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학사 교육의 변화
1. 교육과정의 변화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사 교육
Ⅲ. 지학사 교과서 구성
1. 목차
2. 구성
2.1. 대단원 도입부
2.2. 소단원 도입부
2.3. 작품 학습
2.4. 단원을 마치며
Ⅳ. 지학사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
1.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교과서 학습 목표의 관련성
2. 단원의 시작과 마무리
2.1. 대단원 도입부 -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2. 소단원 설정과 도입부
- ‘[3]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4] 근・현대 문학(1)
- 일제 강점기 문학’, ‘[5] 근・현대 문학(2) 광복 이후의 문학’
2.3. 단원 마무리
3. 작품선정
4. 학습활동
4.1. 학습활동의 구성
4.2. 학습활동의 목표와 기능
Ⅴ. 비판 및 제언
본문내용
I. 서론
문학사라는 것은 한 시대의 사회ㆍ문화적인 현상들과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창작된 개별의 문학 작품들, 갈래들 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해 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학사를 교육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문학 작품을 각각의 개별 작품의 차원에서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문학이 존재하여 왔다는 것을 이해하고 좀 더 넓고 통시적인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바라볼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문학작품에 대해서 더욱 체계적으로 문학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문학사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문학사 교육의 목표는 ‘문학관의 정립을 통한 문학의 역동적 구조화, 삶의 총체성 이해, 민족문학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까지의 문학사 교육은 단순한 배경지식의 교육에만 치우쳐 연대별로 작가와 작품들을 분류하고 장르에 따른 지식을 무분별적으로 암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문학과 세계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과 사고에 대해서 교육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사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교사들의 역할이나 실제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연구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교육 활동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과서는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교과서의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쉽다는 점에서 교과서의 내용은 신중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내용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지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아야한다.
이를 위해서 본고는 앞으로 2014년부터 발행되어 사용될 예정인 ‘지학사 문학 교과서’가 문학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 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후에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 목표 설정의 측면, 작품 선정의 측면, 학습활동의 구성 측면에 있어서 문학사를 교육하기에 적합한 기술 방법인가에 대하여 비판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9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별책 5】』, 2012,
권영민 외, 『2009개정 문학교과서』, 지학사, 201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지학사, ‘문학’ 연간 교수ㆍ학습 과정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국문학교육론] 창가(唱歌)의 학교 교육 현황과 교육방법론
  • 분석2. 교과서에 수록된 ‘창가(唱歌)’의 실태 분석Ⅲ. ‘창가(唱歌)’의 교수‧학습 방법 탐구1. 「경부철도가」를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2. 「독립군가」를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Ⅰ. ‘창가(唱歌)’의 교육적 가치갑오경장(1894)을 전후하여 이전의 가사 형식에 개화의 내용을 담은 개화 가사가 등장한 이후, 창가(唱歌)는 학교나 교회, 가정 등에 두루 계몽적인 내용을 다루는 창가가 두루 불렸다. 개화 가사와 신체시를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1) 고전문학교육의 목표 (2) 2011년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전문학의 학습목표 (3)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고려가요 작품 (4) 교과서에서의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5) 앞으로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 교육 방향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 해석갈등분석을 통한 소설교육방안-김동리의 `역마`를 중심으로
  • 통한 분석은 인간과 배경, 즉 자연의 유기적 관련성을 전제로 작품에 전통적 동양정신을 구현하고자 했던 작가 김동리, 「문학하는 것에 대한 사고」, 『백민』4, 2. 1948.3, 44쪽, 위의 논문에서 재인용.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1.2. 「역마」가 운명애 외의 것을 복합적으로 반영한다고 보는 관점운명에 대한 「역마」 속 인물들의 대응 양상을 복합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정호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해석들은 「역마」의

  • [고전문학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 - 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
  • 신화』의 최초성을 연구하려 한다. 우선 연구범위와 방향을 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시작은 우리나라 소설사에서 ‘고전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이 정의는 고전소설의 형성과정과 그것이 다른 장르와 배타적으로 가지는 성격을 알아보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이어서 ‘고전소설’의 양식이 『금오신화』와 잘 부합하는지 분석한다. 여기에 더하여 『금오신화』의 최초성에 반하는 경향이 최근 문학사에서 자주 제기되고 있는데,

  • 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개정 교육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 4. 교과서 수록 양상4.1 작품별 수록 양상4.2 성취기준별 수록 양상5. 교과서별 활동 분석5.1 설화5.1.1 신화5.1.1.1 단군신화5.1.1.2 주몽신화5.1.2 전설5.1.2.1 조신설화5.1.3 민담5.1.3.1 이야기보따리5.2 민요5.2.1 기능요5.2.1.1 시집살이노래 5.2.2 비기능요5.2.2.1 정선아리랑6. 교과서 수록 양상의 특징과 문제점 7. 대안방안의 제시8. 결론 1. 서론고등학교 ‘문학’교과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