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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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실존주의
1. 개관
2. 교육 목적
3. 교육내용 및 방법
4. 부버
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
Ⅱ. 분석철학과 교육
1. 개관
2. 분석철학의 두 입장
3. 교육학에의 적용
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
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
Ⅲ. 비판이론과 교육
1. 개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및 방법
5. 하버마스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입장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이 교육에 미친 의의와 한계
5. 푸코
Ⅴ. 현상학
1. 개관
2. 훗설의 현상학
3. 하이데거의 현상학
4. 메를르 퐁티의 현상학
5. 랑에펠트
6. 마이어 드라베(Myer-Drawe)와 뢰슬러(Roestler)의 학습을 주제로 한 현상학
7. 반 마넨(M. van Man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체험적 글쓰기
8. 현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Ⅵ. 해석학
1. 개관
2. 해석학과 교육
3. 딜타이
4. 하이데거
5. 가다머
6. 리쾨르
7. 노올
Ⅶ. 생태학 (홀리스틱 교육)
1. 홀리스틱 교육의 유래
2.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3.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입장
Ⅷ.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시작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다문화교육의 주요 목적
4.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기출문제]
[소감]

본문내용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는 힘을 약하게 하는 사회적 효과를 갖기 때문에 과학·공학 및 관료화의 성작을 불안하게 보았다.
1) 비판이론: 비판이론이 자기반성을 통해 사회생활의 왜곡과 기형을 폭로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왜곡과 기형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이상적 담화 상황: 대화나 토론에서는 토론 참가자 간에 왜곡되지 않은 평등한 발언의 기회가 보장되는 상황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 -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너무나 복잡하게 사람들을 괴롭혀왔던 이념문제, 쉽게 말해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대립적 구도가 붕괴되기 시작하며 비 이데올로기적인 문제인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 문제 등이 부각되며 등장하였다.
② 경제적 -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넘어가면서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생겼다.
③ 사회적 측면 :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와 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의 근거로 등장하였다.
④ 문화적
- 활자매체 → 영상매체
- 이성중심 → 감성중심
- 논리적 판단 → 감각적 판단
- 동질지향성 → 이질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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