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30 / 2024.03.3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아동문학(기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문학 |
---|---|---|---|---|---|
공통 |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
- 하고 싶은 말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문학2공통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1) 사실동화- 백설공주
2) 환상동화-그림책: "앨리스의 모험"
3) 백설공주, 앨리스의 모험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2) 백설공주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 작성
3) 백설공주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작성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으로서“어린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학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다.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백설공주와 엘리스의 모험은 동화속의 주인공들이 신비한 세계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꿈꾸게 하며 가상세계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독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아동문학2공통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2012).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흐름연구
-선영미, 『뉴미디어시대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그림책 ‘그림빵’에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최혜림, 『백희나 그림동화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거짓말 학교, 전성희, 문학동네, 2009
-미안해 친구야, 버나드 와버 저, 아이세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부모교육 -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등)
-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책읽기교육 실천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