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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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6.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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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뮤직비디오와 포스트모더니티 문화
2. 한국의 뮤직비디오
3. 연출스타일
4. 이야기 전개방식(Narrative Structure)
5. 세팅
6. TONE
7. 조명
8. 의상/분장
9. 대상(Figure)
10. 전체적인 영상스타일
11. 서현승 감독의 연출 미학
맺으면서..
참고문헌과 자료
본문내용
2. 한국의 뮤직비디오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서도 음악전문 케이블 채널의 탄생과 함께 뮤직비디오가 제작되어진다. 그 효시라 볼 수 있는 것이 홍종호 감독이 연출한 서태지의 『난 알아요』이다.
뮤직비디오의 쟝르를 크게 드라마 타이즈와 립싱크 형태로 분류했을 때 립싱크 뮤직비디오는 가수가 노래부르는 모습을 부각시키는 인물이미지 중심형이라고 본다면, 드라마타이즈형은 조성모의 『TO HAVEN』처럼 가수가 등장하지 않고 배우들이 등장해 스토리 위주로 꾸며지는 것이다. 이런 형태는 주로 내러티브 중심형 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감독이 바로 조성모 비디오로 유명한 김세훈감독이나 이승환의 『당부』를 연출한 차은택 감독이다.
MTV KOREA는 2004년 7월 『MTV 한국 뮤직비디오 카운트 다운』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시청자와 전문가가 뽑은 뮤직비디오 100선과 뮤직비디오 감독, 가수, 평론가 등 산증인들로부터 듣는 인터뷰로 구성됐다. 여기서 김세훈, 홍종호, 차은택, 장재혁, 서현승, 이준형, 박명천, 조수현, 채은석, 김상태, 조진모, 정재훈, 천혁진, 이철하, 서인교, 정아미, 이재한, 박경진, 고영준 등 많은 걸출한 뮤직비디오 감독들과 작품을 소개했다. 설문조사 결과 브라운아이즈의 『벌써 일년』 이 1위를 차지 했으며, 2위는 SG워너비의 『Timeless』가 차지했고, 3위는 이효리의 『10minute』이 차지했다. 이 결과는 인터넷 투표로 진행됐으며 모두 1만9710명이 참여했다. 그러나, 음악전문기자와 평론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조사에서는 조성모의 『TO HAVEN』이 최고의 뮤직비디오로 선정됐다.
최근 음악전문케이블 m.net은 대한민국 최고 뮤직비디오 10편 을 발표했다.
선정된 10편은 이승환의 <당부>(1999.감독 차은택) 보아의<마이 네임>(2004.Mashshi Muto) 빅마마의<Break Away>(2003.박경진) 박지윤의<성인식>(2000.박명천) 비의<It’s Raning>(2004.장재혁) 신승훈의 <사랑해도 헤어질 수 있다면>(2002.차은택) 조PD (2002.장재혁) 서태지와 아이들의<난 알아요>(1995.홍종호) 클론의<꿍따리 샤바라>(1996.홍종호) 조성모<TO HAVEN>(1998.김세훈) 등이다.
참고문헌
- 이준일, 금동호, 김영식 『영상매체학개론』
- 김창유『영화연출과 편집문법』
- 신중현,2001『cf제작론』
- 『MTV한국뮤직비디오 100선』
- 에릭셔먼/이윤석역 영화제작이란 무엇인가
- 앤카플란/채규진,성기완역『포스트모던 영상과 소비문화 뮤직비디오,어떻게 잃을 것인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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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대했던 만큼 알차진 않지만.. 잘 쓰겠습니다.
  • n00***
    (2014.06.10 16: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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