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의 예술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뮤직비디오의 기원
Ⅲ. 뮤직비디오의 특성과 유형분류
1. 뮤직비디오의 특성
2. 국내 뮤직 비디오의 유형 분류
ㄱ. 양식적 측면
ㄴ. 내용적 측면
Ⅳ. 비디오아트
Ⅴ. 예술로서의 ‘비디오 아트’
Ⅵ.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1. 현대적 의미의 ‘예술’
2.비디오 아트와 뮤직비디오의 예술적 공통 성향
Ⅶ. 결론
- 본문내용
-
오늘날 디지털 문화가 확산되면서, 근대 이후 문자 문화가 장악했던 중심 권력이 이제는 영상문화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 영상문화와 맞물려 그 모든 것은 시각적 이미지로 재탄생하고 있다. 이는 음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음악이 단지 청각적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와 긴밀하게 맞물려 있고, 그 중심에 기묘한 결합으로 새롭게 태어난 장르, ‘뮤직비디오’가 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음악을 더 이상 단지 듣지 않으며, ‘듣고’ 또한 ‘본다’. 예술영역이 직접적으로 감상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문화로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은,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예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수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뮤직비디오의 대부분의 연구가 뮤직비디오가 갖는 예술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나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형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장 현대적이라고 평가받는 영상 매체를 통한 표현 장르의 두 갈래, ‘뮤직비디오’와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표현의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뮤직비디오’의 예술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Frank Popper (1999), 『전자시대의 예술』, 박숙영 (편) (서울 : 애경 )
2.데이빗 클레일러, 로버트 모제스(1999),『메이킹 뮤직 비디오』,소재영(편) (서울 : 책과 길)
3.앤 카플란(1996),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채규진, 성기완(공편) (서울 : 한나래)
4.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etea07/미술용어사전.hwp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비디오 아트’)
5. 박문혁(2004),뮤직비디오에 대해서,레포트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뮤직비디오’)
6.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2000),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AURA 』 7권, 단일호
7.박영욱(1997), 뮤직 비디오 형식의 사회적 의미,『시대와 철학』8권, 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