 전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사건 이후 미국인들의 불안한 심리를 위안해주고 애국심을 고취해주는 9.11 테러 당시 사태 복구에 참여한 군인, 경찰, 소방관, 간호원 등의 복장을 한 “Catapiller"와 ”American Heros"인 형을 개발하여 미국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 제품들은 대 성공을 거두어 현지 판매법인의 총 매출액의 20%정도인 9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미국을 포함한 해외 9개 국가에 리서치 센터 및 디자인 센터를 운영을 하며 현지 사람의 감성과 트렌드가 반영될 수 있도록 현지 디자이너 인력 고용하여 현지 소비자의 특성과 취향에 맞는 디자인, 색상, 표정 등 고유의 특성을 제품 개발과정에 반영함으로써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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