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연구방법론] 통합연구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통합연구방법론

1. 통합연구의 필요성
2. 통합연구의 배경
3. 통합연구의 다양한 시도
4. 통합연구의 설계방안
5. 설계방안의 설정
6. 자료의 수집
7. 통합연구의 절차
8. 통합 연구 수행에 대한 자체 평가
9. 통합모형설계의 적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30년 동안,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에서 두 가지 주요 사회과학 패러다임 혹은 모형 중 어느 쪽이 더 우세한가를 놓고 여러 번에 걸쳐 격렬한 논쟁이 있었다. 여기에서 두 가지 모형이란 실증주의자/경험주의자 positivist/empiricist적 접근과 구성주의자/현상학적 constructivist/phenomenological 접근으로 대별된다.
패러다임 논쟁은 ‘실재의 본질’이나 ‘인과적 연계 가능성’과 같은 주요 개념적 쟁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싸움터’를 만들어 냈다.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의 범주에 있는 어떤 학문 분야도 이 패러다임 논쟁에 휘말리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서 우리는〈교육심리 연구방법론〉을 수강하는 학생의 입장으로 통합연구방법론을 논의하고자 한다. 양적 연구방법론과 질적 연구방법론을 통합하여 연구를 하는 방법의 형태인 통합방법연구방법론의 필요성과 배경을 시작으로 하여 통합연구의 다양한 시도, 설계방안, 설정, 절차, 통합 연구 수행에 대한 자체 평가, 마지막으로 통합모형 설계의 적용에 대해 자세히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통합연구방법론

1. 통합연구의 필요성

가. 현황

다수의 변수들 간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으로 유발되었거나 그와 관련된 교육 문제 또는 교육 현상을 비교적 단순한 관계로 개념화하여 구태의연하고 편리한 방법만으로 해결하고 있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배호순, 1991). 또, 그와 같이 양산되는 수많은 연구 논문 중에서는 그 결과를 관련 분야의 문제 해결이나 개선에 유용하게 활용할 만한 것을 발견하기 쉽지 않은 실정이었다.
지난 1970년대 이래로 한국 교육학계에서도 질적 연구 방법 논리를 활용하는 교육학자들이 상당한 정도로 증가해 오고 있으나 여전히 그 세력은 양적 방법론자에 비하면 견줄 수 없이 왜소한 수준이다. 지금 현재 실정으로는,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당분간 양적 방법 논리의 지배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

나. 교육학 연구의 특성과 통합 방법의 필요성

교육학 관련 연구의 주요 특성은 연구 대상 변수들의 복합성 및 역동성에 있다. 역동적이며 복합적인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종합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복잡하고 역동적인 변수들 간의 관계를 보다 타당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다양한 추론 방식에 입각한 통합적 연구 노력이 요구된다.
향후 교육학 연구에서는 두 가지 패러다임 간의 갈등에 휘말려 들어 특정 패러다임적 방법 논리에만 치우치기보다는 이들 방법론을 포괄하고 통합하는 관점에서, 연구 목적을 보다 충실하고 타당하게, 그리고 보다 정교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잘 활용하겠습니다.
  • acacia***
    (2018.10.08 14:45:21)
회원 추천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내용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 복지조직에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 교육역사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 교육의 형성을 탐구 대상으로 삼을 경우 교육사와 교육사회간의 간격에 구애받지 않고 이를 ①구조화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할 수 있다고 보았다. 통합은 반드시 두 영역간의 통합에 국한되지 않는다. 교육역사사회학은 과학적 교육학의 한 형태이므로, 과학화가 적용되는 탐구 영역 모두에 적용 될 수 있다. 또 3원 형성론에 따르면, 교육사회학과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사회학 또한 통합될 수 있다.Ex) 오늘의 한국인이 왜 어떻게 오늘날의 한국인으로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의 체계화, 표준화 작업 -매체를 중심으로
  • 교육공학 용어 일반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쟁점이 되는 일부 용어들을 중심으로 체계화되고 통합된 대안적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에 교육공학이 갖는 교육학적 중요성을 고려해 보았을때, 이는 단순히 교육공학적 의미 뿐만아니라, 일반교육학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함의를 지닐것이라고 생각된다.Keywords: 표준화, 체계화1. 들어가며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교사주도의 일제식 수업이었던 20세기의 교수방법은,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 [교육공학]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변천사, 교육공학의 연구, 교육공학과 기술경영,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분석
  •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1. 특수교육공학의 분류1) 테크놀로지2) 특수교육과 관련한 테크놀로지의 분류2. 특수교육 공학의 효과1) 컴퓨터 활용이 교사에게 주는 유용함2) ABC(컴퓨터 효과-Lewis)3) 특수교육 공학의 효과3. 특수교육 공학의 접근1) 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역할2) 특수교육공학의 현실적 문제Ⅶ.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참고문헌Ⅰ. 개요Kuhn(1970)에 의하면 연구를 이끄는 패러다임은 연구의 문제, 이론적 가정, 방법론의 한계를 형성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