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론] 수학교육학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수학교육학의 이해
1. 수학교육학의 개념
2. 수학교육학의 구조
Ⅲ. 수학교육학의 필요성
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의 기능정의
2. 합리성의 추구
3. NCTM 수학의 학습 목표
Ⅳ. 수학교육학의 목적
1.정신도야성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Ⅴ.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2. 이돈희
3. 스타이너(Hans-Georg Steiner)
Ⅵ. 수학교육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련성
1. 수학과 수학교육학
2. 교육학과 수학교육학
3.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Ⅶ. 수학 교육의 발달
1. 1900년대 이전 수학교육의 발전
2. 20세기 초 수학교육의 근대화 운동
3. 20세기 중반 수학교육의 현대화
수학교육론
운동
4. 문제해결 (1980년대)
5. Standards (1990년대)
6. Standards(2000년대)
Ⅷ. 수학교육학의 연구방법
1. 경험주의적 견해
2. 직관주의적 견해
3. 현장 교사의 견해
Ⅸ.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래로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근대 공교육이 확립된 이래로 그 교육적 중요성이 한층 더 증대되었다. 우리 나라인 경우 해방 후 50년 동안 수학이 입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교과목 중 하나였다. 즉, 수학은 현대 사회를 발전시키는 과학 기술 개발에서의 수학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렇게 오늘날 수학은 인간생활에서 제외 할 수 없는 학문으로 자리잡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개인은 어떻게 수학을 배우는가, 개인은 어떻게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해 수학적인 사고를 하는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는 두 가지의 일이 진행 되는데 하나는 수학 자체의 개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간이 어떻게 수학을 연구하는가, 즉 수학교육의 입장이다. 여기서 우리는 수학과 수학교육을 엄격하게 분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많은 수학 내용을 어떻게 선택하고 계열화함으로써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쉽게, 재미있게 배울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미적분의 내용을 중학교 과정에 넣을 것인지, 함수의 정의를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 가르칠 것인지 등등 수학의 내용을 알맞게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잘 연계 시키는 일이 바로 수학 교육에서 할 일이다.
이러한 수학교육을 이끄는 교사나 교육의 기로에 서있는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수학을 잘 가르치고 수학의 개념을 잘 전달하여 학생들을 이끌어 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지식 전달 보다 수학교육을 지도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과연 수학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수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수학이란 학문을 정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황혜정 외 5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001
2.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1999
3. 강완 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1998
4. 이용율 외 8인, 초등수학교육론, 경문사, 1998
5. 김양희, 수학교육론특강, 10101, 2004
6. 우정호, 수학교육학의 지평, 경문사, 2002
7. 신인선, 박배훈,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A:수학교육, The Mathematical Education,1225-1380, 제32권2호,pp.117-123,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