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사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6시그마란?
2.제조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포스코
3.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GE캐피탈
4.결론
본문내용
주제


품질경영의 성공적인 한 예인 6시그마를 도입해 성공한 사례를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통해 알아본다.


6시그마의 기원 : Motorola ,( Zero Defects 6시그마 )
모토로라에서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서 근무하던 마이켈 해리
(Mikel J. Harry)가 1987년 모토로라 사내에서 동료와 함께 통계지
식을 활용하여 개발한 기법
 
6시그마의 정의:100만개의 제품 중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3.4PPM(Parts Per
Million) 전사적 경영 혁신활동. 제조공정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
함을 줄임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최저비용으로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고, 기업에는 극적인 수익증대를 제공하는
것. 즉, 수익성을 엄청나게 향상시키는 경영혁신 전략
 

6시그마의 방법
△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Critical To Quality)가 무엇인지를 찾고
△ 문제해결 활동(6시그마 프로젝트)을 하며
△ 품질관리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무결점을 추구하는 것


즉,6시그마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불량 감소,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향상, 비용 절감, 순이익 증가 등이 선순환 고리를
이루어야만 한다. 현 상태를 수치화한 뒤 이를 개선하여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방
법을 찾는다.

제조 기업의 6시그마 사례
국외 기업 – GE, 모토로라, 소니 등
국내 기업 – 삼성 SDI,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 사례
금융 서비스 산업- GE 캐피털/시티뱅크/아멕스/뱅크오브아메리카/JP 모건 체이스/
선트러스트/뱅가드 그룹
정보기술 서비스 산업 - 위프로 테크놀러지/패트니/BT 홀세일/텔스트라/삼성네트웍스
의료 서비스 산업-코먼웰스 헬스/버추어 헬스/NS-LIJ 헬스 시스템/찰스턴 메디컬 센터
/마운트 카멜 헬스 시스템
기타 서비스 산업 - 스카티시파워/시어즈/스타우드 호텔/미국의 공공 기관/ 에스원

특히, 6시그마가 제조업체를 넘어 서비스 기업에서 더욱 각광 받고 있다. 이유는 기업뿐 아니라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6시그마기법 자료로는 괜찮은듯
  • 2jeong***
    (2010.03.24 23:07:13)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6시그마
  • 경영모토로라에서 빌 스미스의결함 누출 이론 발표☞ 품질우선의 Six Sigma활동 탄생정의DefineMeasureAnalyzeImproveControl사례결론도입6Six Sigma 확산 배경☞ Motorola를 필두로 세계 초우량 기업들의 6시그마 성공사례 홍보☞ GE의 Six Sigma 도입으로 적용 영역의 확대 가능성에 대한 인식 확산- 종례 : 대량 생산체제의 제조 분야 중심- GE 사업 영역서비스업 : 금융업, 방송업제조업 : 주문형 다품종 소량생산 – 터빈, 발전기대량 생산 – 전구장치산

  • 6 시그마 SixSigma란
  • 서비스, 공정의 적합성을 재는 탁월한 척도인 셈이다.둘째, 기업전략(business strategy)이다.경쟁우위를 갖게 해주기 때문이다.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진다. 그 결과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할 수 있다.셋째, 철학(philosophy)이다.6시그마는 기업내의 사고방식을 바꿔 버린다.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는 ‘스마트하게’ 일하게 하는 철학이 바로 6시그마다. 이 운동은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방식에서부터 구매오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품질수준으로서 산포를 줄이는 것이 중요.If, 산포가 작으면Low cost,Short Cycle TimeHigh customer satisfactionppm(parts per million) : 백 만개(회) 중 몇 개(회) 식스시그마(six sigma)*미국 6시그마 세계적으로 확산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의 40%가 6시그마 도입2000년을 전후하여 6시그마가 세계로 확산되어, 현재 세계적 기업의 40% 이상이 6시그마 경영 추진.미국의 주요 병원 상당수가 6시그마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의료 행정 효율화 및 진료서비스

  • [기업분석]6시그마 분석 및 사례연구
  • 기업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벌어진다. 기업의 경쟁력은 COST (비용)를 줄이거나 상품품질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 높아지지 않는다. 제품품질은 물론 서비스의 품질, 판매와 구매, 회계 등 전 관리 프로세스에서 총체적으로 경쟁력이 높아질 때만 살아 남을 수 있다. 21세기형 경영기법으로 불리는 6 SIGMA는 바로 무한경쟁시대 최상의 무기이다. 현대 우리 나라의 산업에는 6 SIGMA에 적용으로 말미암아 상당한 실적과 대외적인 인지도

  • [경영학원론] 조직구조의 관점에서 살펴본 GE의 성공사례
  • 6개의 단계로 축소, 상하간 신속․정확 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종업원 수에 있어서도 총 종업원의 25%인 10만 명을 감원하였다. 또한 잭 웰치 회장의 지시 아래 새롭게 개편된 조직 구조도 GE가 오늘날 1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따라서 이러한 GE의 성공 속에서 오늘날 기업을 경영해 나가는데 있어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GE를, 특히 GE의 조직구조와 CEO의 리더쉽을 중점으로 사례연구를 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