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수영의 시 `풀`에 대한 문학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올바른 시 교육이란 무엇인가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Ⅱ. 들어가서
1. 김수영의 시 ‘풀’은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김수영의 시 ‘풀’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김수영의 시 ‘풀’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1. (리듬연구를 포함) 통사론적 관점에 따른 접근
3.2. 내재적 관점에 따른 접근
3.3. 학습지도안 예시 (일반적 학습지도안과 개선할 점)
4. 김수영의 시 「풀」의 감상을 위한 배경지식 소개
4.1. 작가연구 (시인 김수영[金洙暎, 1921.11.27~1968.6.16])
4.2. 시기별 김수영의 작품세계
4.3. 참여시인과 참여시

Ⅲ.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올바른 시 교육이란 무엇인가

첫째, 시 수업은 교사의 설명에 의한 분석적·암기식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자유 감상이 중시되는 개방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시 수업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전개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이해와 감상 위주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문학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미적 체험이 강조되는 교육이야말로 시 교육이 바로 설 수 있는 방안이며, 문학 교육에서 추구하는 교수 학습의 원형이다. 감상 위주의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위주의 타성적인 기존 수업 형태의 틀을 과감히 변형시켜야 하고, 문학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분명한 인식이 필요하며, 학생들에게 시 수업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셋째, 시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전환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의 시 교육 방법은 대체로 일제 학습과 강의·문답형인데, 이러한 지도 방법은 학생이 주체가 아닌 교사 위주의 일방적 수업 전개의 형태일 뿐이다. 그러한 교사 위주의 일방적 수업 형태를 지양해야 한다.
넷째, 현장 교사의 시 교육에 대한 확실한 인식과 소신이 필요하다. 시 학습 지도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교사가 갖고 있는 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달려 있고, 교사가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해 보고서로 제출해야 한다는 설명에 큰 고민 없이 김수영의 「풀」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시, 소설, 희곡, 시나리오 등의 여러 작품 중 시가 가장 쉬워보였고, 또한 「풀」이라는 작품은 고등학교 때 배운 기억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수업을 계속 해나가면서 ‘시’라는 것이 얼마나 가르치기 힘든 과목이며, 창의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과연 이 작품을 어떻게 가르치면 좋은가에 대한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여러 자료를 살펴보는 동안, 김수영의 「풀」이라는 작품의 구성을 교과서에는 하나같이 ‘1연은 풀의 나약한 수동적 모습, 2연은 풀의 생명력으로 수동성에서 능동성으로 바뀌게 되는 모습, 3연에서는 풀의 넉넉함을 나타내며 능동성을
참고문헌
1. 교과서 및 참고서
문원각 - 문학 자습서(중등교과 전체 문학작품을 수록한 자습서)
고등학교 문학(하) 금성출판사 - 교과서
한국교육미디어 - 교과서
민중서림 - 교과서
중앙교육 A+ - 자습서
지학사 - 자습서
디딤돌 - 자습서

2. 논문
김수영의 시 ‘풀’연구 - 강웅식 경희대학교. 1984
김수영 시 연구 - 김혜연 중앙대학교. 1984
김수영 시 연구 - 윤유승 동국대학교. 1984
동력화된 이미지분석을 중심으로 ‘김수영 시’ 연구 - 양억관 경희대학교. 1985
김수영의 시 연구 - 김수경 서울여자대학교. 1988
김수영 시 연구 - 장명국 한국외국어대학교. 1997

3. 그 밖의 참고 서적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이남호, 현대문학

4. 인터넷 URL
http://www.empas.com
http://www.naver.com
http://user.chollian.net
http://www.edunet4u.net
http://www.kor2m.net/technot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풍부한 자료량 고생하셨겠군요,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 chupp***
    (2011.02.25 14:28:09)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 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Ⅰ. 서론Ⅱ. 문학사 교육의 변화1. 교육과정의 변화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사 교육Ⅲ. 지학사 교과서 구성1. 목차2. 구성2.1. 대단원 도입부2.2. 소단원 도입부2.3. 작품 학습2.4. 단원을 마치며Ⅳ. 지학사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 1.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교과서 학습 목표의 관련성2. 단원의 시작과 마무리2.1. 대단원 도입부 - ‘3 한국 문학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국어교육론-문학교육-1.들어가며 2. 문학문화2.1. 문화 교육을 위한 ‘문화’의 개념 탐색2.2. 문학과 문화 교육의 상호성2.3. 문학교육과 문화 교육의 접경2.4. 문학을 통한 문화 교육 전략3. 문학 언어3.1.언어의 용법3.2.문학 언어의 특징 3.3.문학 언어의 기능3.4.문학 장르에 따른 언어상의 특징4. 문학수업 맛보기5. 나오며1. 들어가며교육의 효용성,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문학교육 또한 그 존립에 대한 논란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대한 본질적 연구뿐만 아니라 방법론에 해당하는 교육론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학교육에서 현대시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상당수에 이른다. 고등학교 검정 국어교과서에 실린 현대시 작품이 최소 9편에서 최대 23편으로 평균 13편 정도가 수록되어 있으며 김정미, 「고등학교 검정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p.17.중학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문학관, http://www.264.or.kr/* 교과서 속의 청포도 이육사 의 청포도: http://www.woorimal.net/hangul/hyundai-poem/chongpodo.htm- 자유시, 서정시, 회화적, 상징적- 6연 12행의 구성. 내재율, 시각적 심상 - 배경 : 시간 (계절 - 여름, 공간 - 내 고장) - 제재 : 청포도- 주제 : 오랜 소망의 시련에 대한 기다림(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 풍요롭고 평화로운 현실에의 갈망- 작중 화자 : 나 (시인자신)-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상징적, 감각적(시각적)- 표현 : 청, 백의 선명한 색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교과서 시 정본 해설』, Human&Books, 2008, 365~368쪽-이미지로 구성된 시이 시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우리가 문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 즉 문학은 인간에게 사상을 전달한다든가 주제를 드러낸다든가 하는 관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잇다. 문학이나 사상에 대한 일체의 선입견을 배제한 상태에서 색채와 형태로 구성된 한 폭의 그림을 대하듯 각각의 시어가 환기하는 이미지를 머리에 그려 보면 된다. 3월에 눈이 오자 봄을 기다리던 사나이의 관자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