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사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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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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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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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시그마란?
2.제조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포스코
3.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 적용사례 분석 – GE캐피탈
4.결론
- 본문내용
-
주제
품질경영의 성공적인 한 예인 6시그마를 도입해 성공한 사례를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통해 알아본다.
6시그마의 기원 : Motorola ,( Zero Defects 6시그마 )
모토로라에서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서 근무하던 마이켈 해리
(Mikel J. Harry)가 1987년 모토로라 사내에서 동료와 함께 통계지
식을 활용하여 개발한 기법
6시그마의 정의:100만개의 제품 중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3.4PPM(Parts Per
Million) 전사적 경영 혁신활동. 제조공정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
함을 줄임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최저비용으로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고, 기업에는 극적인 수익증대를 제공하는
것. 즉, 수익성을 엄청나게 향상시키는 경영혁신 전략
6시그마의 방법
△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Critical To Quality)가 무엇인지를 찾고
△ 문제해결 활동(6시그마 프로젝트)을 하며
△ 품질관리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무결점을 추구하는 것
즉,6시그마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불량 감소,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향상, 비용 절감, 순이익 증가 등이 선순환 고리를
이루어야만 한다. 현 상태를 수치화한 뒤 이를 개선하여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방
법을 찾는다.
제조 기업의 6시그마 사례
국외 기업 – GE, 모토로라, 소니 등
국내 기업 – 삼성 SDI,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 사례
금융 서비스 산업- GE 캐피털/시티뱅크/아멕스/뱅크오브아메리카/JP 모건 체이스/
선트러스트/뱅가드 그룹
정보기술 서비스 산업 - 위프로 테크놀러지/패트니/BT 홀세일/텔스트라/삼성네트웍스
의료 서비스 산업-코먼웰스 헬스/버추어 헬스/NS-LIJ 헬스 시스템/찰스턴 메디컬 센터
/마운트 카멜 헬스 시스템
기타 서비스 산업 - 스카티시파워/시어즈/스타우드 호텔/미국의 공공 기관/ 에스원
특히, 6시그마가 제조업체를 넘어 서비스 기업에서 더욱 각광 받고 있다. 이유는 기업뿐 아니라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6시그마기법 자료로는 괜찮은듯
- 2jeong***
(2010.03.24 23: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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