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기업의 해외진출방식
I. 수출방식
II. 계약진출방식
1. 국제 라이센싱
2. 국제 프랜차이징
3. 기타 계약진출방식
III. 투자진출방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의 해외진출방식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진출방식은 크게 수출(export), 계약(contract),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수출방식은 다시간접수출방식과 직접수출방식으로 나누어지며, 계약에 의한 방식은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기술제휴(technology alliance) 및 여러 방식의 국제적 계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FDI방식은 소유권전략에 따라 신규설립(new venture), 인수 ․ 합병(M & A: Mergers And Aquskions)과 같은 완전소유형태(100% wholly subsidiaries)와 합작투자(joint venture)와 같은 비완전소유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해외시장 진출방식들은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의 개입, 현지 마케팅활동에 대한 통제력, 시장정보의 획득, 시장침투 정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해외시장진출을 위하여 어떤 진출방식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기업의 매출과 매출이익 그리고 해외시장에서의 영업위험부담 정도 등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성과와 직결되는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ion making)이라고 할 수 있다.
Root(1987)는 해외진출방식을 기업의 제품 ․ 기술 ․ 경영관리 등 여러 자원을 해외시장에 개입케 하는 하나의 제도적 장치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제도적 장치, 즉 해외진출방식을 수출방식 ․ 계약방식 ․ 투자방식으로 나누었으며, 각 진출방식에 포함된 유형들을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이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