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해외진출방식

I. 수출방식

II. 계약진출방식
1. 국제 라이센싱
2. 국제 프랜차이징
3. 기타 계약진출방식

III. 투자진출방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해외진출방식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진출방식은 크게 수출(export), 계약(contract),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수출방식은 다시간접수출방식과 직접수출방식으로 나누어지며, 계약에 의한 방식은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기술제휴(technology alliance) 및 여러 방식의 국제적 계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FDI방식은 소유권전략에 따라 신규설립(new venture), 인수 ․ 합병(M & A: Mergers And Aquskions)과 같은 완전소유형태(100% wholly subsidiaries)와 합작투자(joint venture)와 같은 비완전소유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해외시장 진출방식들은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의 개입, 현지 마케팅활동에 대한 통제력, 시장정보의 획득, 시장침투 정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해외시장진출을 위하여 어떤 진출방식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기업의 매출과 매출이익 그리고 해외시장에서의 영업위험부담 정도 등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성과와 직결되는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ion making)이라고 할 수 있다.
Root(1987)는 해외진출방식을 기업의 제품 ․ 기술 ․ 경영관리 등 여러 자원을 해외시장에 개입케 하는 하나의 제도적 장치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제도적 장치, 즉 해외진출방식을 수출방식 ․ 계약방식 ․ 투자방식으로 나누었으며, 각 진출방식에 포함된 유형들을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이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아모레 퍼시픽)
  • 시장 또는 지역 경제블록에 진입 ▣본론기업을 해외로 확장시켜나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각의 방법이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회사형편이나 제품의 특성, 또는 국가형편에 따라 선택 또는 병용하는 것이 보통이다.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수출수출이란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활동으로서, 특정 전략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계약 방식이나 투자방식에 의한

  • 해외시장 진입전략
  • 시장에 진출하고자 결정을 했다면 진출 시장에 대한 기회와 위험을 분석하고 해외시장에 대한 진입방법(entry mode)을 결정해야 한다. 해외시장 진입방법에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기업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처음 해외시장에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인 수출방식이 있다. 생산 요소의 일부를 이전하는 방식인 계약방식(contractual entry mode)과 생산요소의 복합적인 이전으로 이루어지는 해외직접투자(f

  • 해외시장 진출 방식 실행
  • 수출수출기업이 제조업 또는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와 상호 제휴를 통해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3) 수출상표의선택(2) 유통조직 신설과 유통대리인 선정 (1) 수출경로의 선택 제8장. 해외시장 진출방식 실행1 .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간접수출직접수출장점적은 투자자원의 투입진출위험의 최소화진출가능성 테스트, 진입과 퇴출 이 용이하여 유통경로 상 활동의 유연성증가미래의 수익기회 획득 가능성 존재현지 유통경로에 대한

  •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 시장 진출 1-1. 수출경로의 선택1-2. 유통조직 신설과 유통대리인 선정1-3. 수출상표의 선택2-1. 라이선싱2-2. 기타 계약 진출방식의 선택1.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1-1. 수출경로의 선택1-2. 유통조직 신설과 유통대리인 선정1-3. 수출상표의 선택2.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1-1. 수출경로의 선택수출은 초기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전형적 진출방식이다. 국제화 초기 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궁극의 국제화 방법이 될 수 있다.수출의기대효과기업

  •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2
  • 방식은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원료의 일부 는 전부를 수입하여 가공한 후,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수출하고, 계약에 따라 가공임, 운임, 보험료, 창고료 등의 가득액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무역거래에서는 물품의 이동측면을 강조하여 임가공품의 교역으로 보는 반면, 기업경영활동을 강조하는 국제경영학에서는 계약생산 방식의 투자활동으로 간주한다.정 의*▶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징 체결은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