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특수교육정의
2) 특수교육의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목표
2. 특수교육방법
1) 특수교육 내용
2) 특수교육 유형
3. 장애아 통합교육
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
2) 장애아 통합교육의 유형과 효과
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
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
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
1) 특수교육의 현황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5. 특수교육의 동향 및 논쟁점
6. 부록 (부천 상록 학교 견학)
Ⅲ. 결론
- 본문내용
-
2. 특수교육방법
1) 교육내용
(1) 시각장애의 교육
시각장애로 인해 지도방법상 특성이 있는데, 먼저, 교수-학습의 개별화로서 시각장애인의 경우 시각장애의 정도, 원인 등의 차이가 지능, 적성, 학습태도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촉각과 청각을 통한 구체적인 경험과 일부만이 아닌 통합된 경험을 주어야 하며,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자극을 주는 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하며,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도록 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내용은 잔존 시력활용교육, 점자 쓰기․읽기 교육, 타자기 및 컴퓨터 사용교육, 이동훈련, 듣기교육, 생활적응훈련, 직업교육 등이 있다.
(2) 지체장애아의 교육
장애를 극복하고 개선시키는 내용, 생활의 기본적인 태도나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내용, 정서적․사회적․도덕적 발달의 촉진을 포함하는 내용,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능력에 따라 습득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내용, 창조력의 개발과 표현능력을 개발하는 내용을 포함한 재활 훈련, 생활훈련, 직업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대상자는 주로 지체의 기능, 형태상의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들이다.
(3) 정신지체의 교육
감각훈련을 강화하며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직업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강화하며, 능력에 적합한 직업교육과 구체적이며 생활수단을 배울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개별화의 원리에 맞추어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4) 청각․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로 나타난 손상의 실태를 바르게 진단하는 것이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 진단 결과에 따라 잔존감각이나 기타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불필요한 이차적인 장애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 가능한 점을 치료하여 잠재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청각․언어장애아는 장애로 인해 청각 및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원만한 대인관계가 어려우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청각 언어지도 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 교육과정에는 청능훈련, 상대의 입모양과 표정을 주시하면서 상대의 사고를 이해하는 독화 및 수화지도, 발어 및 언어훈련이 포함된다. 또한, 청각․언어장애의 정도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내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직업교육의 내용도 포함되어져야 한다.
(5) 정서장애의 교육
대부분의 정서장애아동들은 어떠한 특수교육도 받지 못하고, 일반학교에서 일반교사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서장애아동들은 그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도 그 증상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그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이러한 정서장애교육은 일반교육 전에 문제해결을 위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치료적인 접근법으로는 정신분석적 접
- 참고문헌
-
정무(2004), 현대 장애인 복지론, 학현사
현외성(2004), 한국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William L. Heward (2006),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장진섭 외 (2005), 최신 특구교육, 대왕사
신현기 외 (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박화문 외 (2001), 세RP 특수교육의 신동향, 학지사
국가인권위.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실태조사(2005)
http://cbcwe.go.kr/special/ 충청북도청원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2005년 정기국회보고자료,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통계청 http://www.nso.go.kr/
http://cbcwe.go.kr/special/ 충청북도청원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네이버 사회복지스쿨
http://cafe.naver.com/eduscho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65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발달,필요성,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컴퓨터보조학습,전환교육,문제점,정책방안
-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법률(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률,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 시각장애 - 정의와 원인
-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상의 장애인의 유형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 ‘장애인 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자폐장애에 대한 최근의 정의를 제시하고, 두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신장질환(혈액투석환자, 신장질환증상, 신장질환환자식이원칙, 식이요법, 허용식품, 금지식품, 신장질환자식단작성, 요리만드는법)
- 부동산 관리, 직접관리방식, 위탁관리 방식, 혼합관리방식 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와 서양의 전통적 양육사상의 흐름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자신이 생각하는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논하시오
- 영화 아마데우스 심리 분석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심리와 스트레스 분석
-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