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컨디션`의 마케팅 환경분석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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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상황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① 인구, 사회적 환경분석
② 경제적 환경분석
③ 법률적 환경분석
④ 기술적 환경분석
(2) 미시적 환경분석
① 산업내의 기존 경쟁 업체
②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③ 공급업체와 구매자의 교섭력
④ 대체재의 출현 가능성

3. 마케팅 전략
(1) 경영전략
① 기업전략
② 사업부전략
(2) 표적시장전략과 포지셔닝 전략
① 시장세분화
② 표적시장전략
③ 포지셔닝전략

4.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개발 실행
(1) 제품관리 (product)
(2) 가격관리 (price)
(3) 유통관리 (place)
(4) 판매촉진관리 (promotion)

5. 마케팅 성과에 대한 평가 및 결론
(1) 마케팅 성과에 대한 평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CJ가 “드링크” 시장에 들어선 것은 92년 말부터였다. 드링크란 병으로 된 의약성 음료를 말하며, 드링크시장은 그 성격과 규모 면에서 일반 음료시장과 크게 다르다. 피로회복제가 주류 이였던 드링크 시장이 90년대에 와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매우 높아지면서 모든 드링크 제품의 고급화, 기능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마침 제약부문에서 신제품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을 무렵 CJ은 일본의 드링크 시장을 연구하는 등 국내 음주인구가 많고 위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새로운 숙취해소 드링크 개발에 들어갔다. 결국 숙취해소 음료라는 '컨디션'을 시판하기에 이르렀으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는 컨디션이 성공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요인 중 마케팅이 상당히 크게 작용했음을 확인하였고 그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2. 상황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① 인구, 사회적 환경분석
1990년대 초에 우리 나라 총인구는 약 4천 3백만 명 정도였고 인구 성장률은 약 0.99% 정도로 조사되었는데 그중 국내 음주인구는 2천만 명 이상이었고 이들 중 1주 평균 1~2회 이상 술 마시는 애주가는 약 7백만 명으로 추산되었다. 또한 어른 1인이 평균 연간 주량 197병의 각종주류를 마시며 세계에서 우리 나라는 음주량이 5위안에 들 정도로 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우리 나라가 폭음 문화라는 점, 기업간의 거래나 협업 시 음주는 필수라는 이미지, 또한 술자리에서만 이루어지는 친목도모의 그 분위기가 컨디션이라는 숙취음료가 탄생하기 위한 좋은 환경을 제공했다고 볼 수
참고문헌
1992년 2월 호 월간지 『나라경제』
1992년 8월 9일, 중앙경제신문 창간호
1992.12, 문시열, 임문홍, 김종훈, 88년 이후 한, 일간 경제동향 및 기업성과 비교분석
경향신문 2002-12-16 생물산업 면
CJ 주식회사 홈페이지
매일 경제신문
마케팅 원론 교재
CJ 제약본부에 요청하여 얻은 자료
한국 경제신문
한국 마케팅 학회 사이트
http://www.mktclub.com
http://htvc.kaist.ac.kr/
http://emars.co.kr
http://www.dpc.or.kr
http://b2b.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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