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화의 개념,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동화의 개념

2.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1) 동화책 읽어주기
2) 동화책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3) 동화구연
4) 동화 창작활동

3.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동화의 개념

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새로운 인간성이나 인간 해석의 국면을 보이려는 것이 아니라 공상 속에 펼쳐지는 꿈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였다(석용원, 1993). 김기창 ·최운식(1998)은 동화란 어린이들을 위주로 한 서정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로서, 시적인 요소를 갖춘 흥미로운 산문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2.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

1) 동화책 읽어주기

(1) 동화책 읽어주기란?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로운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그 이유는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 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현상과 인간관계 및 살아가는 태도를 키워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유아들은 동화책을 읽음으로써 동화가 주는 즐거움을 맛보고 그 속에 담겨진 의미를 깨닫게 된다.
동화책 읽어주기는 동화책을 읽어주는 어른과 동화를 듣는 유아 간의 정서적인 일치감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서울: 양서원
• 석용원(1993)「유아동화의 구연교육」서울: 장학출판사
• 김향순(2010)「동화를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미숙(2010)「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말하기·듣기에 미치는 영향」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향숙(2004)「동화책에 대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수정(2003)「동화제시방법(그림책 읽어주기와 동화구연)에 따른 만 3세 유아의 텍스트 이해력의 차이」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진희(2002)「어머니의 읽기지도 방법에 따른 유아의 동화책 읽기 흥미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은미(1996)「동화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