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1 / 2019.01.11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
1. 시적 화자
2. 시의 이미지
Ⅲ. 현대시 교육론
1. 현대시 교육의 방향
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주요한, 김안서 등이 新詩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이전시기 고전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근대성’이 확립된 것은 아니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대시는 대체로 1920년대 이후의 시부터를 의미한다.
이렇듯 현대시의 창작과 향유는 100여년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시인들이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만큼 현대시의 외연은 광범위하다. 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은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하였을 때 가장 본질적인 해답을 얻어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혁신적 리더
  • 시대에 지도자에게 가장 요청되는 임무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율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제고 시켜 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시켜 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지도관리가 필요 없는 수준까지의 조직구성원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다.5)개혁 지향적 리더십 변혁의 시대인 현대에서는 급격한 환경변화에 효율적인 적응을 하여야 하므로 창조적 능력을 가진 강력하고 현명한 지도자에 의하여 수시로 닥치는 각종 위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시하지 못하는 난점이 있다. 왜냐하면 다른 놀이가 여기에 선정된 놀이보다 유익하지 않다거나 도덕교과와 관계가 없다고 단언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둘째, 놀이의 종류가 무한정 많으므로 도덕과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놀이를 모두 다 찾아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놀이의 종류 중 일부만 가정ㆍ사회생활 영역의 놀이를 선정하는데 국한하였다. 셋째, 선정된 놀이가 현장에 적용되었을 때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에 어느 정도의

  • 교육학 유치원의 수행평가
  •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의 부적절성, 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불완전한 수행평가 도구 및 결과의 활용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방안 마련 및 그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그러므로 다음에서 전개될 수행평가는 그 개념과 배경, 필요성, 방법을 알아보고, 현 유치원에서의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 시기가 되면 다음단계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 졌지만, 현대는 자기의 책임을 늘리고자 한다면 그만큼의 역량을 키워야만 할 수 있는 것이다. 평생을 살면서 대학에서 배운 학업적 능력(ability)을 가지고 평생을 사는게 아니라 자신이 직업전선에서 물러나는 순간까지 더크게 말하자면 자신이 눈을 감는 날 까지 자기개발을 해야만 하는 사회인 것이다.2)교육훈련 필요성 분석교육훈련의 필요성은 조직적 측면, 직무적 측면, 개인적 측면으로 나누

  • 사회과학 성폭력 문제
  • R E P O R T성폭력 문제 ◐ 목 차 ◑1. 서 론2. 본 론 Ⅰ. 성폭력의 정의- 1. 추상적 정의- 2. 조작적 정의Ⅱ. 성폭력의 유형 및 현황- 1. 성폭력의 유형- 2. 성폭력의 현황 및 양상 (2004년 기준)Ⅲ. 성폭력의 원인 및 이론 - 1. 성폭력의 발생원인- 2. 이론적 고찰Ⅳ. 성폭력 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1. 예방적 대책 (사전대책)- 2. 피해 상황 시 대책- 3. 사후적 대책- 4. 유형별 대처 방안 Ⅴ. 사회복지 적 차원에서의 성폭력 대처를 위한 전략- 1. 성폭력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