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사례] GE사의 6시그마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0 / 2018.04.10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한글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파일실행이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2
1. GE(General Electric)社 개요 2
1) 회사개요 3
2) 외.내부적 환경(경영혁신이전) 4
3) 잭 웰치는 누구인가. 4
2. 6시그마란 무엇인가 5
1) 6시그마의 정의 5
2) 6시그마와 다른 품질경영기법과의 차이. 7
3) 6시그마 달성프로세서-MAIC 8
4) 6시그마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 10
3. GE와 6시그마 11
1). GE의 6시그마 추진배경 : 실패비용↓, 기업성과↑ 12
2) 잭 웰치가 추진하는 GE의 4단계 개혁 14
3) Six Sigma 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16
4. GE의 경영혁신 성과 18
Ⅲ. 결론 20
♣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세계 여러 기업들이 불황에서도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한계상황을 돌파해오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경영혁신을 감행한다고 해서 기업의 극적인 성공이 보장되리란 법은 없다. 실제로 혁신(Innovation)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있는 기업은 많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혁신에 성공한 기업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Ⅰ. 서론

근래에 블랙벨트(Black belt)라고 하는 사람들이 실무자가 되어 새로이 유행하는 경영혁신기법으로 6시그마(six sigma)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기업 경영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 박성현 . 이명주. 정목용 지음, 한국표준 협회
처음에는 제조부문에 적합하게 만들어졌지만, 제조부문 외에도 연구 개발, 사무 간접, 영업 등 기업활동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여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성공사례를 통하여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6시그마 기법은, 1980년대 초 미국의 모토롤라사를 시초로, 국외는 물론 국내의 여러 기업들이 이를 도입하여 많은 성과를 이룬 기법으로, 앞으로 이 보고서에서 살펴볼 GE社(General Electric Company)는 이러한 6시그마 기법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에 속하는 기업이다. GE는 1995년에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6시그마를 채택하면서 이를 제조분야는 물론 비제조분야에까지 확대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세계에서 가장 시장가치가 높은 기업 이러한 용어들은 GE社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빠지지 않는 용어들이 되었다 여기에 더하여 GE社는 거대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구멍가게와 같은 민첩성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보고서는, 그렇다면 GE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까지 발전해 왔고, 성공적 경영혁신의 대표적 사례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는가를 6시그마 경영혁신기법을 중점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GE(General Electric)社 개요
1) 회사개요
발명왕 에디슨이 1878년에 설립한 에디슨 회사로부터 시작한 제너럴일렉트릭(General Electric)회사는 2000년도에 1,298억 달러의 매출과 127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여 미국 Business Week지의 세계 1,000대기업(Global 1,000)평가에서 시장가치(market value) 5,340억 달러로 제 1위의 영예를 차지한 초대형 우수기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6시그마
  • 6시그마의 탄생과 전개Win-Win 1) 1980년대 초에 Motorola 사가 자사와 일본업체의 불량품 율을 비교한 결과 자사 품질이 낮은 데에 충격을 받아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시 1987년 마이클 해리에 의해 본격적으로 품질향상에 통계적 기법 적용2) 6시그마 혁신 운동의 가속화를 일으킨 GE GE사의 6시그마 도입 성공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발전을 하는 계기3) 국내는 1990년 중반 삼성 SDI, LG 전자가 도입을 시작 현대자동차, POSCO, KT 등으로 확산 서비스

  • [경영학] 기업의 대표적인 경영혁신기법
  • 6. 제로베이스(zero base) 조직혁신 7. 카이젠 8. 상생경영 9. 공격적 경영 10. 세계화 경영 11. 아웃소싱(outsourcing) 12.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13. 전환경영(transformation management) 14. 스피드 경영 15.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16. 가치공학(VE) 17. 학습조직 Ⅳ.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1. GE사의 경영혁신 - 구조조정과 품질개선 2. 제록스의 경영혁신 (1) 문서(doc-ument)관리를 통한 지식경영 (2) 제록스 전문 서비스 (Xerox Professional Service) (3

  • [품질관리] 6시그마 적용을 통한 사례분석
  • 6기존의 품질 혁신 운동과의 차이점11-12제 2 장 본 론 2.6 시그마 도입 기업의 사례 연구132.1 외국기업 성공 및 실패 사례132.2 GE사의 6시그마 추진 현황성공사례132.2.1 GE사의 경영자 리더십

  • [운영관리] 듀폰의 6시그마
  • 6시그마를 만들어라(9조 생각)Ⅵ. 듀폰의 6시그마의 성공요인① 조직 교육과 구성② 추적기술과 재무네트워크③인적자원 투자와 보상(9조 결론)Ⅶ. 참고자료Ⅰ. 서론 (Case Study를 시작하며.) 6시그마는 1987년 모토로라 마이클 해리(Mikel Harry)박사로부터 출발했다. 그 후 1995년 GE의 잭 웰치 회장의 전사적 경영 혁신 전략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산업계에 도입이 되었다. 그 동안 수많은 기업에서 6시그마를 사용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현재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4가지1) 경영혁신의 사례전달.pp172) 새 업무와 새 기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pp173) 경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확립이 필요.pp184) 꾸준한 피드백이 필요pp18Ⅱ. 6시그마1. 6시그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