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의 예술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뮤직비디오의 기원
Ⅲ. 뮤직비디오의 특성과 유형분류
1. 뮤직비디오의 특성
2. 국내 뮤직 비디오의 유형 분류
ㄱ. 양식적 측면
ㄴ. 내용적 측면
Ⅳ. 비디오아트
Ⅴ. 예술로서의 ‘비디오 아트’
Ⅵ.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1. 현대적 의미의 ‘예술’
2.비디오 아트와 뮤직비디오의 예술적 공통 성향

Ⅶ.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디지털 문화가 확산되면서, 근대 이후 문자 문화가 장악했던 중심 권력이 이제는 영상문화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 영상문화와 맞물려 그 모든 것은 시각적 이미지로 재탄생하고 있다. 이는 음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음악이 단지 청각적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와 긴밀하게 맞물려 있고, 그 중심에 기묘한 결합으로 새롭게 태어난 장르, ‘뮤직비디오’가 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음악을 더 이상 단지 듣지 않으며, ‘듣고’ 또한 ‘본다’. 예술영역이 직접적으로 감상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문화로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은,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예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수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뮤직비디오의 대부분의 연구가 뮤직비디오가 갖는 예술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나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형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장 현대적이라고 평가받는 영상 매체를 통한 표현 장르의 두 갈래, ‘뮤직비디오’와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표현의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뮤직비디오’의 예술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Frank Popper (1999), 『전자시대의 예술』, 박숙영 (편) (서울 : 애경 )
2.데이빗 클레일러, 로버트 모제스(1999),『메이킹 뮤직 비디오』,소재영(편) (서울 : 책과 길)
3.앤 카플란(1996),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채규진, 성기완(공편) (서울 : 한나래)
4.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etea07/미술용어사전.hwp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비디오 아트’)
5. 박문혁(2004),뮤직비디오에 대해서,레포트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뮤직비디오’)
6.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2000),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AURA 』 7권, 단일호
7.박영욱(1997), 뮤직 비디오 형식의 사회적 의미,『시대와 철학』8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속한 하위문화 키치
  • 저속한 하위문화 키치1. 서론국제가수로 일컬어지고 있는 싸이의 두 번째 곡인 GENTLEMAN(젠틀맨) 의 뮤직비디오가 KBS 에서 방송 불가 판정을 받았다. 주차금지 시설물을 발로 차는 행위로 인한 ‘공공시설물 훼손’ 이라는 이유로 불가 판정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이유 말고도 뮤직비디오에서 여주인공인 가인의 야한 춤이나 행동, 그리고 싸이의 여성을 비하하는 듯 한 행위들로 선정성, 등의 문제로도 방송 부적격 이라는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는 또

  • [교육상담] 영재아 상담
  • 영재아 상담 보고서● 목차 성취영재1. 조수미에 대하여2. 선정이유3. 가정&사회 환경4. 사회적 관계5. 사회적 기여6. 영재적 특징미성취영재1. 고종수에 대하여2. 선정이유3. 고종수의 돌출행동4. 고종수의 영재성/영재성을 막은것< 영어해석 >탄력성과 위험의 연구위험성과 회복이라는 개념은 50년 동안 연구되어왔다. ‘탄력성’이라는 단어는 정서적 건강을 이르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지기도 하고, 많은 역경 또는 스트레스를 이

  • 고전음악과 대중음악.[문화철학이야기]
  • 의 이면록 음악의 이러한 자유는 진정으로 누리는 자유가 아니라 자신들의 규범을 만들고 그 안에서 즐기는 것이라는 관점으로도 볼 수 있다.이러한 규범 안에는 록 음악이 저항하는 기존의 관습을 재생산하는 요소들이 숨어있다.따라서 록 음악은 사회의 보수적인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4. 소비사회의 대중음악과 뮤직 비디오의 등장1)소비사회란?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 낸 삶의 양식- 소

  • [사회문화]록(롹), 메탈음악에서의 엽기에 대한 고찰
  • 의는 엽기와 동의어로 여겨지기도 하고 그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은 엽기적인 것들로 여겨지기도 한다.이런 엽기의 흐름과 등장원인은 연예산업 중에서도 록 혹은 메탈 음악의 문화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그 어떤 장르보다도 파격적이며 독창적인 것을 고집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록 밴드들의 공연과 그들의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그것들에 나타나는 엽기적 요소를 살펴보고 엽기의 양상과 주체들의 목적을 통해 엽기의 흐름과 등장배

  • 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과 지금의 부진현상
  • 의 음악에 대한 미련을 자꾸 되살아나게 했다. 그의 얘기를 들어보면 오늘날 그에게 찾아온 ‘연쇄 대박’은 이미 그때부터 ‘준비’됐던 것임을 짐작케 한다. “미국에서 M─ TV(음악 전용TV)가 부흥하는 것을 보면서 ‘아, 이제 음악이 오디오시대에서 비주얼시대로 옮겨가는구나’하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뮤직비디오도 한창 확산됐고요. 더욱이 그때 음악을 선호하는 층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현상도 발견했어요. 그래서 ‘돌아가 저런 경향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