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화의 개념,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동화의 개념
2.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1) 동화책 읽어주기
2) 동화책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3) 동화구연
4) 동화 창작활동
3.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동화의 개념
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새로운 인간성이나 인간 해석의 국면을 보이려는 것이 아니라 공상 속에 펼쳐지는 꿈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였다(석용원, 1993). 김기창 ·최운식(1998)은 동화란 어린이들을 위주로 한 서정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로서, 시적인 요소를 갖춘 흥미로운 산문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2.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1) 동화책 읽어주기
(1) 동화책 읽어주기란?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로운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그 이유는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 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현상과 인간관계 및 살아가는 태도를 키워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유아들은 동화책을 읽음으로써 동화가 주는 즐거움을 맛보고 그 속에 담겨진 의미를 깨닫게 된다.
동화책 읽어주기는 동화책을 읽어주는 어른과 동화를 듣는 유아 간의 정서적인 일치감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서울: 양서원
• 석용원(1993)「유아동화의 구연교육」서울: 장학출판사
• 김향순(2010)「동화를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미숙(2010)「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말하기·듣기에 미치는 영향」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향숙(2004)「동화책에 대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수정(2003)「동화제시방법(그림책 읽어주기와 동화구연)에 따른 만 3세 유아의 텍스트 이해력의 차이」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진희(2002)「어머니의 읽기지도 방법에 따른 유아의 동화책 읽기 흥미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은미(1996)「동화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과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교사,다양한활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그림책 읽기 접근 경험적, 분석적, 이해적 방법을 비교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읽기 접근방법에 대해 개인의 견해
-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증진에 효과적인 이유, 동화를 통해 통합적인 친사회성 지도방법 및 절차 기술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영어교육][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중요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 책선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사례,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