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념-경험주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등장배경
Ⅱ. 개념-경험적 패러다임이란?
Ⅲ. 대표적 학자
1.파커(F. Parker)
2.브루너(J. S. Bruner)
3.슈왑(J. J. Schwab)
4.워커(D. F. Walker)
5.부참(G.A. Beauchamp)
6.듀이(J. Dewey)
Ⅳ. 함의점과 비판점
Ⅴ. 마무리 (문제풀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다른 상황에서 전이가 잘 되고, 다른 내용의 이해가 빠르다.
③ 기억이 오래가며, 고등지식과 초보지식과의 간극을 좁힐 수 있다.
◎나선형 교육과정
-개념: 지식의 구조를 기본으로 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은 일정한 영역인 기본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교육과정의 조직형태로 평면적으로 반복되면서 밖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영역, 즉 기본개념과 원리를 반복하여 발달단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되고 양적으로 취급범위가 넓어지는 입체적인 나선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나선형 교육과정의 장·단점
(1)장점
① 전이도가 높은 지식을 정선하여 가르칠 수 있다.
② 지식의 구조를 계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다.
③ 탐구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④ 어릴 때부터 교과의 기본구조에 의한 교육이 가능하다.
⑤ 기본개념 학습으로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홍우,『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4
·유광찬,『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8
·최호성,『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08
·김영광『Glory 교육과정』 , 교육대학원, 2011
·유익태,「기독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