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 읽기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 인지발달
1) 지능은 양적인 면에서 일반 아동과 비슷하나 질적인 측면(구체적 능력을 측정하는 과정에서는 지체가 없으나 추상적 능력을 측정하는 과제에서 지체가 나타난다)과 언어와 관련된 검사에서는 평균보다 지체된다.
2) 지능 측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인과의 차는 청각장애가 초래하는 결과가 아니라 교육과 환경의 원인이고 언어적, 문화적, 교육적 경험의 차가 지능의 차로 반영될 뿐이다. (Furth,1966b; Vernon,1976)

나. 학업성취
1) 지체를 보인다.
2) 읽기 능력은 4-5학년 수준, 산수도 5학년 수준을 넘기가 어렵다.
3) 원인
가) 농학생의 교육에 있어 말을 가르치는데 보다 많은 비중을 둔다.
나) 구화교육위주의 교육으로 수화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아동들은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입수하지 못한다.
다) 교사가 수화에 익숙하지 못하여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라) 구어와 수화체계의 이분법적인 접근

다. 사회 정서적 발달
1) 일반학생들과 유사하나 낮은 수준
2)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커진다.
3) 성장환경에 따라 사회적 성숙에 영향을 받는다.
4)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감소 ⇒ 부정적 반응을 보이거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가 어려울 수도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장애아 교육방법과 지도사례
  • 장애아 교육방법대부분의 학습장애아동들은 학업적인 면에 곤란을 가지며, 조직적이지 못하고, 학습상황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못한다. 1). 다감각법다감각법은 1~2개의 감각보다 시각ㆍ청각ㆍ근육운동ㆍ촉각의 여러 감각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면 학습이 보다 촉진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예) Fernald법: 다감각법에 기초한 읽기지도방법, 읽기장애가 심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단어를 전체단위로써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또

  • 교육심리 - 청각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의 특징을 서술하고, 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현명한 방법인지를 서술하시오
  • 청각장애의 특성을 잘 알고 이해하여야 이들에게 현명하게 교육을 할 수 있다. 청각장애아동의 경우 크게 구화법을 사용하는 지 수화법을 사용하는 지에 따라 교육법이 달라진다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계획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교사와 학생 간에 사용할 의사소통 양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구화법을 사용해서 교육한다면 말을 할 때 나타나는 시각 정보를 통해 말을 이해하는 말읽기 지도가 필요하다. 얼굴표정이나 제스처 및 상

  • 읽기 학습장애아의 개요와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지도방법
  • ◈ 읽기 학습장애아의 개요와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지도방법 ◈1. 학습장애, 읽기학습장애의 개념(이미지출처: http://cafe.naver.com/brcenter)1) 학습장애의 개념미국 장애인교육법(IDEA,1997)은 “특정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가진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장애는 듣기, 사고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수학적 계산 영역에서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것은 지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교육대상자로 하여금 일상 자림과 경제적 자립 및 사회적 자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 특수교육방법 1) 교육내용(1) 시각장애의 교육  시각장애로 인해 지도방법상 특성이 있는데, 먼저, 교수-학습의 개별화로서 시각장애인의 경우 시각장애의 정도, 원인 등의 차이가 지능, 적성, 학습태도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촉각과 청각을 통한 구체적인 경험과 일부만이 아닌 통합된 경험을 주어야 하며, 의도적이고 체계

  • 장애인 복지 영역 과정 책
  • 읽기, 글씨 쓰기, 철자하기, 수학학습, 사회 기술의 향상을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이 있다.(4) 청각․언어장애아동의 교육청능 훈련, 상대의 입모양과 표정을 주시하면서 상대의 사고를 이해하는 독화 및 수화지도, 발어 및 언어훈련이 포함된다. 또한 청각․언어장애의 정도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직업교육도 포함되어 있다.(5) 자폐아동의 교육자폐성장애아동들을 위한 교육과정에는 대부분 지역사회 통합에 필요한 생활기능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