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쟁과 기술발전의 방향] 글로벌 경쟁인자로서 기술, 기술발전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글로벌 경쟁과 기술발전의 방향

Ⅰ. 글로벌 경쟁인자로서 기술

1. 글로벌 기술변화와 경쟁
2. 세계산업의 변화
3. 향후 발전의 경향
4. 전통적 생산요소의 역할 감소
5. 지식기반과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

Ⅱ. 기술발전의 방향

1. 생산활동의 세 가지 축
1) X축 : 변환
2) Y축 : 완성
3) Z축 : 정보
2. 각축의 기술발전의 효과
본문내용
글로벌경쟁과 기술발전의 방향

I. 글로벌 경쟁인자로서 기술

자본, 자원, 토지, 노동은 이제 생산이나 경제발전의 유일한 요소가 되지 못한다. 보다 중요하고 결정적 요소는 앞의 것들을 지배하는 기술이다. 국부는 이제 식민이나 불공정 무역에 있지 않고 그 국가의 기술력에 달려있다.
즉 기술은 국가 경제의 추진력이다. 진부한 기술이나 진부한 생산시설을 가진 국가나 기업은 극심한 글로벌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경제 후진을 면하는 길은 기술 및 기술혁신에 달려 있다. 그런데 기술 및 기술의 발전은 부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효율적 경영에 의하지 많으면 안 된다.

1. 글로벌 기술변화와 경쟁

슈퍼컴퓨터의 놀라운 능력이나, 인공위성을 구성하는 반도체의 부품이나, 유전공학의 놀라운 성과를 통한 다양한 제품이나 생산기술에서 보는 기술은 글로벌 한 경쟁의 가장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기술발전과 혁신은 새로운 기업을 출현시키고, 기존의 기업을 변신시키며, 경쟁에서 이기는 새로운 게임 룰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또한 경쟁에서의 성공은 기술발전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세계에서 성공적인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 분야나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서 그들은 보다 다이내믹하고, 생산성이 높고, 혁신적인 도구나 기법, 구조나 과정, 시스템이나 장치(device)를 이용하고 있다. 또 생산라인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능, 원가, 품질에서 끊임없는 개선을 실행시키고 있다.
비용효과(cost-effective)적인 디자인, 새로운 공정기술, 동시 공학적 엔지니어링, 유연 생산 시스템, 고수준의 생산기술 등이 이용되고 있다. 경쟁수단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기술요구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지원정책,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개념, 중소기업 판로지원제도, 중소기업 인력지원제도, 중소기업 기술지원제도, 중소기업 무역촉진지원제도, 중소기업 규격인증획득지원제도, 중소기업 시험분석평가지원제도 분석
  • 방향과 시책의 기본을 규정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성장발전을 촉구하고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국제경쟁력의 강화를 도모하여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고자 업종의 특성과 산업규모 등을 참작하여 중기업자와 소기업자로 분류하고 있다.Ⅲ. 중소기업 판로지원제도1. 우수제품 제도 개요조달청은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시책에 따라 중소기업이 생산한 신기술제품을 「우수제품」으로 선정하여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미래
  • 경쟁우위 확보유형 5(1) 델의 고객중심적 비즈니스 모델 6Ⅲ 소매업의 변화 유형 131. 소매유통업의 변화양상 13(1) 국외 소매업 13(2) 국내 소매업 132. 소매업의 발전방향 23Ⅳ 하이퍼 중개: 클릭에 의한 상거래 241. 정보중간상의 주도 24(1) 성공적인 정보 중간상들의 특징 252. 클릭을 통한 거래 263. 전자상거래의 유형 26(1) 인터넷 접속 서비스(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26(2) 인터넷 소프트웨어 개발(Internet S/W Development) 26(3) 컨텐츠 비즈니스(Contents Busine

  • [광고전략] 라네즈 광고전략 분석
  • 글로벌 스탠더드를 확보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들이 최고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5) 화장품 사용에 대한 남성층의 관심 제고화장품의 특성이 종전의 사치품의 개념에서 경제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의 미적 추구, 삶의 풍요로움을 충족시키는 필수적인 문화요소로 변화되고 소비 계층도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이, 남성까지 범위 확대되는 추세로 앞으로 이런 경향은 점차 확산

  • [국제기업] 우리나라 글로벌기업과 전세계 글로벌기업 비교
  • 글로벌 기업 현황2. 거대한 경제력3. 거대한 기술력4. 기업 구조적 특징Ⅱ. 글로벌 기업에 대한 한국적 상황1. 한국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2. 한국의 정치적 위험도Ⅲ. 국내국외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1. 국내 글로벌 기업 경영전략1) 삼성전자2) SK 글로벌2. 국외 글로벌 기업 경영전략1) General Electric2) Coca ColaⅣ. 글로벌 경쟁시대의 한국 기업 1. 한국 기업의 문제점2. 한국 기업의 전략적 대안1) 글로벌 환경하에서의 기업의 진화방향 2) 글로벌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글로벌 브랜드 순위를 보면 ZARA는 3위에 랭크 되어 있다.2. ZARA의 특징2.1 Fast Fashion패션산업에 정보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패션산업 가치사슬 상의 정보전달 속도를 높여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바로 패스트 패션이다. 빠른 제품 주기, 저렴한 가격, 독특한 매장 인테리어 등을 경쟁력으로 내세운 패스트 패션은 ‘패스트 푸드(Fast Food)’에서 유추하여 만들어낸 말로 유행에 따라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