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론] 광동제약의 비타500과 동아제약의 박카스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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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서론
- 광동제약
- 비타500소개
- 동아제약
- 박카스 소개
- 선정 이유

● 본론
- STP
- 4P분석
- SWOT 분석
- 개발과정 6단계
1단계- 아이디어 관리(창출, 선별)
2단계- 컨셉트개발 및 테스트 -(stp활용)
3단계- 사업성분석
4단계- 시험제품 개발
5단계- 시험마케팅
6단계- 시장 출시(상업화)

-전략유형 (반응전략, 선제전략) - 사례포함

● 결론
-두 제품의 비교
-두 제품의 선호도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박카스의 탄생

40여년간 의약품 매출 1위 자리를 지켜온 박카스는 올해 나이 마흔아홉 1961년생

박카스가 처음 나온 60년대는 전쟁의 그늘이 가시지 않은 상태로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픽픽 쓰러져 나가던 시기였다. 이때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비타민을 찾았다. 박카스도 그 붐을 타고 첫 선을 보이게 1961년, 알약 형태로 이름은 ‘박카스-정’이였다. ‘박카스-정’은 불티나게 팔렸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해 1962년 20cc 앰플 형태인 ‘박카스-내복액’으로 교체합니다.


▶ 박카스D

Forte에서 Double로 업그레이드 된 박카스

박카스D는 현대인의 필수 아미노산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타우린의 함량을 1000mg에서 2000mg으로 2배 보강하여 효능, 효과를 한층 높였다.


1991년 5월에 출시

현재 전국의 약국에서 공급하고 있는 ‘박카스-에프’는 14년 만에 새로운 ‘박카스D’로 업그레이드 된 것다. 지난 1961년 자양강장을 위한 정제로 첫 발매된 박카스는 1963년 8월에 드링크 타입으로 발매되어, 그 후 2년 만인 196년에 의약품 시장의 정상에 올라 지금까지 48여 년간 그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박카스가 장수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보다도 의약품으로서 독특한 맛과 우수한 약효를 인정받아 약사를 비롯한 온 국민의 사랑을 받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선정이유

현대 시대에 들어 바쁜 현대인들은 건강과 피로회복을 통한 여러 성분을 섭취하지 못하지만 건강을 추구하는 웰빙 트렌드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간단히 마시는 음료로 이에 많이 추구하는 음료가 비타 500과 박카스로 나타내었다. 이러한 비타500과 박카스는 매우 오랜 세월 동안 기능성 드링크제로써 시장점유율 1위라는 자리로 독주를 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었다. 그러나 근래들어서 비타 500의 출시와 계속된 마케팅활동으로 그 뒤를 쫒아가고 있는 비타500이 40여 년간의 박카스의 1위 자리를 빼앗고 박카스의 경쟁상대가 되었다. 다른 드링크제는 하지 못한 것을 비타500은 과연 어떠한 수단으로 이루어 내었을까하는 궁금증과 오랜 세월동안 계속하여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박카스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두 제품의 광고 전략에 대해서 비교분석해보게 되었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박카스

-http://webzine.donga.co.kr/ 동아 웹진

-www.donga.co.kr/ 동아제약

-http://www.bacchusd.com 박카스D 홈페이지

-http://www.nanet.go.kr/ 국회도서관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naver.com 네이버전문지식

-박카스 40년 (그 신화와 광고 이야기), 신인섭 지음


비타500

-비타민 음료시장 뒤집기에 나선 비타천 /리드앤리더

-www.vita500.com 비타500사이트

-www.ekdp.com 광동제약사이트

-www.naver.com 네이버전문지식

-www.daum.net 다음카페 비타500

-http://www.mtstarnews.com 머니투데이

-http://news.naver.com 네이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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