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0 / 2016.07.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책 읽어주기의 개념,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 교사의 역할과 유의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책 읽어주기의 개념

2.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1)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2) 학자들이 제시하는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3.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 교사의 역할
1) 책 읽어주기 접급법
2) 동화책 선정 기준
3)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
4)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유의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과 교사의 역할

1. 책 읽어주기의 개념

책 읽어주기는 이야기 내용을 충분히 외우고 많은 연습이 필요한 스토리텔링(이야기 들려주기)과는 다르게 책이라는 매체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도서 활용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책 읽어주기 활동은 책을 읽어주는 사람이 듣는 독자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으로 문자의 소리와 의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읽기 활동이다. 주로 문자해독이 불가능한 유아를 대상으로 활용되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취침 전 읽어주는 것에서부터 유아 교육기관이나 학교에서 교사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이다.
참고문헌
곽춘옥(2002)「심미적 듣기를 통한 문학 교수-학습 방안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영(2007)「책 읽어주기 활동이 독서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규,정남미,한애양(1998)「유아의 언어교육프로그램」양서원
송서영(2004)「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성취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정(2010)「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지연(2010)「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지적장애 아동의 자발적 발화 및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혜경(2007)「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동기 형성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를 통한 교수 방법
  • 역할 모델을 유아들에게 분석할 기회를 준다.②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를 통한 이야기 나누기는 감정이입 및 다른 사람의 역할을 담당해 보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③ 문학적 내용은 강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유아들에게 친사회적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를 내면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④ 문학은 유아에게 사람들이 왜 나누는지의 이유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손계연, 2000, 재인용).(2) 교의과정에서 교사의 역할①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Ⅰ. 서 론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 유아기 언어발달
  • 교육적 영향력이 큰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실제로 유아는 주변 성인의 관습적인 쓰기를 보고 모방하며, 자신의 생각과 말이 글자라는 형태를 통해 나타나는 것을 보면서 글자는 말과 생각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고 글자에 대한 관심을 더해간다. 이러한 읽기쓰기 발달을 도와주는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들에 의하면 풍부한 환경구성, 초기 읽기쓰기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놀이 제공, 교사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유아의 읽

  • ‘부모훈련의 실제’에서 다룬 내용 중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 대해 실제 작용한 사례를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 폭발기라고도 하며, 일생 중 창의성과 상상력이 가장 왕성한 시기가 유아기이다. 이런 모든 특성 을 골고루 발달시키는데 있어 가장 적절한 매개체가 책인 것을 유념하여 유아기는 책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 끝으로 그림책이란 그림 또는 그림과 글이 융합해서 이루어지는 예술적 소산물로 그림은 글의 내용을 단순하게 보충하는 의미 이상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참고문헌다다 히로사, 사과가 쿵, 보림, 2006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 역할을 경험하여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3) 협동 활동 협동 활동은 둘 이상의 유아들이 함께 원하는 목적을 위하여 하는 놀이 활동, 작업, 게임 등의 교육활동이다. 협동 활동에서는 유아들이 서로 상호 의존적 행동에 참여해야 하고, 서로 협상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첨가해 나가고, 상호 노력을 기울여서 활동을 구성하면서 목적 달성을 위한 방향성에 기여를 해야 한다. 교사는 협동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