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교육학개론
1. 청각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
2) 특성
3) 교육방법
2. 특수교육지원센터
1) 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현황
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3) 순회교사
청각장애아 교육
1. 역사
1-1. 고대 그리스 시대
(1) 농에 대한 과학적 해석 시도: 외이, 고막, 이소골만 인식하고, 내이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소리를 듣는 경로는 파악 못함
(2) 청각장애에 대한 잘못된 해석
①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농인의 경우 혀의 문제로 인해 음성언어를 갖지 못한다고 봄
②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농인을 교육 불가능자로 간주
1-2. 중세시대
(1) 과학적 해명을 원치 않았던 중세 교회 세력으로 인하여 발전 미비
(2) 수도회의 수사들에 의해 농인의 청각장애아 교육이 개별적으로 시도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3. 16세기 스페인
(1) 폰세 데 레온(Ponce de Leon, 1520~1584): 최초의 청각장애아 교육
(2) 보넷(Bonet)
① ‘농아인의 말하기 교수법’ 출판
② 지문자에서 시작하여 음소, 음절, 낱말, 읽기에서 쓰기로 발전하는 방법 고안
1-4. 18세기
(1) 레뻬(I’Epee, 1770) : 프랑스 최초의 농학교 를설립하고, 수화법을 교수방법으로 사용
(2) 하이니케(Heinicke, 1778)
① 라이프찌히에 농학교 설립하고, 구화법으로 학생들을 지도
③ 청각장애 학생도 음성언어 학습이 가능하다고 봄
④ 수화와 지문자 사용을 반대하면서 미각을 수단으로 한 조음방법 기술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5. 19세기
(1) 1867년 클라크(Clarke)가 보스턴에 클라크 농학교 설립
(2) 벨(Bell)의 전화기 발명으로 구화교육의 자리가 잡히기 시작 → 1880년 구화법 사용 결의문에 큰 영향 → 수화배척운동 → 농아동들의 동일한 교육권 보장 운동
(3) 수화사용 거부에 대한 반대운동 시작
1-6. 20세기 중엽
(1) 미국의 TC(total communication), 소련의 신 구화주의가 대두
(2) 제 11차 세계농인연맹총회(1991)에서 자연수화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선언
1-7. 21세기: 이중 언어 접근 이론이 청각장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1-8. 국내
(1) 1909년 미국인 선교사 홀(Hall) 여사: 최초의 농학교 설립
(2) 1946년 이영식 목사: 대구맹아학교 설립
→ 사립 농교육 사업 시작
(3) 1955년 부산맹아학교 개교
→ 사립 청각장애 학교들이 생겨남
(4) 1967년 농학교 교육과정 제정
→ 국내의 청각장애아 교육의 틀이 갖추어지기 시작
Ⅰ. 정의 및 분류 - 1. 역사
2-1. 청각장애
(1) 청각기관의 결함 또는 신경기관의 이상으로 인하여 청각을 통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데 문제를 보이는 경우
(2)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써 농과 난청으로 구분
① 농(deaf):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
② 난청(hard of hearing):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통한 정보 교화인 가능한 정도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장애인 복지법
청각장애인은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ㄱ)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자
ㄴ)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소실이 40dB 이상인 자
ㄷ) 두 귀의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ㄹ) 평형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① 2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사람
② 3급: 두 귀의 쳥력손실이 각각 80dB 이상인 사람
③ 4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70dB 이상인 사람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상인 사람
④ 5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사람
⑤ 6급: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이상인 사람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장애인에 대한
특수 교육법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미국장애인 교육법
농: 음을 증폭하지 않고 주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대단히 심한 청각장애
난청: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치나,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구적인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
2-2. <표 1> 청각장애의 정의
(1) 의학적 관점
① 순음 평균치를 기준
② 90dB 이상은 대부분 농으로 간주
(2) 교육적 관점
① 청각을 통한 언어정보의 이해·처리 능력에 기초
② 미국 농학교 집행위원회
1) 농: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
2) 난청: 일반적으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
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특수교육정의2) 특수교육의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목표2. 특수교육방법 1) 특수교육 내용2) 특수교육 유형3. 장애아 통합교육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2) 장애아 통합교육의 유형과 효과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1) 특수교육의 현황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5. 특수교육의 동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특성이 규준에서 일탈된 유아에게는 이 시기가 특히 더 중요할 것이다. 유아가 학교에 입학할 나이가 되면 선수학습 시기가 지나있고,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기중재 경험을 제공할 기회를 잃어 버릴 수 있다. 즉 학령기에 들어서 학교학습에 이미 실패하였을 때는 인지발달의 적기를 놓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에게 있어서의 유아특수교육은 학교학습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인지, 언어, 사회성을 조기에 길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2차적

  • 장애인 교육 레포트
  • 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사람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그리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 관련 서비스를 요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한

  • [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특수교육 비교 및 대조 1) 특수교육 정책비교 및 대조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 비교1. 특수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시스템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의 설명2) 중증 장애를 위한 Cause and Effect 소프트웨어3)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위한 공학4) 공학 사용의 장점들5) 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Ⅲ. 결론1. 국내 특수교육 정보화의 문제점2.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택 방향3. 개선방향※참고자료1. 해외 장애인 지원

  •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1) 정의2) 필요성3) 유형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목적2)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현황 - 교육부 2015 특수교육통계(1) 유아특수교육의 관련 법령 및 행정체계 (2)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현황(3) 유아특수학교 및 학급 현황(4) 유아특수교육 교직원 현황 2)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2) 유아교육의 기회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3) 유아특수교육 요구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