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줄 때 집단으로 읽어주기와 무릎에 앉혀 읽기의 교육적 의의와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04 / 2022.08.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가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줄 때 집단으로 읽어주기와 무릎에 앉혀 읽기의 교육적 의의와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의 중요성
2. 집단으로 읽어주기
1) 교육적 의의
2) 장점
3) 단점
3. 무릎에 앉혀 읽기
1) 교육적 의의
2) 장점
3)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가 유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줄 때 집단으로 읽어주기와 무릎에 앉혀 읽기의 교육적 의의와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Ⅰ. 서론
유아기에는 모든 영역에서 성장의 기초가 되는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들이 주위 특히 양육자와 어떤 관계로 유대감을 형성하는가에 따라 유아들의 향후 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이런 시기에 부모나 교사가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에 연구조사들에 의하면 유아에게 동화책 읽어주기가 성공적인 학업성취, 언어발달, 문해발달에 관한 인식과 기초지식, 사회적 태도와 가치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고, 듣기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므로, 독립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참고문헌
최승한 저, 책 읽어주기의 힘 (언어와 독서 교육을 중심으로), 바른북스, 2022
고현주 저, 책 읽어주기 이론과 실제 (무엇을 어떻게 읽어줄 것인가?), 렛츠북, 2018
송영숙 저,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가천대, 2017
심정미, 책 읽어주기를 통한 독해력과 읽기 태도 향상, 영남대, 2016
이경아 저, 책 읽어주기 활동이 학교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문학지도 방안에 관하여 기술
  • 유아들에게 유익하면서도 유아들이 흔히 접할 수 없었던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그림동화를 제작할 경우 그림책에 있는 그림들을 모두 그릴 것이 아닐라 동화내용을 잘 파악한 후 줄거리에서 유아들의 상상을 자극할 수 있는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동화를 보여줄 때는 그림책을 보여줄 때보다 더 멀리 떨어져 유아들을 앉히고, 모든 유아들이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앉아 그림들을 무릎위에 고정시키고 한 장씩 넘기면서 이야기를

  • 유아기 언어발달
  • 유아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접하게 하고, 탐색하게 한다. 유아의 호기심은 그들이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아플 때에만 줄어든다.5) 사회문화적 요인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집단의 태도, 가치, 신념들을 늘 접하면서 산다. 어떤 문화에서는 어른들이 말을 할 때 아이들이 끼어드는 것을 금하는 사회도 있고, 권장하는 사회도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떤 문화에서는 어른들과 말을 할 때 고개를 숙이고 들으면서 존경의 표시를 해야 하고,

  • [부모역할]영재교육,창의성발달을 위한 부모역할, 인터넷교육,식습관확립을 위한 부모역할, 독서교육,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분석
  • 때 상상력을 발휘해 맘껏 이야기하게 하며 마주보고 들어준다. 읽어줄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노력과 의지이다.5. 정기적인 책방. 도서관 나들이전집으로 한꺼번에 책을 구입해 놓는 것보다는 단행본으로 책을 구입한다. 단행본 책은 전집에 비해 다양한 책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좋은 책만을 가려 살 수 있다. 또한 어린이가 책 읽기에 싫증이 났을 때 어린이에게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읽게 함으로서 적절한 즐거움과 자극을 줄 수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유아들의 멀티미디어 활동은 반드시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이를 위하여 개발된 유아언어학습자료들과 컴퓨터 외적인 다른 활동을 연계지을 수 있는 교사를 위한 교육홀동자료집 같은 것들은 국가적 차원에서 개발하여 교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4)유아들은 읽기, 쓰기 능력이 부족하고 기계의 사용에도 서툼, 따라서 하이퍼미디어나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못함. 그리고 활용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가 충분히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때까

  • 아동문학(기말)
  • 때도 있음제 4절 개작의 개념 및 기본 원리1. 개작의 개념 및 필요성-개작이란 글로 되어 있는 동화를 소리내어 읽기 알맞게 원고를 다듬는 작업을 말함(즉, 문장동화를 구연동화에 맞게 바꾸는 작업을 말함)-개작의 필요성① 내용면에서 해설이 지나치게 길거나 내용이 복잡한 동화② 난이도가 대상 어린이의 연령에 맞지 않을 경우③ 잔인하거나 비교육적인 부분이 들어 있을 경우에는 교사는 교육적이면서도 흥미 있는 구연을 하기 위해서는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