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시작하는 말
1. 정보사회의 개념
가. 정보사회론적 관점
나. 정치경제학적 관점
다. 상호작용론적 관점
2. 정보사회의 특징

Ⅱ. 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
1. 유아교육학의 기본방향
2. 유아교육의 소프트웨어적 측면
가. 교수․학습적 측면의 변화
나. 사회․문화적 측면의 변화
다. 유아교육과정의 변화
라. 교사교육과정의 변화
마. 부모교육의 변화
3. 유아교육의 하드웨어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사람은 태어나서 사람과 사람들 간에 유대관계를 통해서 성장 발전하게 된다. 혼자로서는 독불장군으로 절대로 생존할 수 없다. 상호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장차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배우고 있다. 즉, 사람은 유아기부터 다른 사람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사회적 기술이나 태도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인간 사회는 관습과 제도 위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상호간의 통합에 대한 느낌을 유지하고 발달시켜 감으로써 점차로 사회화 되어 간다. 유아는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주변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아가 확립된다. 안정된 자아를 통해서 자신감, 성취감을 갖게 되고 상상력과 탐구력이 동반되면서 인지적으로도 더욱 촉진되어 간다고 볼 때 사회성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중요한 기초와 배경이 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을 어릴 때부터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해 협동심과 타인을 배려한 마음, 연대감, 동료의식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교육부 자료집.
김경미(1998). 정보사회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과제 전망. 유아교육논집 제8집. 부산유아교육학회.
임규혁, 교육심리학 (200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8),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200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인사관리 포스코 발표 PPT입니다.(2008/6)
  • 00%) (50%) (100%) 분기말 5월 11월내용총괄직 이상대리급 이하대상연봉제월급제POSCO 임금 관리그린 라이프 서비스 프로그램 단계프리라인디자인세미나파워스타트 워크숍현장체험을 위한 워크숍마스트 플랜워크숍정년을 1년 앞둔 퇴직 예정자를 대상사회 적응력 배양 장기간의 교육과정(1년의 기간)제2의 인생설계에 필요한 실용 정보와 지식을 제공퇴직이라는 급격한 인생 변화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를 최소화 정년 퇴직 예정 대상의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전세계에서 이를 주목하고 슈타이너 학교 발도르프식 교육이라는 것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학생수교사수유치원학생수전체877173,56419,8041,70649,978유럽615136,32715,2011,22636,622독일17871,4608,15749119,000스위

  • 교직실무3B) 만3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교육과정의 방향 역시 큰 변화를 겪어왔다. 21C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교육과정은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능력과 자기 주도력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근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적합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설계도를 제시한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교육계획의 실제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은 유아가 장차 건건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 교직실무3C) 만5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교육과정의 방향 역시 큰 변화를 겪어왔다. 21C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교육과정은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능력과 자기 주도력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근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적합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설계도를 제시한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교육계획의 실제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은 유아가 장차 건건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교육의 범위, 의무 교육의 범위 확대 등이 포함)이 이루어지고 1994년에는 법의 전면 개정이 이루어진다. 1997년에 1994년 전면 개정 사항 중 모순되거나 추가해야할 내용(용어 정의, 지자체 권고 사항,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절차, 특수학급 설치운영, 교육과정운영의 융통성 등이 포함)의 개정이 이루어지고 이후 계속하여 2007년 5월 25일 특수교육진흥법을 대체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신규제정(2008년 5월 26일 시행) 되기까지 총 7차에 걸친 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