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념-경험주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등장배경
Ⅱ. 개념-경험적 패러다임이란?
Ⅲ. 대표적 학자
1.파커(F. Parker)
2.브루너(J. S. Bruner)
3.슈왑(J. J. Schwab)
4.워커(D. F. Walker)
5.부참(G.A. Beauchamp)
6.듀이(J. Dewey)
Ⅳ. 함의점과 비판점
Ⅴ. 마무리 (문제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다른 상황에서 전이가 잘 되고, 다른 내용의 이해가 빠르다.
③ 기억이 오래가며, 고등지식과 초보지식과의 간극을 좁힐 수 있다.
◎나선형 교육과정
-개념: 지식의 구조를 기본으로 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은 일정한 영역인 기본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교육과정의 조직형태로 평면적으로 반복되면서 밖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영역, 즉 기본개념과 원리를 반복하여 발달단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되고 양적으로 취급범위가 넓어지는 입체적인 나선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나선형 교육과정의 장·단점
(1)장점
① 전이도가 높은 지식을 정선하여 가르칠 수 있다.
② 지식의 구조를 계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다.
③ 탐구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④ 어릴 때부터 교과의 기본구조에 의한 교육이 가능하다.
⑤ 기본개념 학습으로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홍우,『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4
·유광찬,『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8
·최호성,『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08
·김영광『Glory 교육과정』 , 교육대학원, 2011
·유익태,「기독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수 있을 것이다.Ⅳ. 참고문헌인터넷자료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논문 정은주, 논문; John dewey의 도덕 교육론에 있어서의 인간성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3, 참고.전혜경, 논문; J. Dewey 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참고.이영화, 논문; 죤 듀이의 교육원리가 체육에 주는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참고.도서탁영진,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2004.조화섭, 교육학, 교육마을, 2003.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교육학막시즘의 프롤레타리아, 페미니스트적 관점상황인지 접근의 논리적 귀결일상생활인지(everyday cognition)JPF’s*정당한 주변 참여개념정당한 주변 참여: 실천 공동체에 속하는 방식을 규정하는 것(defining ways of belonging to a community of practice)주변: 공동체에서 규정된 참여 분야에 존재하는 다중적이고 다양하며 더 많이 참여하거나 덜 참여하며, 더 포괄적이거나 덜 포괄적인 방식(Lave & Wenger)학습 궤적(learning trajectory): 주변-> 내향 -> 내부 -> 경계(b

  • 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00
  • 없을 것이다. 교육부(2000).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교육부 자료집.김경미(1998). 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과제 전망. 유아교육논집 제8집. 부산유아교육학회.임규혁, 교육심리학 (200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8), 학지사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최혜순(200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개념들로는 발달, 선택, 참여, 자유, 놀이, 흥미(관심), 필요(요구), 의지, 활동, 일상생활, 개별화 등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발달은 Hall의 발달론에서부터 지금까지 일관된 텍스트로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동안 유아교육은 공교육제도권 밖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오늘날에 와서도 초중등교육과 다르게 교육학이나 교육과정 이론 보다는 심리학 이론에 민감한 반응을 하게 했으며, 유아교육과정을 아동중심교육과정으로 개념화하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개념과 관련하여 점차 사회적․정치적 현상과 깊이 연관하여 고찰하게 되었으며 특히 최근에는 다문화주의와 교육을 연관지어 분석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2. 다문화교육의 개념1) 다문화 교육은 무엇인가?다문화 교육은 오늘날과 같이 민족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세계에서 자유를 지향하는 교육이다.대표적인 다문화교육학자인 뱅크스(Banks)는 다문화교육이란 커리큘럼과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개혁 운동으로 다양한 성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