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와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개념
2) 교육의 개념
3) 교육에서의 문화
(1) 교육에 스며 있는 문화
(2) 교육의 소재가 되는 문화
(3) 교육을 통해 구성되는 문화
2. 문화와 교육의 관계
1) 문화는 사회교육을 통해 습득
2) 교육과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
3) 생활의 모든 영역이 교육의 장
4)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른 특성
3. 유아교육현장의 유아평화교육
1) 평화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화교육의 필요성
3) 평화교육을 위한 교실
4) 평화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
(1) 소집단 모임 토의 활동
(2) 동화책 읽어주기
(3) 협동 활동
4. 유아평화교육에 개입된 문화
1)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문화
2) 협동 활동을 통한 공동체 문화
3) 상호존중과 타인을 배려하는 문화
4) 비폭력과 생명존중 문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학술적 측면에서의 근대 이후의 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쳐서 확립되어 나온 것으로 고찰된다. 우선은 19세기 후반 서구의 문화인류학자들과 민속학자들을 통해 성립되어 나온 것으로서 어떤 민족이나 집단의 사고방식이나 혹은 그것에 의해 행해지는 「생활 방식」으로 개념 지어진 것이다. 그 다음 그러한 개념은 20세기 전반의 제국주의적 상황 하에서의 현대문명에 대한 대립적 개념, 즉 지금의 시점에서 말할 것 같으면 「전통문화」의 의미로 쓰여 졌다. 그러다가 20세기 후반의 첫 20여 년간, 그러니까 정치적으로는 냉전체제가 유지되고 학문적으로는 구조주의가 일반화되어가던 상황 하에서는 어떤 인간 집단이나 인류의 가치체계, 사상체계, 의미체계 등과 같은 「체계」의 의미로 쓰여 왔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의 후기산업주의사회로 들어와서는 그것이 인간들에 있어서의 자신들의 삶의 바람직한 실현 「의지」나 행위 혹은 「수단」이라고 하는 근대 이전에 동서양에서 쓰여 졌던 의미가 회복되어 나왔다. 문화라는 용어는 영어권에서 ‘경작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개념이 점차 추상적인 형태를(인간의 정신적인 측면) 띤 것은 16세기경으로 추정된다. 인간의 정신 가운데서도 세련되고 일정한 유형을 지닌 정제된 형태의 의식 등을 지칭하게 되었다. 이것이 두 번째 정의이다. 세 번째 정의는 계몽주의와 관련이 있다. 즉, 사회의 발전 과정을 야만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파악하고 타 문명이 유럽식으로 옮겨가는 것을 계몽 과정이며 문화적 과정이라 보았다. 유럽식의 문명 발전 과정, 즉 계몽의 전개를 문화와 일치시키려 한 것이다. 네 번째 정의는 세 번째 정의가 너무 유럽 중심적이라는 비난을 바탕으로 문화를 복수적으로 파악하는, 즉 ‘문화들’을 파악하려는 노력과 함께 등장하였다. 이것이 흔히 인류학적 정의라 불리는 문화의 개념이다. 다시 말해 특정시간대의 문화, 특정 집단의 문화 등 집단별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의미 혹은 ‘삶의 방식’을 문화라고 정의한 것이다. 다섯 번째 정의는 네 번째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차이점이 있다면 ‘문화가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라는 상징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인 것이라 하겠다. 즉 문화란 한 집단 내에서 의미가 생산되고 교환되는 실천들의 집합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헤르만 뢰스, 김건환 역(2010) 평화교육학, 배영사
서울평화교육센터 편(2005) 평화, 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 내일을 여는 책
최정숙, 박용헌(2004)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구호, 김영우, 문현상(2009) 최신교육사회, 동문사
김경식, 안상헌, 윤주구, 이병환, 장홍재(2008)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최순남(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이인정 최해경(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권중돈 김동배(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광규(1992) 문화와 인성, 일조각
문화와 교육, 예지각, 2009
Michael W. Apple 편저 배종근 역(1987) 교육의 재생산 이론, 성원사
권이종, 최운실, 권두승, 이상오(1998) 신교육사회학탐구, 교육과학사
김기홍(1996)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의미에 관한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김성례(1995)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인류학 교육, 한국문화인류학
조정호(2004) 삶과 교육 : 한국인의 삶, 학교, 교육이론의 부조화에 대한 반성, 청구문화
이국휘(1999),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
김용환(1995), 관용 : 해방 50년의 반성과 내일의 평화를 위한 윤리적 시금석, 유엔 관용의 해 및 광복 50주년 기념 학술종교 세미나 주제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환경의 중요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와 함께 계획하는 것은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집단의식을 갖게 한다. 또한 규칙에 대한 개념과 자율적으로 규칙을 지키게 하는 동기가 되며 타인을 존중하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3) 집단토의사회교육의 지도방법으로 집단토의는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집단토의를 통해서 공통 된 관심거리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집단행동기능을 강화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1)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기적 개정에 대한 요구 수용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에 처음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1979년, 1981년, 1987년, 1992년, 1998년에 이르기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개정, 고시되어 현재 6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된 이후 몇 차례에 걸쳐 개정을 한 것은 각 시대의 요청과 필요, 즉 유치원 현장의 요구, 사회 여건과 지식의 변화, 유아 교육 이론의 발전 등을 반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개혁과 혁신을 추진하는 변화대리자의 역할 ③ 교장, 교감 및 동료교사 등의 코치의 역할 ④ 고도의 상담전문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적 상담자의 역할 ⑤ 상하조직 사이의 조정, 수평적 영역과 분야간의 조정자의 역할 ⑥ 교과담당, 특수교육 등 각각 전문분야의 전문가의 역할 ⑦ 많은 부분에서 자문이나 조언을 하는 자문자의 역할 ⑧ 지적자원, 기술적 자원이 될 수 있는 자원의 역할 ⑨ 교육현장의 제 문제를 도와주려면 계속 연구해야 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개념2)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1) 일반 목표(2) 구체적 목표(3)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교육 목표2) 교육원리4.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