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읽어주기 교육적 가치와 방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2 / 2018.08.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림책의 개요,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그림책의 개요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의 종류
3) 그림책의 특징
4) 그림책의 역할과 기능
5)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3.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1) 읽어주기 위한 그림책의 선택
2)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
3)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시 교사의 주의 사항
4)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림책 읽어주기 교육적 가치와 방법 조사

1. 그림책의 개요

1) 그림책의 개념
그림책은 연령과 상관없이 누구나 친숙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매체이다. 다른 도서와는 달리 아름다운 색채나 감각적인 그림들을 통해 시각적인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고 글과 그림의 조화를 통해 보는 이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주로 그림 동화책을 읽는 대상은 아동으로 의미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하고 많은 그림들이 연속적으로 삽입되어있고 단어, 짧은 문장 또는 글이 들어간다.
Cullinan과 Galda(1994)는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낸 이야기로서 그림은 글에 의해 전달되는 의미를 나타내고 확장시켜 준다고 정의하였다. Nodelman(1998)은 그림책은 어린 아동을 위해 만든 책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내용 혹은 내용이 전혀 없지만 일련의 많은 그림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그림책이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여 문자보다 알기 쉬운 매체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내용과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참고문헌
박선희,김경중(1999)「유아문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마쓰이 다다시(1999)「어린이 그림책 세계」한림출판사
신명호(2009)「그림책의 세계」주니어김영사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양서원
정선명(2012)「만2세 영아가 그림책과 친숙해지는 과정 연구」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윤옥(2008)「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한국도서관협회
황선주(2012)「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개발론] 조직의 인간자원개발 현황 비교분석
  • 책임질 수 있는 국가의 역할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 삼우사, 인간자원개발관리, 2003 정수진그리고 앞으로 HRD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의 관점에서 볼 때 제일 고민할 점은 기업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리더 즉, 차세대 리더를 충분한 준비를 통해 육성해야한다. 그동안 기업의 HRD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오랜 숙원은 어떻게 HRD가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을 제대로 하느냐 하는 점이었다. 쉽게 얘기해서 그 기업이 펼쳐야 할 전략을 충분히 수행해

  •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
  • 책자를 읽은 후모둠별로 우리 몸의 기관과 그 기관이 하는 일을 소개하거나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평소에 궁금하게 여겼던 점에 대한 해답을 정리하여 게시몸 튼튼 마음도 튼튼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몸가짐, 그리고 몸에 좋은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아이들이 자주 느끼는 증상(복통, 두통 등)에 좋은 음식, 대처 방법 등을 조사하고 소개하는 책자를 만들고 전시하여 품평회 개최 마음의 양식 자신이

  • [독서교육] 성인독서교육프로그램
  • 방법교육행복한 시 쓰기안산시민화 10:00~12:009~12월30명신경희××시 창작의 첫걸음, 한국, 외국의 명시 읽기, 애송시 암송 및 낭송의 시간, 동시, 시조배우기실용글쓰기안산시민목 10:00~12:009~11월30명한영미××생활 속 실용문, 나의 국어실력, 그림책을 통한 언어표현, 명화 속에서 찾는 언어, 일기쓰기, 시사 관련 글쓰기성포도서관여성독서대학 문예창작기초반여성 및 주부화 10:00~12:004~12월40명시인, 시문학 전문강사o글쓰기 창작의 기

  • [그림책]그림책의 특성,분류, 그림책의 가치, 그림책의 선택조건,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이용활동
  • 그림책 출판 시장에서 경쟁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외국의 유명한 작가가 그린 것이거나 그곳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들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물밀듯이 국내로 유입되고 있는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서평은 그곳에서 받은 호평을 그대로 소개하는 식이 되기 쉬우므로 그 책을 읽는 일반인과 유아는 그 문화권의 관점과 가치관을

  • 아동문학 문제 풀이(설명포함)
  • 가치 있는 교육적인 것을 다룬다. 또한, 문학작품도 예술작품의 하나로 그림의 예술성이 요구된다. 3. 0세-1세 문학 활동을 지도하는데 맞지 않는 것은? ① 움직임 놀이를 할 수 있는 도서를 제공한다.② 이름 붙이는 활동(명명하기)을 할 수 있는 책을 제공한다.③ 다양한 모양으로 생긴 책을 제공한다.④ 배변훈련에 관한 책을 제공한다. ->정답: ④->배변훈련을 아동발달상 2세 경에 시작되므로 0세-1세에 지도하기에는 너무 빨라 부적절 하다.4. 1세-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