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들어가며
2. 문학문화
2.1. 문화 교육을 위한 ‘문화’의 개념 탐색
2.2. 문학과 문화 교육의 상호성
2.3. 문학교육과 문화 교육의 접경
2.4. 문학을 통한 문화 교육 전략
3. 문학 언어
3.1.언어의 용법
3.2.문학 언어의 특징
3.3.문학 언어의 기능
3.4.문학 장르에 따른 언어상의 특징
4. 문학수업 맛보기
5. 나오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교육의 효용성,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문학교육 또한 그 존립에 대한 논란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한창이다. 교육의 기본목표나 가치 조차도 상대성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이 시대에 문학교육 또한 원래의 자리에서 文學이라는 학문적 근원을 고수할 수는 없다. 여기 이러한 고민의 출발점이자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문학문화’라는 개념이다. 문학이라는 것 또한 결국은 생활문화, 예술문화의 한부분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고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써 21세기의 창의적 인간의 목표로 하는 생활교육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울러 문화라는 좀더 폭넓은 바다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교육적 방법론을 찾아낼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조는 이러한 맥락에서 문학문화와 문학언어를 살펴본 뒤 간략하게 나마 문학수업의 일단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2. 문학문화 문학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문화론으로서의 문학교육론에 대한 단상은 ‘박인기 외, 『문학을 통한 교육』, 삼지원, p162-184, 2005.’와 ‘한국고전문학회,『국문학과 문화』, 월인 , 2001. ’에서 참고하였다.
2.1. 문화 교육을 위한 ‘문화’의 개념 탐색 여기서는 문화의 다양한 학문적, 사상적 협의들 중에서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룰 만한 문화의 개념을 끌어왔다고 할 수 있다. 문학문화에서 문화의 개념에 대해서는 '김성진, 『문학교육론의 쟁점과 전망』, 삼지원, p230-241, 2004.'와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p3-58, 2001.’에서 참고 하였다.
(1) 삶의 방식
문화란 사람들이 집단이나 사회에 범위를 둔 어떤 특정한 생활 방식이다. 그리고 생활 방식은 사회성원에 의해 논증된 행동의 유형으로 구성된다. 그런 유형화된 행동은 미래에 어떤 다른 유형화된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사람들의 기대와 신념으로 귀결된다. 그래서 심리적인 행동이나 일상적인 행위도 문화로 간주된다. 문화를 삶의 방식, 생황의 방식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문화가 문화적 환경에서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인식하고 문화의 상대성을 폭넓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
(2) 인류의 가치 있는 정신적 산물
인류의 가치 있는 정신적 산물은 물질적 유형과 정신적 유형의 양면으로 나타난다. ‘문화유산’이라는 것이 이에 해당하며, 인류의 가치 있는 정신적 산물로서 ‘고급문화’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일상과 구별되는 미적 활동 및 그 결과물을 말한다.
(3)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는 문화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적 범주이다. 제임스 캐리는 영국의 문화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양식으로 문화를 이데올로기와 동일시하기 때문에 문화연구는 이데올로기 연구라고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헤게모니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헤게모니는 반대 계급의 소멸을 통해서가 아닌 반대 계급의 이익을 헤게모니를 쥔 집단의 정치적 관계 내로 접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홀에 따르면 미디어 메시지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효과는 메시지를 ‘현실’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표현으로 보이게 함으로써 이데올로기 자체를 은폐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성진, 『문학교육론의 쟁점과 전망』, 삼지원, 2004.
박인기 외, 『문학을 통한 교육』, 삼지원, 2005.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이남호,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1.
한국고전문학회,『국문학과 문화』, 월인 , 2001.
www.daum.net (문학언어 일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