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6시그마 도입과 성공사례,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6시그마 경영전략
1. 6시그마의 정의
2. 목표달성을 위한 경영전략
3. 6시그마 적용 분야

Ⅲ. 미국 모토로라 대학등 전문교육기관

Ⅳ. 6시그마 핵심역할인 벨트

Ⅴ. 6시그마 도입과 성공사례
1. 무결점 품질 6시그마
2. 선진기업의 성공사례
3. 최고경영자의 마인드

Ⅵ. 우리나라 6시그마 도입의 필요성
1. 한국 GDP의 41.5% 품질실패비용
2. 6시그마 도입의 필요성

Ⅶ.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고 "세계경쟁의 시대"라고 불리워질 정도로 급변해가며 경쟁이 기업경영의 전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벌어지고 있다. 21세기에서 살아남기위해서 기업의 경쟁력은 단순히 품질비용을 낮추거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는 향상되지 않는다.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은 물론 판매와 구매, 회계등 전분야의 프로세스 경쟁에서 승리할 때만 경쟁력은 향상되고 생산성 향상이 이루어 질 것이다.
모토로라에서 처음으로 활용한 기법인 6시그마 활동은 이 모든 것을 이를 수 있는 무기이다. 6시그마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불량률을 100만개당 3.4로 줄이는 것이다. 6시그마 운동은 불량률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추구하는 개념이다
일본의 품질을 따라잡기위해 집중적으로 연구한 미국의 모토로라는 1987년 6시그마로 품질관리운동의 결실을 보았다. 6시그마는 GE, IBM등 미국의 주요기업들이 받아들이면서 경영혁신운동으로 정착되었다.
87년 당시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이 제정한 "말콤 볼드리지상"과 6시그마 운동은 미국이 일본을 앞지르는 결과가 되었다. 일본의 소니가 6시그마를 도입하는 현상이 되었고 우리나라도 새 천년을 대비하여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병폐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구조하에서 있었다. 우리도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 분야,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에서도 6시그마운동에 동참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사회로 줄달음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高梨智弘, 經營品質革命, 東洋經濟, 1996
2. 박성현외 2인, 6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1999
3. 삼성전관, Six Sigma White Belt, Green Belt, Black Belt 교재, 1999
4. 씨티은행, Six Sigma 교재, 1999
5. 전경련, IMF위기 극복의 현장, 6시그마운동, 전국 경제인 연합회, 1998(9월호)
6. 한국경제, 주요연재기사 6시그마 경영혁명, 한국경제신문사, 1999
7. 한국능률협회역, 6시그마 경영, 21세기북스, 1999
8. 한국표준협회, 품질 그리고 창의, 1999년 6월
9. 한한수, 품질관리, 경문사, 1996
10. Harry, Mikel J, The Vision of Six Sigma : Tools and Methods for Breakthrough, Sigma Publishing Company,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되어 있네요~
  • skie***
    (2009.11.14 23:00: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
  • happyij***
    (2006.10.30 12:44:00)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병원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D형(병원 경영전략 기법)
  • 2023년 2학기 병원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병원경영의 특성/특징, 첨단기술 병원 사례)
  • [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의 사례
  • 성공요건 95. 분임조(QC)에서의 제안제도 활성화 방안 106. 품질 경영의 사례 12가. 삼천리 12나. 애플사의 품질기능전개 13다. 삼성전관의 6시그마운동 14라. Federal Express사의 품질향상 16마. LG정보통신, 세계최고의 품질.책임경영 배운다 17바. 모토롤라, 10억개당 불량품 2개.DCC, 불만접수 화상회의 17사. 진웅의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19아. 제안이 생활화된 일본기업 20자. 고려제강 21차. 일양약품 22카. 흥국생명, 상품 제안제도 도입 23타. 경남은행,

  • [품질경영사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
  • 품질경영 사례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의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LOGO차례12346시그마란?제조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포스코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GE캐피탈 결론들어가기 전주제품질경영의 성공적인 한 예인 6시그마를 도입해 성공한 사례를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통해 알아본다.6시그마란?6시그마의 기원 : Motorola ,( Zero Defects 6시그마 )모토로라에서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서 근무하던 마이켈 해리 (Mikel J. Harry)가

  • [경영혁신 사례] GE사의 6시그마 경영
  • 경영혁신기법으로 6시그마(six sigma)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기업 경영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 박성현 . 이명주. 정목용 지음, 한국표준 협회처음에는 제조부문에 적합하게 만들어졌지만, 제조부문 외에도 연구 개발, 사무 간접, 영업 등 기업활동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여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성공사례를 통하여 효과가 입증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