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1 / 2019.01.11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
1. 시적 화자
2. 시의 이미지
Ⅲ. 현대시 교육론
1. 현대시 교육의 방향
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주요한, 김안서 등이 新詩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이전시기 고전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근대성’이 확립된 것은 아니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대시는 대체로 1920년대 이후의 시부터를 의미한다.
이렇듯 현대시의 창작과 향유는 100여년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시인들이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만큼 현대시의 외연은 광범위하다. 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은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하였을 때 가장 본질적인 해답을 얻어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