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기업조사 기업분석,의약품,의약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페이지
Ⅰ. 서론 3
1.제약 산업이란
2.제약 산업의 특성
3.제약 산업의 중요성

Ⅱ. 국제 제약 산업 현황 4
1. 지역별 시장 동향
2. 상위 의약품기업 현황
3. 치료 분야별 세계 시장 현황

Ⅲ.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 현황 7
1. 제약산업의 시작
2. 시장규모
3. 업체 현황
4. 생산 현황

Ⅳ. 제약 산업의 현재 및 향후 전망 10
1.오늘날의 제약 산업
2.제약 산업의 발전 전망

Ⅴ. 유한양행 마케팅 전략분석 16

VI. 유한양행 생산 물류 체계 분석 21

VII. 유한양행 산업공학 적용 사례 26

VIII. 결론 28
1. 소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제약 산업이란

* 제약 산업이란 각종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또는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한약을 포함하는 의약품을 연구하고 제조하는 산업을 말한다.
* 의약품은 사람 또는 질병의 진단, 치료, 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기구, 기계가 아닌 것, 또는 사람 또는 동물의 구조 기능에 약리학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기계, 기구가 아닌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2. 제약 산업의 특성

제약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기여하는 산업으로서 산업의 생산물인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특히 강조되는 산업이다.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산업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 국민보건과 관련하여 제품의 안전성, 유효성에 관한 정부의 규제가 강하다.
* 질병의 양태와 원인이 다양한 만큼 의약품을 생산하는 제약 산업의 생산구조가 다종다양하고, 소량다품종 생산형태를 갖고 있다.
* 생명과학과 정밀화학이 결합되는 지식집약형 산업으로 신약개발과 첨단기술 경쟁력의 요체가 된다.
* 의료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 의료인에게, 조제 투약이 약사에게 면허된 행위이기 때문에 중간 수요의 비중이 크고 시장이 제품별로 세분화 되어 있고, 유통체계가 복잡하다.
* 첨단기술이 집약되어 특허기술의 보호 장벽이 높고 신의약품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고 부가가치가 높다.

3. 제약 산업의 중요성

* 국민의 건강과 직결, 고령화 시대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분야
* 생명공학을 기반으로 건강한 삶을 구현시킬 수 있는 꿈의 미래 산업
* BT(Bio technology)가 21C 세계 경쟁 성장의 엔진이 될 것이므로 제약 산업을 국가경제의 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
* 정신병 치료와 같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
참고문헌
(2)참고문헌

산업연구원, 의약산업의 혁신역량 진단 및 발전방향 연구, 2012
식품의약품안전청, 2012년 식품의약품통계연보 제14호, 2012
한국은행, 2011년 기업경영분석, 2012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Facts & Survey Report, 각 연도
한국제약협회, 2012 제약산업통계집, 2012

http://dart.fss.or.kr/
http://ecos.bok.or.kr/
http://www.datamonitor.com
http://www.imshealth.com
http://www.kisvlaue.com
http://www.pharmaetrac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제품개발론] 광동제약의 비타500과 동아제약의 박카스 비교 분석
  • 4P분석- SWOT 분석- 개발과정 6단계1단계- 아이디어 관리(창출, 선별)2단계- 컨셉트개발 및 테스트 -(stp활용)3단계- 사업성분석4단계- 시험제품 개발5단계- 시험마케팅6단계- 시장 출시(상업화)-전략유형 (반응전략, 선제전략) - 사례포함● 결론 -두 제품의 비교-두 제품의 선호도-느낀 점-참고문헌● 서론1.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이수부씨는 전문치료제 시장에서도 항암제를 위한 우수 의약품 개발을 중앙연구소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

  • [광고학] 유한킴벌리 생리대 화이트 광고분석
  • 분석1) 유한킴벌리 - 화이트 SWOT 분석 ( 조사 : 김유영, 최진영 )SW-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제품특성-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종류의 다양성- 고객들의 의견 반영한 제품- 적절한 가격- 깨끗함이라는 상징적 이미지로 여성들에게 어필 - 광고모델의 신선함- 육각 무늬 스티치- 쾌속 흡수 커버- 접착력이 부족- 이미지 중점의 판매 전략의 한계 인식- 광고형태의 식상함 OT- 거대한 생리대 소비시장- 좋은 이미지- 전국의 생리대 자판기에서 여성들이

  • [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 산업중 하나인 담배 산업은 거의 모든 국가들이 타국으로 부터의 수입에 의존하려 하지 않고 자체 공급을 우선으로 하려는 형태를 취해 왔다. 그 이유로는 시장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가격하락과 이에 따른 소비자의 급증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WTO와 국가간 FTA의 급속한 발전 등의 글로벌화에 따른 여파로 BAT를 포함한 다수의 글로벌 다국적 담배제조 기업은 이에 부응해 제조의 현지화 전략으로 시장 진입을 꾀하며 수입과세에 대한 부담을 피하

  • [경영/경제] 비타500마케팅 성공전략
  • 산업의 비타세븐, 범아건강의 바이타1000, 고려양행의 비타파워, 삼진GDF의 삼진1500비타 등.허위 광고(제품포장에 오렌지나 레몬 삽입) : 영진약품의 비타마인과 비타짱, 동성제약의 동성비타5000, 한국모니카피앤에프의 비타쿨 등 19개 업체의 14개 제품.식품의약품안전청의 이러한 조사로 인해 비타민 음료시장의 과도한 열기는 어느 정도 가라앉았다고 보여 진다. 또한 무차별적으로 난립했던 비타민 음료시장도 어느 정도 정리 되었고, 몇몇 제품은 그

  • [마케팅분석] `컨디션`의 마케팅 환경분석과 전략
  • 제목 : 숙취 해소 음료 컨디션의 마케팅 환경분석과 전략 과목명 : 마케팅 원론제출일 : 2003年 5月 15日< 개요 >1. 서론2. 상황분석(1) 거시적 환경분석① 인구, 사회적 환경분석② 경제적 환경분석③ 법률적 환경분석④ 기술적 환경분석(2) 미시적 환경분석① 산업내의 기존 경쟁 업체②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③ 공급업체와 구매자의 교섭력④ 대체재의 출현 가능성3. 마케팅 전략(1) 경영전략① 기업전략② 사업부전략(2) 표적시장전략과 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