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 독서가 국가 경쟁력이다 안한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서가 국가 경쟁력이다’
안한상
목차
Ⅰ.21세기,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
1.21세기의 생존전략
2.그들은 무엇으로 먹고 살고 있는가
3.세계화시대인 21세기는 20:80의 사회
4.새로운 미래,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Ⅱ.21세기, 어떤 인재를 길러야 하는가
1.미래교육의 방향
2.지식관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3.OECD와 교육목표와 학력관
4.교육천국, 핀란드의 교육
(1)미래는 핀란드에 있다.
(2)핀란드와 한국교육의 차이점
(3)핀란드의 교육경쟁력 세계 1위의 비결
5.창의력이 글로벌 인재의 필수요건
Ⅲ. 독서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다.
1.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책 읽어주기의 힘
(1)읽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
(2)독서는 두뇌를 활성화시키고 발달시킨다
(3)장애우도 정상으로 치유하는 책 읽어주기
(4)독서영재로 만드는 책 읽어주기
(5)책 읽어주기는 읽기, 말하기, 쓰기의 원천이다
2.핀란드의 독서운동과 독서교육
3.세계는 지금 책읽기 전쟁 중
(1)영국의 북스타트운동
(2)미국의 독서운동
(3)프랑스의 ‘읽기와 읽히기’운동
(4)일본의 아침 10분 독서운동
(5)그 외 나라들의 독서운동
4.책맹사회, 한국의 독서운동
(1)TV, 책을 말하다
(2)교육받은 책맹과 책맹사회
(3)교육부의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문화부의 청소년 도서교환권 나누어주기
(5)대구시교육청의 아침독서 10분 운동
(6)독서문화진흥법과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
(7)거실을 서재로 운동
5.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독서경영
(1)21세기 경영전략으로서의 독서경영
(2)독서경영의 사례
Ⅳ. 한글이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다.
1.문맹률 0%, 모든 언어가 꿈꾸는 최고의 문자
(1)혁명적 발상과 탁월한 창조정신의 산물
(2)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독창적인 문자
(3)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표음문자
(4)디지털시대에 적합한 디지털문자
(5)인류최고의 발명품인 문자의 힘
(6)훈민정음은 한국 최고의 발명품이자 문화유산
2.언어는 곧 사고이다.
(1)인간과 언어습득능력
(2)언어의 가능성과 한계
(3)언어와 사고 및 표현
(4)독서는 언어를 매개로 한 사고활동이다
3.한국은 독서를 위한 최상의 문자환경을 갖추고 있다.
(1)3세부터 혼자 책 읽을 수 있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
(2)한글은 지식경쟁에서 생존을 위한 비장의 무기이다.
4.유아기의 독서교육에서 국가경쟁력이 결정된다.
(1)유아기는 책을 통해 세상을 배운다
(2)유아기의 아이들은 불가사의한 언어습득능력을 갖고 있다.
(3)사교육비의 해결책, 유아기의 독서교육에 있다
5.한글의 세계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이 필요하다
(1)세계는 지금 언어전쟁 중
(2)한글전용으로 이룬 21세기의 정보기술 혁명
(3)한글의 세계화를 향한 새로운 도약
(4)한글세계화의 복병, 영어교육열풍
(5)한글세계화의 명분과 논리
(6)언어산업은 21세기의 신성장산업
Ⅴ. 독서, 어떻게 할 것인가.
1.독서의 시작은 책 읽어주기로부터
(1)책 읽어주기가 책 읽는 아이 만든다
(2)언제부터 언제까지 읽어주어야 하는가
(3)어떻게 읽어주어야 하는가
(4)혼자 읽기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가
(5)언제, 어떤 책을 읽어주고 읽게 할 것인가
2.효과적인 독서방법은
(1)로빈슨의 SQ3R 학습독서법
(2)애들러의 수준별 독서법
(3)학습능력과 이해력을 키워주는 7가지 독서습관
(4)정보화시대의 3단계 속독전략과 방법
(5)독서의 효율을 높이는 전략적 책읽기
(6)둔재를 천재로 만드는 고전독서법
(7)‘적합한 책을, 적합한 시기에’ 제공하는 개인별 맞춤독서
Ⅵ. 대학수학능력과 독서, 토론, 논술
1.대학수학능력이란
2.독서, 토론, 논술능력이 대학수학능력의 핵심이다
독서가 국가경쟁력이다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21세기, 무엇으로 먹고 살아야 할 것인가? 이 문제는 모든 나라의 공통의 고민거리이자 경제성장의 중요한 전략적 과제가 되고 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인류의 역사는 원시수렵사회에서 출발하여 농경사회를 거쳐 산업사회로 발전해 왔으며, 이제는 산업사회를 지나 지식 정보화사회로 접어들었다. 앨빈 토플러에 의하면 지식정보사회는 희소한 자원이 아니라 무한한 자원인지식을 기반으로 부를 창출하는 사회이다. 앨빈 토플러는 ‘부의 미래’라는 저서에서 지식을 일컬어 수백만 명이 사용하더라도 고갈되지 않고, 사용할수록 더 많이 창조되며, 서로 어우러지며 혼합을 통해 무수하고도 다양한 쓸모 있는 결합이 이루어지며, 어떤 상품보다도 이동이 편리하고, 점점 더 작은 공간에 저장할 수 있는 미래경제의 석유라고 했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는 탈산업화 이후의 사회이다. 탈산업화 이후의 사회는 새로운 성장전략이 필요하다. 1980년대만 해도 일본의 산업경쟁력은 미국보다 우위에 있었으나 1990년대 들어 미국은 탈산업화를 통해 다시 경쟁력을 키워 일본보다 우위에 서게 되었다. 한 예를 들면 산업사회에서 최첨단 산업이라고 여겨졌던 PC산업이다. 그런데 이제는 IBM, HP 등의 하드웨어적 PC산업은 이미 한물 간 지 오래이다. 대신 미국은 첨단지식산업에 집중 투자하여 탈산업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그 예가 전자상거래붐을 일으킨 이베이가 대표적이다. 이베이는 미국전통 자동차기업인 지엠의 1.5배 이상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구글의 경우도 검색엔진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인터넷뿐 아니라 미국 전체 시장의 엄청난 활력을 불어 넣었다. 현재 대다수 선진국의 경우, 생산설비의 중국 이전으로 제조업 공동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도 탈산업화로 갈 수밖에 없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탈산업화 이후의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첨단지식산업 및 지적 재산권과 같은 무형자산의 육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과학기술의 개발을 통한 지식집약적 제조업을 육성해 나가야 한다. 21세기는 자원이 아니라 무한한 자원인 지식을 기반으로 부를 창출하는 사회이므로 지식을 기반으로 개인과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것, 이것이 21세기,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결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국가들의 운명을 결정했으며 이 국가들의 대내적, 대외적인 정책들에 대한 분석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2017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국가들인 중국, 미국, 서유럽, 그리고 러시아의 역사와 성장 과정을 분석하며 왜 이 국가들이 세계를 제패하는 세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이들이 펼치는 정책들과 지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책 속에서 -< 대한민국이 우리에게 소중한 이유 >박영준우리가 사랑하는 조국 대한민국은. 지난 한 세기의 절반 이상을 민족의 피와 땀, 그리고 눈물로 얼룩진 가슴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다. 소중한 국가의 자치권을 외세에게 빼앗기고, 영토 전체가 끔찍한 전쟁터로 변해버린, 참혹했던 시간이 흐르고 난 직후, 대한민국과 국민들에게 남은 거라곤, 맨주먹과 잔혹한 역사로 마음속에 깊이 새겨진 상처, 그리고 비통한 절망뿐이었다.하지만 대한민국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창의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 책을 가까이 하고 독서감상문 쓰기 공부를 잘 해두면 보람된 삶을 누릴 수가 있다.나. 독서 감상문을 쓰기 전에는?① 독서 습관을 기른다.②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③ 내용과 쓰여 진 때, 지은이 등에 대해 대강 알아본다. ④ 책을 꼼꼼히 읽는 습관을 기른다.⑤ 느낀 점과 배울 점등을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⑥ 6하 원칙에 의해 줄거리를 요약하는 기능을 기른다.⑦ 자신이 쓰고자 하는 독후감의 제목을 짓

  • [공공도서관] 서울 시립 어린이도서관의 현황
  • 요약할 수 있다.① 어린이도서관의 법ㆍ행정적 근거 확보정보사회 어린이도서관의 본질이 국가와 민족의 미래에 대한 재투자이고, 인간 개발산업이고, 국제 문화사회의 원천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 중요성에 입각하여 국가 정보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할 것을 명시하는 법과 행정의 제도적 근거 마련이 시급하다.②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증진 어린이도서관이 어린이의 생활 공간으로서 어린이의 건전한 인간형성과 인간성 회복

  • [독후감] 한국의부자들 독후감
  • 국가들과 경쟁력에서 비교해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우수인재들이 교육받을 기회가 점점없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재산 사회 환원 문제는 제도적으로나 강제적, 의무적으로 부자들에게 부담 시킬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부자들 끼리 상류층답게 연대의식을 가져 의식개혁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후기 -평소 경영경제 서적에 관심이 많아서 이런류의 책은 꼭 읽어보는 편이다.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니 안 볼 수가 있을까?이책은 사람들은 내가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