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9 / 2017.03.1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4공통 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1.경험주의 교육과정 2.홀리스틱 교육과정 3.잠재적 교육과정 4.다문화 교육과정 5.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교육과정 2017학년도(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 2017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 [방통대]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다문화,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 하고 싶은 말
-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험주의 교육과정
1) 개념
2) 원리
3) 특징
4)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
1) 개념
2) 의의
3) 원리
4) 특징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3. 잠재적 교육과정
1) 개념
2) 의의
3) 원리
4) 특징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4. 다문화 교육과정
1) 개념
2) 원리
3) 특징
4) 내용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5. 나의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 교육과정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는 경험중심, 학문중심, 학생중심, 교과중심 등의 교육과정이 있고 이 밖에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있다.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요구를 지나치게 존중하다 보니 많은 학습자들이 수학이나 과학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학문에 대해서는 학습을 기피하는 현상이 역력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미국의 교육과정을 학문중심으로 변혁시키는 촉진제가 되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다.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에 영향을 받아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발현될 시점에 등장한 것이 홀리스틱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홀리즘(holism)이라는 수많은 과학 영역에 기초하여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패러다임으로 ‘영원의 철학(perennial philosophy)’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홀리스틱 교육의 사회적 배경으로 환경 및 생태계를 들 수 있다. 여러 가지 환경과 생태 속에서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전체성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은 대부분 학교 교육과정과 주변의 사회적 환경을 연계시키지는 않았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무엇인지의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교육과정 및 잠재적이라는 개념의 모호성 때문이다. 모호한 개념이긴 하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이라는 것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대조적인 개념으로서 생겨난 것이다.
이렇듯 교육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의 틀과 구성 요소를 다루는 교육과정은 그것이 구체적으로 다루는 교육활동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교육과정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설명될 수 있다. 교육과정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각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경험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한계점과 시사점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경험주의 교육과정
1) 개념
항존주의적인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나타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존 듀이(John Dewey)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철학이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듀이(Dewey)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의 운영을 고찰함으로써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실험학교를 통해 듀이는 새로운 교과의 선정,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도모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 개발과 욕구를 만족시키는 하나의 협동적인 지역사회로서의 학교를 운영하고자 시도하였다.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 참고문헌
-
1. 김대현 저(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 신동로 저(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허혜경 저(2005), 현대교육과정요론, 창지사
4. 고벽진 저(2005),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5. 박향숙 저(2003), 홀리스틱 교육이론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6. 박인학ㆍ이주헌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