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돈나 뮤직비디오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피스크의 마돈나 뮤직 비디오 분석
페미니즘 이론을 통해서 마돈나 다시 보기
논의를 마치며
- 본문내용
-
피스크의 마돈나 뮤직 비디오 분석
피스크는 먼저 "대중(the people)" 개념의 정의로부터 출발하는데, 대중이란 사회적인 이해관계를 지닌 행위자라고 한다. 사회적 행위자라는 개념은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행위권을 갖고 있음을, 즉 자신의 사회적 이익에 대해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의한다. "대중들은 '문화적 바보'가 아니다; 그들은 아무런 식별 능력이 없는, 따라서 문화 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처분에 놀아나는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대중이 아니다."[TC,309] 따라서 피스크는 주체성에 대한 보다 최근의 이론으로서 분열되고 모순적인 주체를 강조하는 주체성에 대한 유목민(the nomadic) 이론을 제시한다.
복잡하고 고도로 정교화된 사회 구조 내에서 일상 생활의 문제를 타협해야만 하는 필연성은 이러한 격자(grid)를 옮겨 다닐 수 있는 유목민적인 주체성을 산출하여왔다. 이들은 시기의 필연성에 따라 서로 다른 민중 구성체 속으로 그들의 사회적 동맹을 재연대할 수 있다.[UP,24]
그런데 모든 사회적 동맹은 권력 구조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with whom)"의 감각뿐만 아니라 "누구와 적대하느냐(against whom)"의 감각을 지녀야 한다. 대립성의 감각, 즉 차이의 감각이 유사성이나 계급 정체성의 감각보다 더 결정적이다. 왜냐하면 고도로 발전된 사회 속에서의 대중들의 특성인 유동성을 산출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적대성의 공유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들의 다양한 구성체들은 종속된 주체가 아니라 사회적 범주들을 넘나드는 능동적인 행위자로서 움직이며, 대안적이건 동시적이건 간에 명백하게 모순적인 입장들을
- 참고문헌
-
J. Fiske, Television Culture, Routledge, 1987.
J. Fiske,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Boston, 1989.
J. Fiske, "포스트모더니즘과 텔레비젼", in J. Curran & M. Gurevitch(eds.), 『현대 언론과 사회』, 나남 1993.
J. Fiske, "영국 문화 연구와 텔레비젼", in J. Story(eds.), 『문화 연구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J. Fiske, "팬덤의 문화 경제학", in 박명진 외,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한나래, 1996
J. Fiske, "Cultural Studies and the Culture of Everyday Life", in L. Grossberg, C. Nelson & P. Treicher(eds.), Cultural Studies, Routledge, 1992.
J. Fiske, "MTV: Post-Structual Post-Modern", Journal of Communication Inquiry 10,
M. Ferguson & P. Golding, Cultural Studies in Question, Sage, 1997.
J. D. Brown & L. Schulze, "The Effects of Race, Gender, and Fandom on Audience Interpretations of Madonna's Music Video", Journal of Communication 40, 1990.
C. Freccero, "Our Lady of Madonna: Madonna's 'Like a Prayer'", in Feminism and Postmodernism.
T. de Rauretis, "Rethinking Women's Cinema: Aesthetics and Feminism", in Film and Theory
J. Curran, D. 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