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적 관점에서의 뮤직비디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뮤직비디오 사례분석

3. 라깡주의 페미니즘적 접근

4. 헤게모니적 접근

5. 맺는 글

본문내용
뮤직비디오는 3분여의 짧은 시간 안에 그 노래가 시청자들-대중은 더 이상 음악을 들으려고만 하지 않는다. 그들은 눈으로 음악을 보고 느끼기를 원하는 것이다-에게 주고자 하는 감동을 압축해서 전달해야 하는 만큼 화면 한컷 한컷 마다 담겨있는 의미는 일반 드라마보다 더 압축적일 수 밖에 없다. 우리 조가 페미니즘의 주제를 가지고 그 대상으로서 굳이 뮤직 비디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이런 뮤직비디오의 성격에 그 기초를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순간적으로 시청자의 눈앞을 감각적으로 스치는, 그래서 오히려 그 안에 담긴 갖가지 페미니즘적인 요소들을 간과하기 쉽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감각적인 영상들은 일반 드라마보다 오히려 노래가 주는 느낌과 함께 시청자의 뇌리에 오래도록 기억될 소지도 있다. 알아채기 힘든 순간적인 영상에 담긴 이데올로기가 오히려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뮤직비디오가 페미니즘 이데올로기 연구의 한 대상이 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음반 산업과 대중 가요 산업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뮤직비디오로 대표될 수 있는 음반의 시청각화와 그에 수반하는 산업들이 더욱더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뮤직비디오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한번쯤 짚고 넘어가는 것은 오늘날의 시대정신 ,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 정신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각각의 뮤직비디오에 있어 남녀의 성차별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우리 나라에서 비교적 잘 알려지고, 매체를 통해 심심찮게 접할 수 있는 뮤직비디오 몇 편을 차례로 분석함으로써 이들 뮤직비디오의 화면에 담긴 페미니즘적 이데올로기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분석의 경우 과거의 모더니즘 양식과 현재에 존재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양식을 서로 결합시키는 점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이 다원주의와 개방화된 사회 속의 문화적 실제를 구체화하면서 서구문화와 동양을 비롯한 제 3세계문화와의 관계 설정 문제를 문제 역시 생각하며 다차원적인 현실 앞에 민족문제와 국제문화 사이의 조화와 화해를 이루는데 까지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제 6장 포스트 모더니즘

  • 뉴미디어의 언어 데이터베이스 보고서
  • 뮤직비디오의 효과들이 그저 효과들인 반면  베르토프의 손에서는 그것들이 의미를 지니는가? 베르토프의 영화에서는 그것들이 특별한 주장, 즉 그가 ‘카메라의 눈(Kino-Eye)’이라고 부르는, 이미지를 만들거나 그것들을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새로운 기술들이 세계의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주장을 위해 쓰이기 때문이다. 영화가 발전함에 따라 ‘찍은 그대로의’ 필름들은 조작된 필름에 자리를 내준다. 새로운 기술들이 차례차례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페미니즘적 시선 (6)카메라와 시청자 간의 시선일치의 파괴 (7)전통적인 색채조화의 파괴 등으로 분류하였다. 하지만 실제 분석과정에서는 이러한 분류기준으로 모던/포스트모던 광고를 구분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90년대 들어서 보이는 소위 신세대광고의 대부분이 기호학적 방법으로 충분히 분석도 가능하고 모던한 가치관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던광고와 포스트모던 광고를 자의적으로 구분해 단절을 중

  • SK텔레콤 기업경영 분석
  • 분석해 보면 5명이 타 계열사로 나갔으며 4명을 외부에서 수혈했다. 내부 전보 역시 20여명에 달했다. SK㈜ 조중래 안전환경경영팀장을 SK텔레콤 홍보실장으로 승진 임명했고 이강업 투자관리실 부장이 구매관리실장으로 발령 받았다. 또 한범식 SKC&C 전략본부장도 CS본부장으로 영입했다. SK그룹 문화 공유를 위해 타 계열사로부터 적극적으로 인재영입에 나선 결과다.조정남SK텔레콤 부회장은 지난 25일 그룹 전체 문화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수혈을 받

  • [[사회학]]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비디오가 예전과 다른 새로운 정서의 형태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스타가 되기까지의 경력, 개인사와 가창력 등은 관심 밖으로 밀려났고, 그들이 텔레비전의 평평한 화면 위에서 보여주는 이미지가 온통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이다. 카플란(Kaplan)이 미국 MTV의 록비디오를 분석한 자료를 통해 포스트모던 영상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보자. 첫째, 록비디오가 열광적인 라이브 연주무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것은 헤비메탈의 활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