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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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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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
1. 청각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
2) 특성
3) 교육방법
2. 특수교육지원센터
1) 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현황
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3) 순회교사
청각장애아 교육
1. 역사
1-1. 고대 그리스 시대
(1) 농에 대한 과학적 해석 시도: 외이, 고막, 이소골만 인식하고, 내이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소리를 듣는 경로는 파악 못함
(2) 청각장애에 대한 잘못된 해석
①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농인의 경우 혀의 문제로 인해 음성언어를 갖지 못한다고 봄
②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농인을 교육 불가능자로 간주
1-2. 중세시대
(1) 과학적 해명을 원치 않았던 중세 교회 세력으로 인하여 발전 미비
(2) 수도회의 수사들에 의해 농인의 청각장애아 교육이 개별적으로 시도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3. 16세기 스페인
(1) 폰세 데 레온(Ponce de Leon, 1520~1584): 최초의 청각장애아 교육
(2) 보넷(Bonet)
① ‘농아인의 말하기 교수법’ 출판
② 지문자에서 시작하여 음소, 음절, 낱말, 읽기에서 쓰기로 발전하는 방법 고안
1-4. 18세기
(1) 레뻬(I’Epee, 1770) : 프랑스 최초의 농학교 를설립하고, 수화법을 교수방법으로 사용
(2) 하이니케(Heinicke, 1778)
① 라이프찌히에 농학교 설립하고, 구화법으로 학생들을 지도
③ 청각장애 학생도 음성언어 학습이 가능하다고 봄
④ 수화와 지문자 사용을 반대하면서 미각을 수단으로 한 조음방법 기술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5. 19세기
(1) 1867년 클라크(Clarke)가 보스턴에 클라크 농학교 설립
(2) 벨(Bell)의 전화기 발명으로 구화교육의 자리가 잡히기 시작 → 1880년 구화법 사용 결의문에 큰 영향 → 수화배척운동 → 농아동들의 동일한 교육권 보장 운동
(3) 수화사용 거부에 대한 반대운동 시작
1-6. 20세기 중엽
(1) 미국의 TC(total communication), 소련의 신 구화주의가 대두
(2) 제 11차 세계농인연맹총회(1991)에서 자연수화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선언
1-7. 21세기: 이중 언어 접근 이론이 청각장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8. 국내
(1) 1909년 미국인 선교사 홀(Hall) 여사: 최초의 농학교 설립
(2) 1946년 이영식 목사: 대구맹아학교 설립
→ 사립 농교육 사업 시작
(3) 1955년 부산맹아학교 개교
→ 사립 청각장애 학교들이 생겨남
(4) 1967년 농학교 교육과정 제정
→ 국내의 청각장애아 교육의 틀이 갖추어지기 시작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2-1. 청각장애
(1) 청각기관의 결함 또는 신경기관의 이상으로 인하여 청각을 통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데 문제를 보이는 경우
(2)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써 농과 난청으로 구분
① 농(deaf):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
② 난청(hard of hearing):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통한 정보 교화인 가능한 정도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장애인 복지법
청각장애인은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ㄱ)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자
ㄴ)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소실이 40dB 이상인 자
ㄷ) 두 귀의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ㄹ) 평형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① 2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사람
② 3급: 두 귀의 쳥력손실이 각각 80dB 이상인 사람
③ 4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70dB 이상인 사람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상인 사람
④ 5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사람
⑤ 6급: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이상인 사람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장애인에 대한
특수 교육법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미국장애인 교육법
농: 음을 증폭하지 않고 주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대단히 심한 청각장애
난청: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치나,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구적인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1) 의학적 관점
① 순음 평균치를 기준
② 90dB 이상은 대부분 농으로 간주
(2) 교육적 관점
① 청각을 통한 언어정보의 이해·처리 능력에 기초
② 미국 농학교 집행위원회
1) 농: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
2) 난청: 일반적으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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